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 개(箇)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굳을 고(固)자를 했습니다. 굳을 고(固)자는 견고하고 굳은 표시인 의부(義符)로 큰 입 구(囗)자를 하고 그 안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낱 개(個)자도 굳을 고(固)자가 들어 있어서 ‘개’로 읽습니다. 낱 개(個)자는 주로 사람의 수효를 세는데 사용하는 글자이고, 낱 개(箇)자는 대나무를 비롯한 물건의 수효를 세는데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개중(箇中) 개소(個所) 개수(個數) 개월(箇月) 개과(箇果) 지개(只箇) 일개어(一箇魚)
겨자 개(芥)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끼일 개(介)자를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삐침 별(丿)자와 뚫을 곤(丨)자를 해서 둘 사이, 이쪽과 저쪽 사이에 끼인 모습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개진(芥塵) 개자(芥子) 초개(草芥) 개강(芥薑) 토개(土芥) 형개(荊芥)
착할 개(价)자는 의부(義符)로 사람 인(人,亻)자에 성부(聲符) 끼일 개(介)자를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 인(人)자에 삐칠 별(丿)자와 뚫을 곤(丨)자를 해서 사람이 이쪽과 저쪽 사이에 끼인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개위(价位) 개치(价値) 개심(价心) 개인(价人) 귀개(貴价) 개천(价川)
높고 건조할 개(塏)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개(豈)자를 했습니다. 어찌 개(豈)자는 어찌 기(豈)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어찌 기(豈)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해서 산에서 지내는 제사를 뜻했습니다. 제사를 지냄에 있어 ‘어찌 할까?’하는 글자입니다. 개토(塏土) 개지(塏地)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