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한국산하 300대 명산(591m)
0. 최단코스 : 삼화1리-전망대-고동산(원점회귀)
0. 산행거리 및 시간 ; 3.6km, 02시간 20분
주차장 : 삼화리 도로변(경기 가평군 청평면 삼회리 산 73-2)
고동산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삼회리와 양평군 서종면 수입리에 걸쳐 있는 산.
높이 591m이다. 북서쪽으로 북한강을 끼고 청평호와 접한다. 화야산(755m)에서 서남쪽으로 약 3km 떨어진 능선 끝에 위치하는데 서쪽 아래의 청평면 삼회리를 향해 울창한 수림과 계곡이 펼쳐져 있다.
구암리 나루터에서 배를 타고 동쪽으로 고동산을 바라보며 건너가면 바로 삼회리이다. 청평에서 들어오는 시내버스의 종점이기도 한 삼회리는 일명 사기막이라고도 불리는데 약 30여 호가 모여 사는 마을이다.
이 산은 이전에는 화야산에 딸린 봉우리 정도로 표기가 되었는데 인근 주민들은 예로부터 고동산으로 불러 왔다.
잔솔과 참나무가 많고 낙엽이 가득한 능선길이 아주 좋다. 매의 부리처럼 날카로워 보이던 정상은 온통 나무로 가려 있다.
명칭 유래
고동산(古同山)은 마을 사람들이 이름이 없던 산을 ‘고동산’이라 부른 것에서 유래하였다고 전해진다. ‘마을의 뒷동산’이라는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고 하는데, 출처가 정확하지 않다.
자연환경
고동산의 북동쪽으로는 화야산·뾰루봉, 서쪽으로는 문안고개와 이어진다. 고동산의 정상은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어 북한강을 잘 조망할 수 있다. 고동산의 해발고도는 591m이다.
현황
고동산은 주변에 위치한 화야산, 뽀루봉을 함께 종주하는 등산 코스로 이용되는데, 등산길은 약 10㎞에 이른다. 고동산은 사기막마을에서 화야산계곡을 따라 고동산으로 오르는 산행을 할 수 있다.
고동산 정상에는 높이를 다르게 표시한 두 개의 표지석이 서 있다. 가평군청에서 세운 표지석에는 ‘591m’로 기록되어 있고, 양평군산악회에서 세운 검은색 표지석에는 ‘600m’로 적혀 있다. 산행인들 사이에서는 칼바위능선을 지나 30분 정도 더 가서 만나는 맨 마지막 암봉을 ‘600m 고동산’의 정상이라 여기는 것으로 보인다.
쉼터에 주차하지말고 마을로 진입하다보면 등산 입구 도로변에 주차 가능함.
도로변 주차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