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츄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7.9km(코스모스퀘어~나가타) / 오사카시교통국 소속 구간은 오사카코~나가타 구간 15.5km, 코스모스퀘어~오사카코 구간은 오사카항 트랜스포트시스템(OTS)이 소유함(3종 철도사업자)
궤간 : 1435mm
역수 : 14개 역(코스모스퀘어~나가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750V 제3궤조식)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WS-ATC)
최고속도 : 70km/h
최대편성량수 : 6량 / 승차장 최대편성량수 : 8량
혼잡률 : 132.1%(모리노미야~다니마치욘쵸메), 86.2%(혼마치~사카이스지혼마치)
영업계수 : 67.4(2016년)
하행열차 시각표(나가타방면) : http://ekikara.jp/newdata/line/2710041/down1_1.htm
상행열차 시각표(코스모스퀘어방면) : http://ekikara.jp/newdata/line/2710041/up1_1.htm
오사카메트로 츄오선은 오사카시의 중앙을 동서로 관통하는 노선으로, 철도요람상에는 오사카시 고속철도 4호선(츄오선)으로 기재되어 있다. 노선기호는 C이고, 츄오선이라는 애칭은 오사카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도로인 츄오도리의 지하를 달리기 때문이다. 노선 색깔은 녹색(스펙트리움 그린)으로 되어 있으며, 긴테츠 케이한나선과의 직통운행을 실시하고 있다.
오사카 도심부의 오사카성공원의 남측을 달리며, 1961년 일부 구간이 개통된 이래, 오사카시 지역의 동서 방향 교통을 담당하고 있다. 오사카시영지하철에서 5번째로 이용객이 많으며, 2008년 수지상으로 보면 미도스지선, 다니마치선 다음으로 흑자폭이 큰 노선이다.(이 세 노선에서 엄청난 흑자를 보면서 나머지 노선의 적자를 메우는 구조) 오사카시교통국의 모든 노선과 갈아탈 수 있는 유일한 노선이기도 하다. 2009년 3월 20일 한신난바선과 긴테츠 나라선이 직통으로 연결되어, 같은 긴테츠가 직통운행하는 노선이지만 경쟁관계가 형성되어 있기도 하지만, 두 노선의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본격적인 경쟁은 발생하고 있지 않다.
역번호가 다른 노선은 11로 시작하지만 이 노선만은 10으로 시작하는데, 이는 코스모스퀘어~오사카코 구간이 오사카코 트랜스포트시스템(OTS) 소속의 노선이기 때문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코스모스퀘어 -> 나가타)
상행열차 동영상(나가타 -> 코스모스퀘어)
3. 역사
1961/12/11 - 오사카시영지하철 4호선 오사카코~벤텐쵸 구간 개업. 고가선이기 때문에 차량을 크레인으로 직접 고가로 반입함. 단행(1량편성) 운전.
1964/10/31 - 벤텐쵸~혼마치(가정차장) 구간 개업. 2량편성 운전 개시.
1967/09/30 - 다니마치욘쵸메~모리노미야 구간 개업. ATC/ CTC 채용.
1968/07/29 - 모리노미야~후카에바시 구간 개업.
1969/07/01 - 혼마치역 본 역 완성.
1969/12/06 - 애칭이 츄오선으로 결정됨. 혼마치~다니마치욘쵸메 구간 개업. 4량편성 운전 개시. 전선 ATC/CTC화.
1984/11/05 - 6량편성 운전 개시.
1984/12/24 - 20계 열차(6량편성 투입).
1985/04/05 - 후카에바시~나가타역 구간 개업.
1986/05/13 - 전 편성 6량편성 종료.
1986/10/01 - 긴테츠 히가시오사카선(현제의 케이한나선) 나가타~이코마 구간 개업, 오사카코~이코마 구간 상호직통운전 개시.
1991/06/11 - 24계 전동차 영업운전 개시.
1997/12/18 - OTS테크노포트선 오사카코~코스모스퀘어 구간 개업. 현재의 츄오선과 직통하여 상호 직통운전 개시.
2005/07/01 - OTS테크노포트선이 츄오선으로 편입됨.
2006/03/27 - 긴테츠 케이한나선 이코마~갓켄나라토미가오카 구간 개업, 상호직통운전 구간 연장.
2007/03/24 - 운전지령기능을 수송지령실로 이전, 전 역 발차멜로디 도입, 자동접근방송을 미도스지선 타입으로 갱신. 영어방송 기능 추가.
2009/08/30 - 평일 아침시간대 갓켄나라토미가오카역 출발열차 확대를 중심으로 하는 시각표 개정 실시.
2013/03/23 - 시각표 개정으로 막차 늦춤. 외박운용 설정이 없어짐.
2018/03/24 - 시각표 개정. 다시 막차가 늦춰질 예정.
4. 운행 형태
나가타역에서 긴테츠 케이한나선의 갓켄나라토미가오카 방면으로 상호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배차간격은 아침 출근시간대는 3분 15초~3분 45초, 낮시간 대는 7분 30초의 배차간격을 보이며(시간당 8편 정도), 약 반 정도의 열차가 긴테츠 케이한나선의 이코마역까지만 운행한다. 아침에는 차량기지가 있는 모리노미야 발착의 구간열차가 운행되며, 그 외에도 나가타~코스모스쿠ㅔ어 구간의 선내 왕복운행 열차가 소량 설정되어 있다. 긴테츠선 내에서는 1인 승무 운전을 하며 긴테츠 케이한나선 구간은 시설이 잘 되어 있어서 최고시속을 95km/h까지 낼 수 있으며, 제3궤조 방식을 채용한 철도노선 중 최고속도를 기록하고 있다. 승무원의 교대는 모리노미야역과 나가타역(긴테츠 승무원과 교대)에서 행해지고 있다. 오사카메트로 소유의 차량이 일상적으로 오사카부 이외에 나라현 지역으로 직통하는 유일한 노선으로 되어 있다. 각 역에 풀 컬러 LCD 방식의 여객 안내기가 설치되어 있기도 하다.
모리노미야검차장에 입출고하는 열차는 츄오선 열차뿐만이 아니라 센니치마에선 차량도 있고, 다니마치선 차량도 중검수를 받으로 오기 때문에 츄오선 열차 외에도 센니치마에선/다니마치선 열차가 회송용으로 가끔 보이기도 하며, 시운전을 뛰는 경우도 있다.
5. 운용 차량
30000A계 - 6량편성. 오사카메트로 소속 차량. 2022년부터 운용 개시.
24계 - 6량편성. 오사카메트로 소속차량. 1991년부터 운용 개시.
20계 - 6량편성. 오사카메트로 소속차량. 1984년부터 운용 개시.
긴테츠 7020계 - 6량편성. 긴키일본철도 소속차량. 2004년부터 운용 개시.
긴테츠 7000계 - 6량편성. 긴키일본철도 소속차량. 1986년부터 운용 개시.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코스모스퀘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4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난코포트타운선(P09) - 트레이드센터마에/페리터미널/스미노에코엔 방면
벤텐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5) - 신이마미야/텐노지/츠루하시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5) - 니시쿠죠/오사카/쿄바시 방면
쿠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4) - 오사카난바/츠루하시/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4) - 니시쿠죠/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 방면
아와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3) - 난바/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3) - 노다한신 방면
혼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요츠바시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3) - 난바/기타카가야/스미노에코엔 방면
요츠바시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3) - 니시우메다 방면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8) - 난바/텐노지/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8) - 우메다/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사카이스지혼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사카이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5) - 닛폰바시/도부츠엔마에/텐가차야 방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5) -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기타센리/다카츠키시 방면
다니마치욘쵸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3) - 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3) - 히가시우메다/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모리노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20) - 쿄바시/카도마미나미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20) - 신사이바시/다이쇼 방면
JR모리노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6) - 쿄바시/텐마/오사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6) - 츠루하시/텐노지 방면
미도리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이마자토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이마자토스지선(I20) - 이마자토 방면
이마자토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이마자토스지선(I20) - 이타카노 방면
JR타카이다츄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9) - 하나텐/JR아와지/신오사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9) - 큐호지 방면
나가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긴테츠 케이한나선(C23) - 이코마/갓켄나라토미가오카 방면(직통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