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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노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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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용도에 대해서는 그노시스(동음이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참조: 노에시스(현상학)
그노시스(Gnosis) 는 지식을 뜻하는 일반적인 그리스어 명사 입니다 ( γνῶσις , gnosis , f.). [1] [2] 이 용어는 그리스-로마 세계 의 다양한 헬레니즘 종교 와 철학 에서 사용되었습니다 . [1] [3] [4] [5] 이는 영지주의 내에서 암시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 [1] 여기서는 신성으로서의 인류의 실제 본성에 대한 영적 지식 이나 통찰력을 의미하며, 이는 인류 내에서 신성한 불꽃의 구원으로 이어집니다. 지상 존재의 제약으로부터. [3] [4] [5] [6] [7]
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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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노시스(Gnosis) 는 "지식" 또는 "인식"을 의미하는 여성 그리스어 명사입니다. [8] 지적 지식(εἴδειν eídein ) 과 비교하여 개인 지식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프랑스 connaître는 savoir 와 비교되고 , 포르투갈어 conhecer는 saber 와 비교되고 , 스페인 conocer 는 saber 와 비교되고 , 이탈리아 conoscere 는 sapere 와 비교됩니다 . Wissen 이 아닌 독일어 kennen 또는 ξέρΩ와 비교된 현대 그리스어 γνΩριζΩ. [9]
관련 용어는 고전 그리스어에서 합리적 으로 일반적인 형용사인 "인지" 라는 뜻의 형용사 gnostikos 입니다. [11] 이 용어는 플라톤 의 작품에서 어떤 신비주의적이거나 난해하거나 숨겨진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이지 않고 대신 재능과 유사한 일종의 더 높은 지능과 능력을 표현했습니다. [12]
플라톤 정치가 258e
— 낯선 사람: 그러면 이런 식으로 모든 과학을 두 가지 예술로 나누어 하나는 실용적( praktikos ), 다른 하나는 순전히 지적인( gnostikos )이라고 부르세요. 젊은 소크라테스: 모든 과학은 하나이고 이것이 두 가지 형태라고 가정합시다. [13]
헬레니즘 시대 에 이 용어는 신비 숭배와 연관되었습니다.
GRS Mead 가 번역한 토마스 행전 에서는 "영지의 동의"를 "왕의 동의"라고도 합니다. [14]
Irenaeus는 형용사 gnostikos 가 포함된 자신의 저서 On the Discovery and Overthrow of False Knowledge(거짓 지식의 탐지 및 전복 에 관하여) 의 제목에 "거짓 소위 말하는 지식"( 가명 gnosis , 디모데전서 6:20) 이라는 문구 를 사용했습니다. 17세기 영어 용어 " 영지주의(Gnosticism )"에 대한 것입니다. [16]
Epignosis 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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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노시스 (gnosis)와 대조되는 에피그노시스 ( 그리스어 : ἐπιγνΩσις ) 의 차이와 의미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다. 제안된 구별 중 하나는 추상적이고 절대적인 지식( 그노시스 )과 실용적이거나 문자 그대로의 지식( 에피그노시스 ) 사이입니다. 다른 해석에서는 베드로후서가 JB 라이트풋이 "더 크고 더 철저한 지식"으로 묘사한 "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언급하고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 기독교로의 개종은 거짓 교리 로부터 보호하는 더 깊은 지식의 증거로 간주됩니다 . [17]
영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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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의 본문은 영지주의 입니다.
Bernard de Montfaucon 의 L'antiquité expliquée et représentée en Figure에 나오는 영지주의 보석에서 발견된 사자 얼굴의 뱀 모양의 신은 데미우르고스 (Demiurge)를 묘사한 것일 수 있습니다.
영지주의는 기원후 1세기 후반에 비랍비 유대교 종파 와 초기 기독교 종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8] 기독교가 형성될 때 반대자들에 의해 "영지주의자"라고 명명된 다양한 종파 그룹은 다양한 기독교 공동체의 가르침과 전통에 대한 믿음 ( 피스티스 ) 보다 내부의 신성한 불꽃에 대한 영적 지식( 그노시스 )을 강조 했습니다. [3] [6] [7] [19] 영지주의는 가장 높고 알 수 없는 신과 물질 우주의 "창조자"인 조물주 를 구별합니다 . [3] [6] [7] [20] 영지주의자들은 교회 권위 에 대한 믿음과 함께 그들의 세계관 에 대한 전망으로서의 믿음과 달리 구원 과정의 가장 본질적인 부분을 이러한 개인적인 지식으로 여겼습니다 . [3] [6] [7] [20]
영지주의에서는 에덴동산 에 있던 성서의 뱀이 아담과 이브 에게 지식( 그노시스 ) 을 가져다 주어 사악한 데미우르고스 의 통제 에서 그들을 해방시킨 것에 대해 칭찬과 감사를 표했습니다 . [20] 영지주의 기독교 교리는 선과 악 사이의 영원한 갈등을 암시하는 이원론 적 우주론과 히브리 신과 동일시 되는 데미우르고스 또는 창조신 에 반대되는 인류를 해방시키는 구세주이자 지식을 수여 하는 뱀의 개념에 의존합니다. 구약 의 . [6] [20] 영지주의 기독교인들은 구약의 히브리 신을 악하고 거짓 신 이자 물질 우주의 창조자로 여겼으며, 복음 의 알려지지 않은 신 , 예수 그리스도 의 아버지 이자 영적 세계의 창조자로 여겼습니다. 참되고 선하신 하나님. [3] [6] [20] [21] Archontic , Sethian 및 Ophite 시스템 에서 Yaldabaoth (Yahweh)는 물질 우주를 생성하고 영혼을 가두는 구약성서의 악의적인 조물주이자 거짓 신으로 간주됩니다. 그가 창조한 고통과 괴로움으로 가득 찬 세상에 갇혀 있는 육체 . [22] [23] [24]
그러나 모든 영지주의 운동이 물질 우주의 창조자를 본질적으로 악하거나 악의적인 존재로 간주한 것은 아닙니다. [21] [25] 예를 들어, 발렌티누스주의자들은 데미우르고스가 단지 무지하고 무능한 창조자일 뿐이며 세상을 가능한 한 좋게 만들려고 노력하지만 그 선함을 유지할 적절한 힘이 부족하다고 믿었습니다. [21] [25] 모든 영지주의자들은 정통 초대 교회 교부들 에 의해 이단자 로 간주되었습니다 . [3] [6] [7] [20]
만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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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의 본문은 만다(만다교)입니다.
만다교 에서 만다 ("지식", "지혜", "지성") 의 개념은 영지주의의 그노시스 개념과 거의 동일합니다. [26] 만다교 ('지식을 갖고 있는') [27] 는 고대부터 살아남은 유일한 영지주의 종교입니다. [28] [29] : 15 Mandaeans는 공식적으로 자신들을 비밀 의식과 지식의 수호자 또는 소유자를 의미하는 Nasurai ( Nasoraeans )라고 부릅니다. [30] [31] 만다아인들은 영혼의 신성한 기원에 대한 비밀스러운 지식(그노시스)을 통한 영혼의 구원을 강조합니다. [27] [32] 만다이교는 "우리가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는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33] : 531
기독교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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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지주의를 거부함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는 때로 비난하는 의미 라기보다는 칭찬하는 의미로 이 용어나 그 파생어를 사용해 왔습니다 .
참조: Eric Voegelin
신약 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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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는 γνῶσις(Strong's G1108, Transliteration gnosis)라는 용어를 28번 사용합니다. [34]
교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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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부 들은 그노시스 (지식) 라는 단어를 영적 지식이나 신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의미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이 긍정적인 용법은 영지주의 종파주의자들이 그 단어를 사용하는 방식과 대조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카디뇨시스 ("마음의 지식")는 스타렛 의 전통과 관련된 동방 기독교 와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오직 하나님만이 자신과 하나님과의 관계의 상태를 아신다는 견해이다. [35] [36] Boston College 가톨릭 철학자 Dermot Moran은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초기 기독교에서도 문제는 복잡했습니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와 같은 반영지주의 작가는 긍정적인 의미에서 영지주의 이론 의 개념을 정기적으로 언급할 수 있었습니다 . [37]
동방 정교회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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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기독교 (주로 동방 정교회 ) 사상 의 그노시스 는 성자 ( 테오시스를 얻은 사람 ) [38] 또는 신성하게 조명된 인간 에 대한 영적 지식입니다 . 이 용어의 유래 문화( 비잔틴 과 그리스 ) 에서 그노시스는 유한 하고 자연적이거나 물질적인 세계에 대한 지식이라기보다는 무엇보다도 무한하고 신성하며 창조되지 않은 것에 대한 지식 또는 통찰 이었습니다 . 영지주의는 초월 적이고 성숙한 이해 입니다 . 이는 이성적이거나 이성적인 사고에서 나온 지식이 아니라 직접적인 영적, 경험적 지식 [41] 과 신비적인 직관적 지식을 나타냅니다. 영지 자체는 직관의 내부 깨달음과 신현 과 같은 외부 깨달음과 같은 내적 경험이나 묵상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이해를 통해 얻어집니다 .
필로 칼리아 에서는 그러한 지식이 비밀 지식이 아니라 오히려 숙고 에서 파생된 성숙하고 초월적인 형태의 지식 ( 헤시카즘 실천에서 비롯된 이론 ) 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론 (증인, 보기(비전) 또는 경험) 에서 파생됩니다 . 따라서 지식은 테오 시스 (신격화/하나님과의 인격적 관계) 및 테오리아 (신의 계시, 하나님의 비전)와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영지주의( Gnosis)는 영적 또는 이지적 능력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정통 기독교 신학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구원의 경륜에서 그것의 중요성은 필로칼리아( Philokalia) 에서 주기적으로 논의되는데 , 여기서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지식( 노에시스 )으로서 일반적인 인식론적 지식(에피스테메, 즉 사변적 철학)과 구별됩니다.
이슬람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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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문서: 이르판
수피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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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정보: Ma'rifa 와 Fana(수피즘)
수피즘 에서 지식(또는 영지 )은 자아 와 신 에 대한 지식을 의미합니다 . 영지주의자는 알-아리프 빌라(al-arif bi'lah) 또는 "하나님에 의해 아는 사람"이라고 불립니다. 수피 수행자의 목표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대한 내적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진리 를 추구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수피즘은 "나는 진실이다"(ana' l haqq). [44]
유대인의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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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레니즘 유대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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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라어 단어 그노시스 (지식)는 칠십인역 에서 히브리어 단어 "지식"( דעת da'ath ) 의 표준 번역으로 사용됩니다 .
여호와께서 지혜[ ħokhma ]( 소피아 )를 주시니 그 얼굴에서 지식[ da'ath ]( 그노시스 )과 총명[ 테부나 ]( 시네시스 )이 나오느니라”
— 잠언 2.6
필로는 또한 하나님 의 “지식”( 그노시스 )과 “지혜”( 소피아 ) 를 가리킨다 . [45]
또한보십시오
참고자료
Nebulousquasar 님이 1개월 전에 마지막으로 편집함
관련 기사
영지주의
초기 기독교와 유대 종교 체계
세티아교
2세기와 3세기의 영지주의 종교
영지론
철학 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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