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3: 2 책망을 받는 사탄 (1) 나무
슥 3: 2 책망을 받는 사탄 -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
1]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사탄의 최후는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며, 마지막 때에 하늘에서 떨어져 무저갱에 들어간다.
* 마 25: 41 -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 눅 10: 18 - 예수께서 이르시되, 사탄이 하늘로부터 번개같이 떨어지는 것을 내가 보았노라.
* 계 12: 9 -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 계 20: 3 -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2] 사탄아,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이스라엘을 참소하는 사탄을 여호와께서 책망하신다.
3]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음행하였지만 이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하신 분은 여호와이시다.
따라서 이스라엘에 대한 참소는 하나님에 대한 참소가 된다.
4] 이는 불에서 꺼낸
이스라엘이 바벨론에서의 겪은 고난을 상징한다.
5]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1) 나무의 의미
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나무의 영적 의미를 알아야 한다.
① 포도나무: 포도주
남을 위하여 자기를 버려 희생할 수 있는 자를 의미한다.
* 시 104: 15 -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사람의 얼굴을 윤택하게 하는 기름과 사람의 마음을 힘있게 하는 양식을 주셨도다.
* 창 27: 28 -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를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
* 막 14: 24 – 이르시되,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그러므로 성도들은 포도가 아니라 포도주가 되어야 한다.
* 계 14: 17-20 – 17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역시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8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19 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20 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 굴레에까지 닿았고 천육백 스다디온에 퍼졌더라.
② 무화과나무 : 무화과꽃
꽃은 영화나 부귀를 의미한다.
그러나 무화과는 꽃이 없는 것이 아니라 곁으로 들어나지 아니하고 속에 숨겨져 있다. 겸손과 섬김을 상징한다.
③ 감람나무: 감람유
성령의 감화를 받은 자를 의미한다.
* 출 27: 20 - 너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감람으로 짠 순수한 기름을 등불을 위하여 네게로 가져오게 하고 끊이지 않게 등불을 켜되
* 사 1: 6 -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거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부드럽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 사 61: 1 -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 약 5: 14 -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계시록 14장 17-20절을 중심으로 영적 의미를 살펴보자.
17] 예리한 낫 -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역시 예리한 낫을 가졌더라.
1) 포도송이 추수의 일꾼
(1)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왔다.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한다.
(2) 예리한 낫을 가졌다.
말씀으로 심판하신다. 공의로 심판하신다.
* 요 12: 48 -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성도들의 수확은 그리스도께서 친히 하신다(16절). 그러나 하나님을 대적하고 악을 행한 불신자들에 대한 심판은 천사가 수행하게 된다(18절).
여기서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왔다'는 것은 15절과 마찬가지로 불신자에 대한 심판의 사명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았음을 암시한다.
18] 낫을 휘둘러 포도송이를 거두라 -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그들을 포도송이에 비유한 것은 그들이 마지막 큰 전쟁으로 많은 피를 흘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1)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 - 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또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오는데 이 '제단'은 6: 9과 8: 3-5의 기록으로 보아 의인의 기도와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Morris).
* 계 6: 9 -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
* 계 8: 3-5 – 3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4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5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제단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나더라.
이것은 핍박받는 성도들의 기도가 응답되고, 그 최종적인 결과로서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이 일어남을 암시한다. (Mounce, Morris, Ladd). 이 천사는 불을 다스리는 권세를 가지고 있으나 그것에 대한 설명은 주어져 있지 않다.
외경에 따르면 천둥, 바다, 우박, 눈, 비 등의 자연을 천사들이 각각 받아서 다스리는 것으로 되어 있다. (I Enoch 60:11-20).
여기에 언급된 천사는 8: 3-5에 기록된 대로 향로에 단위의 불을 담아 땅에 쏟는 천사와 동일한 천사인 듯하다. 불이 신약에서 심판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아(*) 불가진 천사는 아마도 심판을 유도하는 듯하다.
* 마 18: 8 - 만일 네 손이나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장애인이나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과 두 발을 가지고 영원한 불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 눅 9: 54 – 제자 야고보와 요한이 이를 보고 이르되,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부터 내려 저들을 멸하라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 살후 1: 7 -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불을 다스린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다스리는 것을 말한다.
* 렘 5: 14 - 그러므로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이 말을 하였은즉 볼지어다. 내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을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을 나무가 되게 하여 불사르리라.
* 눅 12: 49 - 내가 불을 땅에 던지러 왔노니 이 불이 이미 붙었으면 내가 무엇을 원하리요?
* 히 12: 29 - 우리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니라.
(1) 불을 다스리는 자
불 심판을 상징한다.
* 사 47: 14 – 보라. 그들은 초개 같아서 불에 타리니, 그 불꽃의 세력에서 스스로 구원하지 못할 것이라. 이 불은 덥게 할 숯불이 아니요, 그 앞에 앉을 만한 불도 아니니라.
* 계 19: 20 -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2) 제단으로부터 나왔다.
성전에서 나온 것과 구별된다.
(3) 예리한 낫을 가진 자를 향하여 - 예리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심판주를 향하여 포도를 추수하는 것은 성경에서 심판을 뜻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사 63: 2-3 – 2 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 네 옷이 포도즙틀을 밟는 자 같으냐? 3 만민 가운데 나와 함께 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으로 말미암아 무리를 밟았고, 분함으로 말미암아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튀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
* 욜 3: 13 -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4) 큰 음성으로 불렀다 - 큰 음성으로 불러 이르되,
동료에 대한 보고를 의미한다.
(5) 이한 낫을 휘둘렀다 - 네 예리한 낫을 휘둘러 하더라.
인정사정이 없이 잔혹하게 심판하심을 의미한다.
(6)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① 불신자
② 육적인 성도
③ 음녀.
(7)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악이 절정에 도달한 상태
* 욜 3: 13 - 너희는 낫을 쓰라. 곡식이 익었도다. 와서 밟을지어다. 포도주 틀이 가득히 차고 포도주 독이 넘치니 그들의 악이 큼이로다.
여기서 '포도가 익었느니라.'는 악한 자들의 불신과 죄악이 절정에 달하였고 성도들의 부르짖음이 하나님께 상달되어 신원의 때인 최후의 심판이 임박하였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