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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쉽게 풀어 쓴 三命通會摘要 삼명통회 적요 著 者 : 萬 民 英 編 著 : 金 正 安
천년을 숨어 있은 자평법과 삼명법을 벗기다. 書........... 글자에 집착하지 말고 글자를 가지고 自然에서 답을 얻어라! 正安命理學 http://cafe.daum.net/modusaju 본서(本書)에 관해서 丁亥年 3월 삼명통회를 독해하면서 어느 순간에 陰陽五行을 실 자연의 이치에 합당하게 설명하는 것을 발견하였고, 세간世間에 유행하지 않는 자평법子平法과 삼명법三命法의 이론을 설명한 서書임을 어느 순간에 깨닫게 되어 그 법의 실체를 이제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삼명통회의 내용은 세상의 명리命理 이론을 망라한 것으로 그 범위가 방대厖大하고 또 다소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여 초학자들이 이해하기 힘들 수 있어 삼명통회 없는 내용이지만 간명看命에 꼭 필요한 부분은 필자가 첨가하였고, 삼명통회에서 주옥같은 요점要點만 뽑아(摘要) 학습하기 아주 쉽게 편집 배열 하였다. 또 삼명통회에는 자평법으로 사주팔자를 간명 看命하는 통괄적인 부분은 부족하여 필자가 팔자신해八字新解 장章을 별도로 만들어 첨가하여 이해를 도왔고, 삼명법三命法은 육오育吾 만민영萬民英 선생께서 많은 명조命造를 들어 설명하였기 때문에 별도로 더 四柱를 실어 설명하지 않았다. 본서는 세간에서 의문점을 가지고 고민을 하는 것들을 거의 자연에 비교하여 해독하여 그 진실을 실었고 또 세간에 존재하는 四柱를 추리하는 기본이론을 빠짐없이 실으려고 노력하여 실었고 또 그 가부可否를 논하여서 수록하였다. 본서의 내용인 자평법子平法과 삼명법三命法은 고정된 하나의 용신用神을 구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사람의 신체에서 자기라고 생각하는 어느 하나만 자기를 죽게 하는 것이 아니고 폐肺가 망가져도 사망하게 되고 간肝하나만 망가져도 사망하게 되는 것과 같이 四柱도 하나의 고정된 五行인 용신用神이 자기 인생 운명 전체를 좌지우지 못 할 뿐더러 수많은 인간사를 고정된 하나로 판단한다는 것은 또한 자연의 이치에도 어긋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바로, 그래서 각 五行들의 강약 고저가 각 해당하는 운명을 결정할 따름으로 각 五行을 고찰하는 것이 본서의 주된 논리가 된다. 命理는 자연인데 그 무궁한 변화를 고정화된 몇 개와 정형화 된 몇 가지의 종류로 규정화하여 틀을 만들어서는 다양한 변화를 연구하고 다양한 소식消息은 궁구하지 않게 되어 자가당착自家撞着 된 경향이 있게 된 것이 현금現今의 命理 실상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삼명통회에서 격국을 논한 것을 궁구하여 보면 정형화된 틀로 고정시켜 설명하기 보다는 干支의 상호관계와 十星의 상호관계 陰陽五行의 소식消息을 설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본연을 잘 못 생각하게 되면 정형화된 공식으로 착각하여 왜곡시킬 수 있는 충분한 개연성도 있을 수 있으니 항상 사고를 넓혀 다층차해多層次解하여야 훌륭한 명리학자가 되지 않나 한다. 곧 글은 최고에 도달하게 하는 바탕일 뿐으로 최고에 도달하게 되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에 있는 것일 따름이다. 본서는 일주日柱을 위주로 하여 십성十星으로 간명하는 자평법과 년주年柱를 위주로 하여 납음納音과 신살神煞로 간명하는 삼명법을 논하는데 삼명통회의 원原글 중에서 자평법과 삼명법에 관련된 글을 추리고 추려 될 수 있는 한 간략하고 쉽게 기록하려고 노력하였고, 많은 글을 다 임상하는 것은 불과 한 것으로, 많은 구결이 다 정답이 수 없을 것이고,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그 중에 정답이 있다. 어쩌면 선인仙人 육오育吾선생께서 옳음과 그름을 망라하여 기록한 것은 자연을 깨달은 者만 얻을 수 있도록 한 혜안 일지 모르겠다. 끝으로 이 훌륭한 글을 남겨 후학에 命理를 깨우치게 한 育吾 萬民英 선생님께 엎드려 절하옵니다. 蟾彩 金正安 拜上 三命通會 敍 삼명통회 서 夫命豈易言哉. 其旨深. 其義奧. 其理直. 上通夫乾元無極之微. 是以聖人惟, 恐人之鉤玄, 索隱而罕言之. [譯解] 命을 어찌 역易으로 설명 하여야 하는가! 역易은 그 뜻이 깊고, 의미가 그윽하고, 곧은 이치로 위로 하늘과 통하는데 그 은밀함이 끝이 없다. 이러한 까닭에서 성인聖人께서 꾀하여 사람들이 아득하여 분명치 않아 두려워하니 숨은 것을 캐내었지만 그 설명이 많지는 않다. 命豈易言哉. 然夫子又曰. 不知命無以爲君子者何居. 蓋富貴利達也. 困窮死喪亦命也. 苟其不知. 一若世之可欣可羨者. 竟可僥倖而得. [譯解] 命을 어찌 易으로 설명하게 되는가!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命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아니라 하였다. 무릇 부귀영달도 곤궁 사상死喪 또한 命인데 그 진실을 깨닫지 못 한다면 한 평생을 살아가는데 즐거움, 풍요로운 것이 필경 요행僥倖으로서 생기게 된다고 여길 것이다. 孰肯居易以俟之. 世之可驚可愕者. 皆可規避而免. 孰肯順受其正耶. 不幾宇宙之大. 林總之繁. 相率爲行險者流. 而綱常名敎日用當然之道, 不且絶滅於今古哉. 吾知命雖聖人所罕言. 而爲君子者. [譯解] 그렇게 된다면 누가 易으로써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겠는가! 세상이 경악驚愕스럽게 될 것으로 모두가 규범을 피하려 들 것이고, 누가 과연 올바른 것을 순수하게 받아들이겠는가! 원대 한 우주의 징조를 알지 못하면서 숲이 번성하다 하여 남을 험한 곳으로 이끄는 행위는 제 멋대로 하는 행위인 것으로 사람이란 삼강오륜을 알아 일용日用토록 하는 것이 당연한 도道인데, 고금을 통하여 이런 일이 있다면 절멸絶滅시켜야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내가 비록 성인聖人이 설명한 바가 많지 않지만 그래도 命을 알았으니 군자라 할 수가 있지 않겠는가? 又不可不知也. 予幼隨先君子宦遊兩浙. 與二三博洽士. 剖淅玄微. 略知毛髮. 後予守君齊安. 聞津門有三命通會一書最善. 時宮保田公巡視長蘆. 遂寓書購之不可得. 今予來司轉運. 旁搜徧訪. 知雕板尙藏滄洲李氏家. 顧已殘失百十篇. 惜哉. 古錢掘得. 輪廓槎牙. 斷碣捫來. 觚稜缺齾. 今昔同嗟. [譯解] 또 알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있으니 내 어린 시절 군자를 따라 절강성에 갔었는데, 지방의 관리와 더불어 2,3명의 선비들이 박흡博洽하였다. 절강성은 참으로 현미玄微하여 초목도 지혜로워 보였다. 내가 뒤에 군자의 마음으로 편안하게 가다듬고 문진각聞津閣에 있었는데 풍문에 삼명통회라는 한 권의 책이 최선이라 하였다. 늘 궁궐의 장로(長蘆:심어서 기른 산삼) 밭을 살피는 사람에게 부탁하여 구매하려 했으나 얻을 수가 없었다. 내가 이제 이를 맡아 전傳하려고 두루두루 탐방하고 찾고 또 찾아보니 창주滄州 이씨가李氏家에서 나무 판지에 파고 새긴 백십 편을 찾았는데 잔인하게 망가지고 분실된 것을 살펴보게 되니 애석하기 그지없었다. 마치 돈을 뚫어버리듯, 윤곽輪廓의 이빨을 깨 버리듯, 선돌을 잘라 문질러 못쓰게 하듯, 고릉觚稜의 이빨을 이지러지게 하여 못쓰게 한 것과 같이 되어 버렸으니 금석今昔으로 탄식하였다. 良有以夫. 遂求其遺帙校正. 付剞(厥+刀)補全之. 而爲之敍曰. 古來之 爲子臣弟友者. 往往有事君而天澤之義不講. 事親而明發之懷不生. 以及昆弟明友之間. 彼責此尤爾虞我詐. 求如棠棣之章. 伐木之什者甚難. 亦獨何歟. 今而知總由於不知命之故. 蓋天之隨人賦予. 原自有限量. 而不容非分要求. 滿腔怨懟者. [譯解] 그래도 양질의 질실質實함이 있어 그 여러 권의 책을 교정하여 얻으려고 붙이고 세기고 파서 온전하게 하려고 보완하였다. 서敍에서 말하기를 고래古來로 어느 누구라 해도 군자가 한 일에 대해서는 그 옳고 바름의 상하를 강론講論하지 않는다 하였다. 어버이를 섬김에 있어서는 분명함이 있어야지 다른 마음을 품을 수는 없는 것이고, 형제와 벗은 동등하여야 하고, 근심이 있다하여 남을 책하지 말 것이며 나를 속이지도 말아야 한다고 했고, 형제의 의義를 구하려면 본보기가 있어야지 벌목하듯 열 사람을 다치게 하기는 심한 어려운 일이니 어찌 나 홀로 모두 것을 맞출 수 있으랴! 이제 모든 것을 알아서 교정해야 되는데 命을 다 알지 못하는 구나! 이 모든 것이 하늘이 나에게 부여된 뜻이라면 따라야 하는 것이고, 근원을 헤아림에는 한계가 있어도 용서를 요구하지는 않겠다. 마음으로는 모든 것을 이루고 싶으나 못한다 한들 원망할 수 없는 것이 아니겠는가! 今觀是書所載. 悉以日時爲主. 附麗年月. 孰者富貴利達造其極. 孰者困窮死喪終其身. 千變萬態. 不爽秋毫. 援往徵來. 瞭如指掌. 其於陰陽遞嬗五行生剋之道. 言之詳而且密. [譯解] 이제 여기에 실려 있는 모든 글을 보면 다 日時가 주主가 되고, 年月을 부려附麗하여 내용이 누구는 부귀의 명조로 부귀가 하게 되고, 누구는 곤궁하고, 몸이 사상死喪하게 끝나게 되고, 천변만태千變萬態하고, 추호도 어긋나는 것이 없고, 가서 돕고 와서 이루어 아주 명백 명료하게 되어있다. 이에 陰陽이 번갈아 바뀌는 것이 五行 생극生剋의 도道일지니 그 설명이 아주 상세하고 또 꼼꼼하게 되어있다. 苟世之學士大夫, 深求而默體之, 雖不能直窮夫乾元無極之微. 而事之可欣可羡可驚可愕者. 一存乎吾命之固然. 俱無庸絲毫趨避於其際. 吾知節性防淫懲忿窒慾之中自實賤. 夫日用綱常之道. 居易以俟. 順受其正. 以漸臻君子之域不難矣. 又何必以旨深義奧而諱言命哉. 予言未竟. 有戶外之士揖而進曰. 如子所言. 是[三命通會]一書. 不僅爲術士衣鉢. 直可以正人心而維風俗歟. 予笑而不言. 遂擧其說. 以弁諸簡端. 并以告世之觀是書者. [譯解] 구차하게 세상의 학사學士와 대부大夫가 깊이 구했지만 스스로 침묵하는데, 비록 장부가 이치에 닿지 않는 것을 하는 것은 옳다고 할 수 없겠고, 하늘은 그 미묘함이 끝이 없으니 일(삼명통회를 내 놓는 일)이 흔이欣羡하고 경악驚愕하구나! 내 운명은 원래가 이런 일을 하라고 존재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매우 자신이 없어 이와의(삼명통회를 세상에 내놓는 일) 만남을 피하고 싶지만 그래도 내 성향을 알아 간사함을 막고 법도를 지켜서 분한 생각을 경계하고 욕심을 버리고 중용中庸으로 모두 실행하였다. 무릇 매일 사용하는 것이 삼강오륜의 도道인데, 易을 살펴보니 올바르고 순수하여 점차 이에 이르게 되니 군자의 경계가 어렵지 않구나! 또 하필何必 내용이 심오하고 뜻이 은밀하여 命을 세상에 드러내 놓고 말하기가 어렵구나! 내가 말을 다 하기도 전에 밖에 있던 선비가 인사를 하며 나서서 하는 말이 이 삼명통회라는 한 권의 책은 술사術士의 의발衣鉢 뿐만 아니라 곧고 옳아 사람의 마음을 올바르게 하여 아름다운 풍속風俗을 유지 할 것 같습니다! 내가 말없이 웃으면서 그 말에 찬동하니 모두 대쪽 끝을 쳤다. 아울러 세상에 이 글을 보는 자에 이렇게 고하는 바이다! 時 雍正 乙卯花朝 長蘆都轉鹽運使司運使 管鹽法道 事蘿村 蔣國祥撰 때는 옹정(雍正:청나라 5대 황제로 1678-1735까지 재위). 乙卯年(1741년) 화조(花朝음력(陰曆) 2월 보름) 장로도 전 염운사 사운사 관염법도 사라촌 장국상 지음 敍 서 [三命] 三命通會十二卷. 不著撰人名氏. 卷首但題育吾山人著. 考明萬民英. 字育吾. 大寧都司人. 嘉靖庚戌進士. 歷官河南道御史. 出爲福建布政司參議. [譯解] 삼명통회는 전체가 24권으로 글을 쓴 사람이 분명하지 않으나 첫 권의 책머리에 단지 육오산인育吾山人의 저著로 되어있다. 이름은 만민영 자字는 육오育吾로 되어 있는데, 대녕도사大寧都司 사람으로 명明나라 가정(嘉靖=세종임금으로 1521-1566재위)임금 庚戌년에 진사進士로 벼슬길에 올랐다 하는데, 그의 벼슬 이력은 하남성河南省에서 도어사都御使로 시작하여 복건성福建省의 포정사布政司에서는 참의參議까지 한 것으로 되어있다. 撰有[星學大成]. 此書題育吾. 當亦出民英手. 明史藝文志所載卷數. 正與此合. 惟誤民英爲民育. 又通會作會通耳. 奧稽星命之學. 原出陰陽家. 隋書經籍志. [譯解] 성학대성星學大成의 표제에 육오育吾로 되어 있는데 이것도 당연히 민영의 저서이다. 명사明史 예문지藝文志에도 수권의 책이 육오育吾로 되어 있으니 확실한 민영民英의 저서인 것이다. 생각컨대 민영民英이 민육民育으로 된 것은 그릇된 것이다. 또 통회通會도 회통會通하기 위해 지은 것으로 살펴보면 천문학과 명리학은 심오한 학문으로 원래 음양가陰陽家가 내놓은 것으로 경적(經籍:옛 성현들이 유교의 사상과 가르침을 적어 놓은 책)에서 떨어져 나온 것이다. 有雜元辰祿命. 湴溪祿命. 著錄最早. 惜書佚不可考. 今所傳述者. 惟唐李虛中命書. 宋徐子平珞琭子賦注爲較古. 其託作於鬼谷子及周世子晉者. [譯解] 잡원진록명雜元辰祿命과 밤계록명湴溪祿命이 가장 오래된 서書인데 애석하게도 없어져 버렸으니 살펴 볼 수가 없다. 오늘에 와서 술자述者가 전傳한 것은 당나라 때의 이허중李虛中의 명서命書와 송나라 때 서자평의 낙록자珞琭子 부주賦注가 비교적 오래된 것인데 이 글을 딴 것은 귀곡자鬼谷子와 주세자周世子의 글로 진晉나라 사람이다. 大抵古人學說. 分著書口述二種. 術家傳受. 尤多口述. 因流遡源. 文殊理貫. 有自來已. 宋元術士. 談命踵起. 或謂四季十二時. 各變部位. 或取生人干支. 配合八卦. 或專用神煞. 或別尙演禽. 附會依託. 謬悠荒誕. 是書獨闡發子平遺法. 凡官印財祿食傷之名義. 用神之輕重. 諸神煞所係之吉凶. 皆能採撮群言. 得其精要. 可謂融會古今. 抉微闡奧矣. [譯解] 대체로 보아 고인의 학설은, 글로 남겨놓은 것과 구술口述로 전해진 것으로, 두 가지가 있는데 모두 술가術家에 의해서 전수傳受되고 있지만, 구술口述로 전해지는 것이 더 많다. 그래서 이 흐름의 근원을 찾아 밝히고자 한다면 문수보살文殊菩薩의 지혜智慧와 이치를 꾀 뚫어야 하는 것이다. 자고이래自古以來 송宋, 원元나라 시대의 술사術士들이 命을 임상한 내역을 보면, 춘하추동과 24시간의 변화하는 부분이 있고, 혹은 살아있는 사람의 간지를 배합하여 팔괘八卦를 취한 부분이 있고 혹은 오로지 신살神煞을 취한 부분이 있다. 또 간혹은 특별하게 짐승을 숭상하여 이용한 경우도 있는데 이는 이치에 닿지 않는 것을 억지로 끌어 붙인 격이니 그릇되고 근거가 없는 허황된 것 일뿐이다. 그리고 이 서書에서는 다만 서자평의 유법遺法만은 분명히 밝혀 드러내고 있다. 무릇 관성官星, 인성印星, 비겁比劫, 식상食傷에 명분을 두고, 용신의 경중輕重과 모든 신살神煞의 관계로서 길흉을 판단하는데 모두 응당 뭇 사람들의 말을 모아 수집하여 취하고 캐내어 비교하여 그 정요精要함을 얻어 가위可謂 고금古今을 융회融會하고 자세하게 들추어내고 속까지 분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다. 惟是滄州藏板. 早稱散失. 蘿村補輯. 因陋就節. 冊葉錯亂. 如卷一原頁二十六及二十七顚倒. 卷三原頁六七八皆錯亂. 文辭脫失. 如卷造化之始脫去六句. 其一原餘脫文甚多. 不勝僂指. 刪節納音. 卷一總論納音小註刪節太多. 致難解釋. 罣漏名氏. 券八券九所列各命. 名性事實遺漏甚多. 坊俗流傳. 沿訛更甚. 文明主人. 覓得舊刻若干本. 以余粗窺堂奧. 俾加理董. 誤者正之. 脫者補之. 校勘疑義. 丹鉛雜陣. 致更寒暑. 書始告成. [譯解] 이 삼명통회는 창주滄州 이가李家에 감추어졌던 판목인데 이미 흩어져 분실된 것을 보충하여 편집하였는데 그 절節들이 볼품이 없고 책엽冊葉이 착란했기 때문이었다. 권1도 책면이 26,27장이나 전도顚倒되었고, 권3도 6,7,8면이 착란錯亂되었고, 문사文辭도 탈실脫失되었으며, 또 조화지시造化之始 편도 6구절句節이 탈거脫去되었고, 또 여분은 탈문脫文이 매우 심했고 손으로 꼽을 수 없이 많았다. 납음의 구절句節이 있는 권1의 총논납음總論納音도 소주(小註:큰 주석(註釋) 아래에 더 자세히 단 주석註釋은 책절刪節이 매우 심하게 훼손되어 해석이 어려웠고 명씨名氏도 훼손되었다. 권8, 권9의 각 命을 나열 한 곳에는 명성名性이 실제 있었는데 매우 많이 훼손되었다. 이러한 글은 동네방네에 널리 전파되어야 하는데 너무나 잘못된 것이다. 문명文明은 주인을 찾아 전해져야 하는데 잘못되고 빠진 부분이 너무 많았으나 그래도 근본이 되는 것을 조금은 얻을 수가 있었다. 나머지 거칠게 되어버린 부분은 학문의 깊은 뜻과 이치를 더하여 바로잡고, 오자誤字는 정정하고, 탈자脫字는 보충補充하고, 글 뜻이 의심나는 부분은 교감校勘하였고, 문장이 뒤섞여 잘못된 글자는 고치는 세월을 보고서야 이 책을 완성하여 처음으로 알리게 된 것이다. 而世稱星命家圭臬者. 乃重見廬山眞面矣. 抑余更有說者. 方今人慾橫流. 怨懟並起. 循環往復. 順性逆施. 溯余所過燕魯吳越湘愕兩奧. 綜所見聞. 參其命造. 往往倏起倏滅. 旋得旋失. 遠而禍國. 近而喪身. 竟悍然爲之無顧忌者. 不知安命爲之階也. 然則此書之成. 俾世知順受其正. 或亦挽回劫運之道乎. 余倦矣. 息影淞濱. 硏參玄理. 天時人事. 有感斯通. 此則焚香讀易時所睪然高望者已. [譯解] 세칭世稱 성,명,규얼星,命,圭臬 자者는 산속에 오두막을 지어 거처하며 속세에 나타나는 것을 삼가는 것이 본래의 모습이고, 나를 억제하여 갱생更生한 이야기를 하여야 하는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욕심이 횡류橫流의 성향이 있어서 원망하고 미워함이 같이 한꺼번에 나란히 일어나는 순환왕복循環往復을 하게 되는데 순성順性으로 나타나지 않고 보통 참 성性을 거슬려 행하게 되는 것이다. 내가 지난날을 뒤 돌아보니 연燕, 노魯, 오吳, 월越 나라는 깊은 강가나 산악 오지인데, 이들 나라의 명조命造를 헤아리고 나라의 존망을 살펴보니 왕왕 갑자기 생겼다가 갑자기 망하여 득실이 돌고 돌게 되었는데, 멀게는 나라의 화禍가 되지만 가깝게는 사람의 몸이 상喪하게 되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필경 사납고 모진 행위는 命을 고려하지 않고 기피하는 자者인데, 천명天命을 따라 분수分數를 지키는 것이 품계品階가 되는 것을 알지 못함에서 그러한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펴내게 된 것인데. 세상으로 하여금 그 올바름을 순수하게 받아 겁운劫運을 만회挽回하게 하는 것이 이 또한 도道가 아니겠는가! 내 게을러 물가의 나무 밑에 쉬면서 현리玄理를 연구하게 되었는데 천시天時가 인사人事와 통하는 느낌이 있어, 이러한 즉 易을 공부 할 때 분향焚香을 하는 바로 큰 성취를 바라는 者 일뿐이다. 民國中元甲子秋月白下秦愼安識於申江之用拙齋 중화민국 갑자년 가을에 백하 진신안이 신강에서 겸허히 기록함. 위 글을 읽다 보니 만민영 선생이 어느 시대 분인지 짐작을 하게 된다. 가정嘉靖은 명明나라 세종임금의 연호로 재위기간(1521-1566년)이다. 여기서 庚戌년이라 했으니 1550년도가 바로 庚戌년이 된다. 이때부터 진사로 벼슬길에 올랐다 하니 이때 나이를 30세 전후로 생각하면 어떨까 싶다. 그렇다면 선생은 1520년도쯤 해서 태어난 것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겠다. 그리고 만민영 선생이 삼명통회 저작을 완료한 시가를 그 선생의 생애 말년으로 보아 선생의 나이 70세로 본다면 1590년쯤에 대작을 완료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결국 16세기에 완료한 책을 18세기에 창주滄州 이가李家네 집에서 정국상 선생이 찾았다 하는 것이다. 차 례 一. 四柱의 구성 五行의 상호 관계 ................................................... 3 • 五行의 生과 剋 ................................................. 3 • 五行의 生剋制化 ................................................ 4 • 干支의 배치 ....................................................... 4 四柱八字 세우기 ..................................................... 5 • 四柱 배정 .......................................................... 5 • 大運 세우기 ....................................................... 9 운명추리의 기초 이해 ............................................ 13 二. 물체의 발생 太極태극 ............................................................... 19 陰陽과 기질 ........................................................... 21 五行의 발생과 체용 ............................................... 25 • 五行의 生成생성과 氣質기질과 體容체용 ............... 25 • 五行의 특성과 類象유상 ...................................... 28 • 三命通會의 五行論 .............................................. 33 . 論 五行 生成 ................................................... 33 . 論 五行 生剋 ................................................... 40 . 論 五行 ............................................................ 43 • 五行의 적요표 ..................................................... 54 • 64卦 방위도표 .................................................... 55 三. 干支의 발생 10 天干 ................................................................. 59 • 10干의 각 글자 의미 .......................................... 59 • 天干의 성정과 적요표 ......................................... 62 12 地支 .................................................................. 63 • 地支의 이름과 적요 .............................................. 65 • 地支에 속하는 형상 .............................................. 70 • 계절과 地藏干지장간 .............................................. 72 . 月令 분야 도표 .................................................. 75 • 사계절의 절기 ...................................................... 76 . 24절기표 ........................................................... 76 . 절기론 ............................................................... 77 . 十二地支의 성정과 적요 .................................... 81 四. 八字 看命간명 要素요소 서론 ......................................................................... 85 干支의 조화 ............................................................. 92 • 六十甲子 ............................................................... 92 • 納音五行. 花甲子화갑자 .......................................... 94 . 60甲子 納音表납음표 ......................................... 104 사주 산명 요소 ...................................................... 105 • 十星 표출 및 특성 .............................................. 105 . 十星 표출 도표 ................................................ 109 • 五行의 旺相休囚死왕상휴수사 ................................ 110 . 旺相休囚死 表표 ............................................... 111 • 天干 陰陽 生死 ................................................... 111 . 五行의 寄生 12궁 <12운성> .......................... 122 ◦ 12運星 조견표 ............................................... 130 . 五行의 生旺庫死絶생왕고사절 ............................. 125 ◦ 生旺庫死絶表생왕고사절표 ................................ 129 • 干支의 상호 관계 ................................................ 130 . 十干合 .............................................................. 130 . 十干暗合암합 ..................................................... 138 . 十干七衝칠충 ..................................................... 138 . 支元三合 ........................................................... 139 . 支元六合 .......................................................... 140 . 支元方合 .......................................................... 142 . 支元七衝 칠충 ................................................... 142 . 三 刑 삼형 ........................................................ 143 . 六 害 육해 ........................................................ 146 . 六破육파, 元嗔원진, 剋剋극극 .............................. 148 . 干支의 旋轉선전 ................................................ 148 . 干支의 相順상순 ................................................ 150 . 柱와 柱의 상호관계 ......................................... 151 • 神.煞과 기타 雜煞잡살 ......................................... 153 . 十干祿 .............................................................. 153 . 羊 刃 ................................................................ 154 . 空 亡 ................................................................ 155 . 天乙貴人 .......................................................... 156 . 三 奇 삼기 ........................................................ 160 . 天.月德 貴人천월덕귀인 ...................................... 161 . 太極貴태극귀 ..................................................... 163 . 學堂학당 詞館사관과 魁星괴성 科名府과명부 ....... 164 . 正 印정인 ........................................................ 164 . 德 秀덕수 ........................................................ 165 . 金 轝금여 ......................................................... 165 . 進交退伏진교퇴복 ............................................. 166 . 元 辰원진 ........................................................ 167 . 暗金的煞암금적살 ............................................. 169 . 勾 絞구교 ........................................................ 170 . 孤辰고진, 寡宿과숙과 隔角煞격각살 ................. 171 . 天羅地網 천라지망 ............................................. 172 . 十惡大敗십악대패 .............................................. 172 ◦ 12神煞表신살표 ............................................. 173 . 將星장성 華蓋화개 .......................................... 174 . 咸 池함지 ........................................................ 174 . 六 厄육액 ........................................................ 175 . 驛 馬역마 ........................................................ 175 . 劫煞겁살 亡神망신 .......................................... 177 . 災 煞재살.......................................................... 178 . 祿 馬총론 ...................................................... 178 . 干支의 기타 雜煞잡살 ..................................... 180 五. 八字 看命法 간명법 三命通會의 子平法자평법 ...................................... 193 •. 十星십성의 活用활용 ........................................ 193 . 고인이 세운 官財印食의 名義명의 ................... 193 . 正官의 기본체상 .............................................. 199 . 偏官의 기본체상 .............................................. 202 . 正財의 기본체상 .............................................. 206 . 偏財의 기본체상 .............................................. 210 . 正印의 기본체상 .............................................. 213 . 偏印의 기본체상 .............................................. 218 . 雜氣의 기본체상 .............................................. 220 . 傷官의 기본체상 .............................................. 223 . 食神의 기본체상 .............................................. 229 . 陽刃의 기본체상 .............................................. 233 . 建祿의 기본체상 .............................................. 242 • 子平의 기타 口訣구결 ........................................ 246 . 十星 구결.......................................................... 246 . 身强弱신강약 구결............................................... 251 . 宮位궁위 구결..................................................... 252 . 五行 相聯상련 구결 ........................................... 254 . 육친 구결 ......................................................... 263 . 기타 구결 ......................................................... 266 三命通會의 三命法삼명법 .......................................... 274 • 序論 .................................................................... 274 • 納音五行납음오행과 神煞활용 ................................ 275 . 寅申巳亥 四宮互換神煞사궁호환신살 ................. 275 . 子午卯酉 四宮互換神煞 사궁호환신살 ................. 290 . 辰戌丑未 四宮互換神煞사궁호환신살 ................. 300 . 戰鬪伏降刑衝破合전투복강형충파합 ................... 304 • 納音五行과 神煞 구결 ...................................... 312 . 疾病 질병 구결 ............................................... 312 . 貧賤凶惡빈천흉악 구결 .................................. 316 . 壽夭수요 구결 ............................................. 318 . 女命여명 구결 ............................................... 321 . 六親육친 구결 .............................................. 326 . 支元三合지원삼합 구결 .................................... 336 . 將星華蓋장성화개 구결 .................................... 333 . 咸池함지 구결 ................................................ 335 . 六害육해 구결 .............................................. 336 . 三刑삼형 구결 .............................................. 339 . 衝擊충격 구결 .............................................. 338 . 十干祿십간록 구결 ........................................ 340 . 驛馬역마 구결 .............................................. 342 . 祿馬록마 구결 ............................................... 347 . 天乙貴人천을귀인 구결 .................................... 349 . 三奇삼기 구결 .............................................. 352 . 天月德천월덕 구결 ......................................... 353 . 學堂詞館학당사관 구결 ................................... 354 . 正印정인 구결 ................................................ 358 . 德秀덕수 구결 ............................................... 360 . 劫煞亡神겁살망신 구결 .................................... 360 . 劫煞一十六般겁살일십육반 구결 ...................... 361 . 亡神十六般망신십육반 구결 ............................... 364 . 羊刃양인 구결 ................................................ 367 . 空亡공망 구결 ................................................... 369 . 元辰원진 구결 ....... .......................................... 372 . 暗金的殺암금적살 구결 ......................................... 374 . 災殺재살 구결 ...................................................... 375 . 六厄육액 구결 .................................................... 375 . 勾絞구교 구결 .......... ........................................... 375 . 孤辰寡宿及隔角殺고진과숙급격각살 구결 ............... 376 . 天羅地網천라지망 구결 ......................................... 378 . 十惡大敗십악대패 구결 ......................................... 379 . 神煞總論신살총론 구결 .......................................... 380 . 看命 口訣 간명구결 ............................................ 380 . 刑衝害合형충합 神煞 구결 ................... ................. 392 질병간법 ................................................................ 398 . 天干과 인체기관 .............................................. 398 . 地支 인체 기관 ................................................ 398 . 八字의 柱와 인체구조 ...................................... 399 . 五行과 질병 ..................................................... 399 . 陰陽과 신체 건강 ............................................. 401 . 질병 구결 ......................................................... 402 十星 및 五行의 직업군 .......................................... 408 . 十星으로 나타나는 직업군 ............................. 408 . 五行별로 나타나는 직업군 ............................. 409 四柱八字의 형성 .................................................... 411 • 감추어진 月과 時 ................................................ 411 . 遁月둔월 .......................................................... 411 ◦ 月柱 조견표 ................................................... 412 . 遁時둔시 .......................................................... 413 ◦ 時柱 조견표 ................................................... 414 • 年月日時 ............................................................. 418 • 大運 .................................................................... 422 • 流年運 ................................................................. 430 • 총론 流年과 大運 ................................................ 433 六. 千古八字 新解신해 四柱 신해 ............................................................. 439 • 氣勢에 대한 고찰 ................................................ 439 • 四柱 추리의 기본 기법 ....................................... 444 . 서론 ................................................................. 444 . 體象의 구별 ..................................................... 445 . 氣勢와 十星 관계 ............................................. 450 • 體象의 기본 종류와 간법 .................................... 452 . 재물 간법 ......................................................... 452 . 지위간법 .......................................................... 465 . 연애와 혼인 간법 ............................................. 476 . 변동 이동 간법 ................................................ 484 . 신체 건강 간법 ................................................ 487 . 직업 간법 ......................................................... 491 . 대인 관계 간법 ................................................ 496 . 육친간법 .......................................................... 497 . 大運 및 流年運 간법 ....................................... 510 . 성격 간법 ........................................................ 513 七. 八字 看命간명 八字 看命간명 ............................................ 519 八. 기타 참고 사항 河圖와 洛書 ........................................................ 547 선천복희팔괘도 .................................................. 549 후천문왕팔괘도 ................................................... 550 지역별 자연시 .................................................... 551 한국의 섬머타임 실시 현황 ............................... 552 干支의 수리법 .................................................... 553 納音五行 쉽게 구하는 방법 ............................... 554 空亡 쉽게 찾는 법 ............................................. 555 20세 전후 干支 찾기 ........................................ 556 전생 및 현생 인연으로 궁합 보는 법 ................ 557 오늘은 어떤 칼라가 좋을까? ............................. 558 회임 성별 구별 법 ............................................. 559 삼 재 .................................................................. 560 正安命理學 http://cafe.daum.net/modusa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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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캄사합니다.
摘要적요 : 요점(要點)을 뽑아 적음
판매하시나요? 출판하시나요?
상원문화사에서 출판하는데 이제 시작이라 내년 1월쯤에 나올 것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출판하면 구입해야겠네요~
삼명통회의 가장 중요한 요점은
간명하는 방법 중에서 신살을 납음오행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아직 국내외를 막론하고 전혀 공개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필자가 느낌은 2010년에 찾았지만 이제야 완전 해독 정리하여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한문을 주로 하는 대만 사람도 이에 대한 것을 찾아내지 못한 비법중 비법이라고 아니할 수 없지 않나 합니다.
삼명통회는 자평을 주로 하면서 납음과 신살을 부로하여 간명하는 것을 수 많은 예를 들어 시종 일관하게 설명한 書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이 고법인 녹명신의 삼명법으로 그래서 책이름이 삼명통회입니다.
삼명통회 꼭 읽어 보고싶었는데 구입해 봐야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자평을 주로 하면서 납음과 신살을 부로하여 간명한다. 감사합니다.
조만간 나오겠군요. 얼릉 읽고 싶습니다.
고법에 관심이 많은 일인으로 출간을 고대 합니다.
더불어 귀 학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크 작년부터 기다리고 있었지만 언제쯤 출간할까요 ㅠㅠ 빠른 출간을 기대합니다.
책 한권 내기가 참 어렵습니다.
설 직후에 다시 미흡한 곳 정리하여 보냈는데
열심히 편집하고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