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철도 전동차 3500계(VVVF 신형차량) / (ECB탑재차량)
[미수집 편성] 3519, 3521, 3528, 3531, 3532 편성 / Last Update 240912
1. 제원
데뷔 - 1993년 6월
길이/폭/높이 - 18900(18830) / 2740 / 403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0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380-A / MB-5059-B(17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GTO 인버터제어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볼스터리스식 SU민덴식 대차 SS-126E / SS-026E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메이테츠 3500계는 1993년부터 도입된 나고야철도의 통근형 차량으로, 4량 고정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 6000계의 후계 발전차종으로, VVVF인버터제어,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등의 신기술을 채용한 통근형 차량이다. 차체는 보통 철강재이며 실내는 올 롱시트로 구성되어 있다.
3500계는 1993년부터 1996년까지 총 34편성 136량이 제조되어 3500계/3700계/3100계 그룹 중 비중이 제일 높다. 현재 6000계 일부가 폐차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메이테츠 전 차량 중 비중이 제일 높은 차량이다. 한쪽에 있는 출입문은 3개이며, VVVF-GTO인버터제어를 도입했으며 주전동기의 출력을 170kW로 증강하였다. MBS-A방식의 전기지령식 브레이크(ECB)를 탑재하였기 때문에 6000계/6500계 등의 차량과는 연결운전이 불가능하다. 전기지령식 브레이크를 채용했기 때문에 메이테츠 차량 최초로 주간 제어기에서 가속/감속 조작을 병행하는 원핸들 마스콘 방식을 채용했다. 실내 안내는 LED전광판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2013년부터 리뉴얼 작업을 시작하여, 3511편성의 VVVF제어장치를 IGBT소자로 변경하였고, 운전석측의 안내표시를 LCD방식으로 변경하였으며, 2017년에는 3501편성에도 제어장치 및 보조전원장치 갱신, 행선표시기에 풀컬러 LED도입 등의 리뉴얼 작업을 개시하였다. 이후 1차 도입분을 중심으로 리뉴얼이 진행되어 나갈 예정.
2. 운행노선
메이테츠 나고야본선 계통 특급/급행/준급/보통 등 다양하게 운용
(메이테츠 차량운용 특성상 가리지 않고 투입됨) - 토요타선 및 가마고리선 등 제외
3. 편성표 / 차량기지
나고야철도 차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검차구 분산 소속.
4량편성 34편성 13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