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을 먹고 나면 허물없이 찾아가 차 한잔을 마시고 싶다고 말할 수 있는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입은 옷을 갈아입지 않고 김치 냄새가 좀 나더라도 흉보지 않을 친구가 우리 집 가까이에 있었으면 좋겠다
비 오는 오후나 눈 내리는 밤에도 고무신을 끌고 찾아가도 좋은 친구 밤늦도록 공허한 마음도 마음놓고 보일 수 있고 악의없이 남의 애기를 주고받고 나서도 말이 날까 걱정되지 않는 친구가...........
사람이 자기 아내나 남편. 형제나 제 자식하고만 사랑을 나눈다면 어찌 행복해질 수 있으랴 영원이 없을수록 영원을 꿈꾸도록 서로 돕는 진실한 친구가 필요하리라
그가 여성이어도 좋고 남성이어도 좋다 나보다 나이가 많아도 좋고 동갑이거나 적어도 좋다 다만 그의 인품은 맑은 강물처럼 조용하고 은근하며 깊고 신선하며 친구와 인생을 소중히 여길 만큼 성숙한 사람이면 된다
그느 반드시 잘 생길 필요도 없고 수수하나 멋을 알고 중후한 몸가짐을 할 수 있으면 된다
때로 약간의 변덕과 신경질을 부려도 그것이 애교로 통할 수 있는 정도면 괜찮고 나의 변덕과 괜한 흥분에도 적절히 맞장구쳐 주고 나서 얼마의 시간이 흘러 내가 평온해지거든 부드럽고 세련된 표현으로 충고를 아끼지 않으면 된다
우리는 흰눈 속 참대 같은 기상을 지녔으나 들꽂처럼 나약할 수 있고 아첨 같은 양보는 싫어하지만 이따금 밑지며 사는 아량도 갖기를 바란다
우리는 명성과 권세 재력을 중시하지도 부러워하지도 경멸 하지도 않을 것이며 그보다는 자기답게 사는데 더 매력을 느끼려 애쓸 것이다
우리가 항상 지혜롭진 못하더라도 자기의 곤란을 벗어나기 위해 비록 진실일지라도 타인을 팔진 않을 것이며 오해를 받더라도 묵묵할 수 있는 어리석음과 배짱을 지니기를 바란다
우리의 외모가 아름답진 않다해도 우리의 향기많은 아름답게 지니리라 우리는 시기하는 마음없이 남의 성공을 애기하며 미친듯이 몰두하게 되길 바란다
우리는 우정과 애정을 소중히 여기되 목숨을 거는 만용은 피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우정은 애정과도 같으며 우리의 애정 또한 우정과도 같아서 요란한 빛갈과 시끄러운 소리도 피할 것이다
우리는 천년을 늙어도 항상 가락을 지니는 오동나무 처럼 일생을 춥게 살아도 향기를 팔지 않은 매화처럼 자유로운 제 모습을 잃지 않고 살고자 애쓰며 서로 격려하리라
나는 반닫이를 닦다가 그를 생각할 것이며 화초에 물을 주다가. 안개 낀 창문을 열다가 까닭 없이 현기증을 느끼다가 문득 그가 보고 싶어지면 그도 그럴 때 나를 찾을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의 손이 작고 어리어도 서로를 버티어 주는 기둥이 될 것이며 눈빛이 흐리고 시력이 어두워질수록 서로를 보살펴주는 불빛이 되어 주리라
그러다가 어느 날이 홀연히 오더라도 축복처럼 웨딩드레스처럼 수의를 입게 되리니 같은 날 또는 다른 날이라도 세월이 흐르거든 묻힌 자리에서 더 고운 품종의 지란이 돋아 피어 맑고 높은 향기로 다시 만나지리라.
<감상> 아주 어린시절 부터 너무 좋아하던 글이어서 이 글만은 열심히 외우곤 했지.
그때는 나에게도 그런 친구가 한둘쯤은 당연히 있다고 느꼈는데
멀리 떠나온 서울에서 애초에 많지도 않던 친구가 더 소원해지고
어쩌다 보게 되더라도 예전과 같지 않아진 마음이 들어 느끼는 서글픔이 느껴지는 요즈음,
이 글 구구절절이 가슴팍에 와닿는다.
아직은 남은 인생이 많은데 그런친구를 내곁에 둘 수 있게 될까?
많이 보고싶은 친구가 생각난다. 학교다닐 때도 그 친구는 집이 경남쪽이라 멀어서 시외버스를 타고 학교를 다녔고 졸업후에는 더더욱 먼곳에 살았지만 서로 시외버스를 타고 만나러 다니곤 했는데.................
그때는 이렇게 자연스럽게 소원해지는 일이 그야말로 자연스러운 일인지도 몰랐다.
언제까지나 그렇게 오가며 만나야지 생각하고, 매번 아쉬운 마음에 돌아섰는데
그친구를 만난지도 몇년이나 되어가네..
부산 살 때도 멀어서 자주 못보다가, 서울오니 완전 멀어져서 엄두가 안난다..ㅠㅠ
너무 오랜만이라서 다시 보면 어떤 느낌일지 긴장되기도 하고, 혹시 서로 변해버려서
어색하진 않을까 걱정되기도 하지만.. 그래도 보고싶다...친구니까!
물론 그 친구말고도 같은 부산하늘아래 가끔 얼굴을 보고 속깊은 대화를 했던
지인들이 있었는데 너무 멀리 사니 이젠 그마저도 녹녹치 않아졌다..
이제는 너무...멀리 사는 그 친구들이 근처에 살게 되면 정말 더할 나위가 없겠지만..
그게 불가능한 일이란것을 잘알기에..
가까이에서 허물없이 지낼 친구도 필요해~아니 절실해 ㅋㅋㅋ
그렇다고 아무나 가까이에만 살면 친구하고 싶은건 아니다.
서로가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진심과 서로를 위한 배려심, 공감 등을 나눌 수 있는
진짜 친구가 필요한거지.....그러니 쉽지 않긴 하겠지만..
새로 생긴 서울의 나의 둥지에서도 좋은 친구가 생기기를
그리고 나도 그에게 그런 친구가 될 수 있기를 꿈꾼다..(어느카페에서, 인터넷)
<유완진(柳岸津)(1941 - )
* 1941년 경북 안동 출생. 임동초등학교, 대전여중, 대전호수돈여고 졸, 서울대사범대 및 동 대학원(교육심리학)과 미국 FLORIDA STATE UNIVERSITY에서 공부(박사학위).
* 마산제일여중고교와 대전호수돈여중고교 교사, 한국교육 개발원, 단국대 서울대 교수를 거쳐
* 2006년 서울대 명예교수가 되었다.
* 1965년 『현대문학』에 <달>, <위로> 추천으로 등단.
* 1970년 첫시집 『달하』, 『물로 바람으로』(1975), 『월령가 쑥대머리』(1990), 『봄비 한 주머니』(2000) 등 10여 권의 시집과 시선집을 출간했고, 수필집 『우리를 영원케 하는 것은』(1988), 『축복을 웃도는 것』(1994) 등과 장편소설 『바람꽃은 시들지 않는다』(1990), 『땡삐』(1994) 등의 작품이 있다.
* 정지용문학상, 소월문학상 특별상, 월탄문학상, 한국펜문학상, 구상문학상, 목월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 사리(舍利)/유안진
가려 주고
숨겨 주던
이 살을 태우면
그 이름만 남을 거야
온몸에 옹이 맺힌
그대 이름만
차마
소리쳐 못 불렀고
또 못 삭여 낸
조갯살에 깊이 박힌
흑진주처럼
아아 고승(高僧)의
사리(舍利)처럼 남을 거야
내 죽은 다음에는.
<해설> 1985년 시집 [달빛에 젖은 가락]에 수록된 시이다.
말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다른 이의 뜻을 이해하지만 언어 자체가 불충분한 것이거나 상황이 여의치 못하여 마음에 간직한 말을 다하지 못하고 마는 예가 허다하다. 전하지 못하는 말이 사무치는 그리움의 언어일 경우 짙은 회한의 아픔으로 남기도 한다.
유안진의 시 '사리'는 미처 다하지 못한 채로 심중에 남아 있는 그리움의 언어를 소재로 한다. 이 시에서 보다 중점을 두는 것은 그리움의 언어를 다 전하지 못한 아쉬움이 아니라 그 아쉬움과 서러움의 정서를 다스리는 방식이다. 소리쳐 불러 보지도 못하였고 삭여낼 수도 없었던 그리움의 언어를 시의 화자는 애써 밖으로 드러내려 하지 않고 안으로 감추어들인다. '불러보지 못한 이름', 그리움의 단어들은 심중 깊이 남아 '옹이'가 된다. 애써 숨기던 사랑이나 그리움이 나무의 목질 부분 중 옹이처럼 단단한 물질로 육화되고 이것은 다시 조개 속의 진주처럼 박히게 된다. 회한에 찬 이름이 옹이에서 다시 진주로 전화되는 과정은 아픔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진주란 조개에 생긴 상처로부터 빚어진 영롱한 아름다움이 아닌가. 아픔은 치유되는 것이 아니라 안으로 더 깊어져서 보석처럼 단단한 결정화(結晶化)의 과정을 겪는다. 그리고 죽음을 맞이하여 모든 육신의 살이 태워졌을 때 고승의 사리처럼 남기를 희구한다. 고승의 사리란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세상에 남기는 구도자(求道者)의 유물이다. 불러보지 못한 이름으로 인해 겪는 고통과 인내의 과정을 시의 화자는 하나의 구도의 과정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하고 싶은 말을 다할 수 있는 사랑이 반드시 참다운 애정은 아닐 것이다. 미처 다하지 못한 절절한 말을 시적 언어로 변용해 낼 수 있는 그리움이라면 아쉽고 쓸쓸하기는 하지만 좀더 여운이 있는 게 아닐까. (유지현, 현대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