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큐 사업용 전동무개화차 데토11/12/17/18형
1. 제원
데뷔 - 1988년
길이/폭/높이 - 18000 / 2718 / 4050
편성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7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가공전차선 방식)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TDK-8700-A(100kW)
기어비 - 5.47
제어장치 - 계자쵸퍼방식
대차 - 코일스프링 볼스터대차 TS-310B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MBS-R)
신호장치 - 1호형 ATS, C-ATS
데토11/12형 - 데토11/12형은 게이힌급행전철의 사업용 전동무개화차로, 자재운반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데토30형을 교체하는 형태로 1988년 7월부터 투입되었다. 구1000형의 폐차발생 부품을 활용하여 신조하였으며, 신마치검차구에 소속되어 있다. 이 차량의 도입으로 전동화차 데토30형 2량과 토70형 1량이 폐차되었다. 월요일과 목요일에 주2회, 카나가와신마치~가나자와분코~쿠리하마공장 신호소까지 자재를 운반하고 있다. 고장 등이 발생시 견인차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2010년 9월 케이큐파인텍에서 개조를 거쳐서 계자쵸퍼제어로 변경, 주전동기 및 전조등, 대차 등의 교환을 실시하였다.
데토17/18형 - 데토17/18형은 게이힌급행전철의 자재운반용으로 사용되는 사업용 전동무개화차로, 원래는 1988년 12월에 투입된 데토15/16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구1000형의 폐차발생 부품을 재활용하여 신조한 화차로, 1989년까지 데토15~18까지의 4량이 제조되었으며, 이후 화차로뿐만 아니라 구원용도로도 활용되기 위해 데토17/18형으로 개번되었다. 2010년에는 1500형의 VVVF화 개조로 남게된 계자쵸퍼 부품을 재활용하여 다시 기기를 갱신했다.
이로써 예전에 사용되었던 전동화차인 데와40형 4량과 치60형 2량이 폐차되었다. 전동차보다는 기동성능을 낮게 배치해, 구 1000형보다는 기동가속도가 약간 낮아졌다.
2. 운행노선
케이큐 소속 전 노선의 화물수송에 사용
3. 편성표 / 차량기지
게이힌급행전철 차량관리소 소속.
2량편성 3편성 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