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신문 > 제 1165호 식도염에 도움되는 오적골
식도염에 도움되는 오적골
가슴이 타는 듯한 화끈함과 역류 되는 불편감을 경험해본 사람은 역류성 식도염이 얼마나 삶을 불편하게 하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맵고 짠 음식, 또는 새콤한 과일을 먹거나 과식, 식후 바로 눕는 습관 등도 원인이 되는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식도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지면서 위산과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특히 커피나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과식, 야식이 잦은 현대인들에게 발생하기 쉬우며 비만과 스트레스 역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킵니다.
약물치료가 증상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근본적인 부분까지 해결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에, 생활 습관을 관리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생약 등으로 근본적인 부분을 다스릴 필요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갑오징어뼈(오적골)가 있으며, 가루로 낸 것을 하루에 티스푼으로 2~3회 정도 나누어서 물과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오적골은 천연 제산제이며 지혈 효과도 있습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찾을 수 있는 오패산은 갑오징어뼈가 들어간 약재들로 구성되어 속이 쓰린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마는 끈끈한 뮤신이라는 성분이 위벽 보호기능이 있어서 속쓰림 증상을 완화합니다. 과일로는 바나나와 멜론이 산도가 낮아서 산성화된 위를 중화시켜주는 데 도움이 되며, 감자도 알칼리성 식품이라 산성화된 위를 중화시켜주며 아르기닌 성분은 위산 역류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도 위를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하며, 생강도 따뜻하게 소화기관을 회복시켜 위 운동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마늘이나 생강이 열이 있는 체질에는 불편한 증상이 있을 수도 있기에, 본인의 체질에 맞는지 소량씩 복용하고 체크하면서 도움이 되는 경우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리가 되지 않는 1시간 전후의 걷기 운동은 소화기능을 향상시키며 가슴에 열 (熱)이 몰려서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가슴 주변의 혈자리인 전중혈 주변에 통증이 있다면 가정용 마사지 도구들을 이용하여 가슴 주변 근육의 통증을 풀어주는 것도 식도염에 도움이 됩니다.
반복적인 긴장과 스트레스를 원활히 해소하고 참 안식과 평안을 누리는 신앙의 삶도 식도염을 개선하는데 좋은 태도가 될 수 있겠습니다.
Dr. 설재현 집사
♣ 은혜로운 찬양 목록
http://m.cafe.daum.net/ssj0643/cR42/93?svc=cafe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