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ㅇ 상품명 : 진공청소기
- HS Code 8508, 850811, 850819, 850860, 850870
□ 선정사유
ㅇ 판매 지속 증가 및 수요 확대 전망
- 위생, 청결에 대한 관심 증대로 가정용 진공청소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필수 가전기기로써 향후 꾸준히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
ㅇ 한국 브랜드 점유율 높은 편
- 2015년~2017년 삼성 및 LG 진공청소기, 사우디 시장의 약 35% 점유율 차지
- 향후 진공청소기 수요 증가 전망에 따라 한국 브랜드 가전제품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시장규모, 시장동향
ㅇ 판매량 증가하고 있는 사우디 진공청소기 시장
- 위생 및 청결에 대한 관심으로 진공청소기 수요 꾸준히 증가
- 진공청소기 판매량 2013년 262,400대에서 2017년 295,100대까지 지속 증가
2013년~2017년 진공청소기 판매량
(단위 : 천 대)
연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판매량 | 262.4 | 269.1 | 276.6 | 285.0 | 295.1 |
자료원 : Euromonitor
ㅇ 주요 품목 동향
- 환기구, 필터 등의 본체를 지닌 실린더형 진공청소기 판매가 90% 차지
- 강한 흡입력으로 깨끗하게 청소가 가능한 점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
- 본체를 끌고 다니며 청소를 해야하는 실린더형의 특성을 고려해 최근 본체의 규모와 무게가 감소한 제품 다수 출시
- 2016년 대비 2017년 스팀 진공청소기 판매는 52.7% 대폭 증가
- Bissel, Hoover, Black & Decker 등의 브랜드가 스팀 진공청소기를 출시하고 있으며, 소형 및 우수한 청소 기능을 내세우며 사우디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음.
- 가벼운 무게 및 보관 용이 등의 장점을 지닌 스틱형 진공청소기의 판매
- 가장 최근 출시된 로봇 진공청소기는 처음 출시될 때 수요 증가가 클 것으로 전망됐으나, 기대와 달리 최근 판매는 미미한 수준
- 2016년 대비 2017년 로봇 진공청소기 판매는 25.0% 감소했으며, 주요 진공청소기 품목 중에서 가장 낮은 판매량 기록
- 이는 로봇 진공청소기의 높은 가격대와 기존 실린더 진공 청소기에 대한 높은 선호로 인한 것으로 분석
- 2017년 최신 기술 적용 상품 출시 확대에 따라 진공청소기 평균 가격 상승
- 품목별 가격 상승은 스틱 진공청소기, 핸디 진공청소기, 업라이트 진공청소기, 건습식 진공청소기 순
2017년 진공청소기 품목별 판매량
(단위 : 천 대, %)
품목 | 판매량 | 전년 대비 증가율 |
실린더(Cylinder) 진공청소기 | 264.0 | 3.3 |
핸디(Handheld) 진공청소기 | 4.6 | 2.5 |
스틱(Stick) 진공청소기 | 6.0 | 3.4 |
업라이트(Upright) 진공청소기 | 14.3 | 1.3 |
건습식(Wet and Dry) 진공청소기 | 1.9 | 1.1 |
스팀(Steam) 진공청소기 | 3.8 | 52.7 |
로봇(Robotic) 진공청소기 | 0.6 | ▲25.0 |
자료원 : Euromonitor
□ 수입 동향
ㅇ 최근 3년 사우디의 국가별 수입 규모
- HS Code 850811 기준, 한국으로부터 2014년 166,900달러를 수입한 후 2016년 462,400달러를 수입
2014년~2016년 사우디 진공청소기 수입동향(HS Code 850811 기준)
(단위 : 천 US$, %)
순위 | 수입국 | 2014 | 2015 | 2016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 전체 | 10,943.5 | 100 | 14,086.7 | 100 | 6,138.1 | 100 |
1 | 중국 | 6732.3 | 61.5 | 12,091.5 | 85.8 | 3,863.5 | 62.9 |
2 | 기타 | 218.1 | 2.0 | 204.0 | 1.4 | 761.1 | 12.4 |
3 | 베트남 | 2292.8 | 21.0 | 962.7 | 6.8 | 741.1 | 12.1 |
4 | 한국 | 166.9 | 1.5 | - | - | 462.4 | 7.5 |
5 | 말레이시아 | - | - | - | - | 310.1 | 5.1 |
6 | 이탈리아 | 235.2 | 2.1 | 421.9 | 3.0 | - | - |
7 | 미국 | 697.6 | 6.4 | 406.7 | 2.9 | - | - |
8 | 터키 | 278.9 | 2.5 | - | - | - | - |
9 | 일본 | 176.5 | 1.6 | - | - | - | - |
10 | 영국 | 145.1 | 1.3 | - | - | - | - |
주 :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HS Code 850811은 진공청소기 (출력이 1,500와트 이하이고, 먼지 백이나 그 밖의 20리터 이하 용량의 저장조를 갖춘 것)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2014년~2016년 사우디 진공청소기 수입동향(HS Code 850819 기준)
(단위 : 천 US$, %)
순위 | 수입국 | 2014 | 2015 | 2016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 전체 | 22,093.3 | 100 | 21,729.1 | 100 | 21,908.3 | 100 |
1 | 중국 | 5053.1 | 22.9 | 4,322.7 | 19.9 | 10,352 | 47.3 |
2 | 미국 | 12,452.8 | 56.4 | 11,675.7 | 53.7 | 7,453.1 | 34.0 |
3 | 태국 | 1205.3 | 5.5 | 1,979.7 | 9.1 | 1,629.1 | 7.4 |
4 | 이탈리아 | 745.6 | 3.4 | 1,048.8 | 4.8 | 729.1 | 3.3 |
5 | 기타 | 540.5 | 2.4 | 605.9 | 2.8 | 570.9 | 2.6 |
6 | 일본 | 553.9 | 2.5 | - | - | 435.2 | 2.0 |
7 | 베트남 | 1398.7 | 6.3 | 1,678.9 | 7.7 | 430.7 | 2.0 |
8 | 말레이시아 | - | - | - | - | 308.3 | 1.4 |
9 | 터키 | 143.5 | 0.6 | 417.3 | 1.9 | - | - |
주 :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HS Code 850819는 진공청소기 (기타)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2014년~2016년 사우디 진공청소기 수입동향(HS Code 850860 기준)
(단위 : 천 US$, %)
순위 | 수입국 | 2014 | 2015 | 2016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 전체 | 39,729.3 | 100 | 54,955.2 | 100 | 30,638.9 | 100 |
1 | 말레이시아 | 8,679.2 | 21.8 | 12,726.4 | 23.2 | 8,181.1 | 26.7 |
2 | 중국 | 9,188.8 | 23.1 | 10,629.9 | 19.3 | 7,999.5 | 26.1 |
3 | 태국 | 11,476.0 | 28.9 | 17,431.7 | 31.7 | 6,497.1 | 21.2 |
4 | 일본 | 2,990.9 | 7.5 | 4,573.6 | 8.3 | 3,702.7 | 12.1 |
5 | 이탈리아 | 1,853.9 | 4.7 | 2,365.1 | 4.3 | 1,566.1 | 5.1 |
6 | 기타 | 405.3 | 1.0 | 1,016.8 | 1.9 | 1,071.2 | 3.5 |
7 | 독일 | - | - | - | - | 721.3 | 2.4 |
8 | 터키 | 178.1 | 0.4 | - | - | 474.4 | 1.5 |
9 | 미국 | 2,220.8 | 5.6 | 3,709.9 | 6.8 | 425.6 | 1.4 |
10 | 베트남 | 1,305.1 | 3.3 | 2,068.8 | 3.8 | - | - |
11 | 벨기에 | 538.4 | 1.4 | 433.1 | 0.8 | - | - |
12 | 멕시코 | 892.8 | 2.2 | - | - | - | - |
주 :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HS Code 850860은 그 밖의 진공청소기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HS Code 8508 기준, 한국의 對 사우디 수출액은 2015년 8,441달러, 2016년 420,034달러, 2017년 114,644달러를 기록
2015년~2017년 HS Code별 한국의 대사우디 진공청소기 수출 동향
(단위 : US$)
| 2015 | 2016 | 2017 |
850811(출력이 1,500와트 이하이고, 먼지 백이나그 밖의 20리터 이하 용량의 저장조를 갖춘 진공청소기) | 341 | 372,656 | 109,912 |
850819(진공청소기 기타) | 1,708 | 43,328 | 2,412 |
850860(그 밖의 진공청소기) | 1,966 | 1,460 | 2,212 |
850870(부분품) | 4,426 | 2,590 | 108 |
합계 | 8,441 | 420,034 | 114,644 |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사우디 진공청소기 시장은 외국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2015년~2017년 점유율기준 한국의 삼성이 1위, LG가 4위를 차지
2015 년~2017년 진공청소기 브랜드 점유율
(단위 : %)
브랜드명 | 회사명 | 2015 | 2016 | 2017 |
Samsung | United Matbouli Group | 19.7 | 20.1 | 20.3 |
Panasonic | Alesayi Electronics Co Ltd | 17.5 | 17.7 | 17.7 |
Hitachi | Hamad Abdulla Alessa & Sons Co | 16.0 | 16.1 | 16.1 |
LG | LG Electronics Saudi Arabia Ltd | 13.8 | 14.1 | 14.3 |
Black+Decker | Black & Decker Saudi Arabia | 5.0 | 5.2 | 5.3 |
Hoover | Alesayi Electronics Co Ltd | 4.6 | 4.7 | 4.8 |
Bissell | Bissell Inc | 2.9 | 2.9 | 2.9 |
Midea | Ibrahim Shaker Co Ltd | 2.1 | 2.3 | 2.5 |
Dyson | Ahmed Abdulwahed Trading Co | 2.2 | 2.2 | 2.1 |
Rowenta | Alesayi Group | 2.3 | 1.1 | 0.4 |
Vileda | Vileda Iberica SA | 0.1 | 0.1 | 0.1 |
기타 | 13.8 | 13.5 | 13.5 |
자료원 : Euromonitor
주요 브랜드별 대표 상품 정보
품목 | 사진 | 브랜드 및 모델명 | 회사명 | 가격 |
실린더 진공청소기 | | LG VC4220NHT | LG Electronics Saudi Arabia Ltd | 499리얄 |
실린더 진공청소기 | | Samsung SC21F60JF | United Matbouli Group | 1,130리얄 |
핸디 진공청소기 | | Hoover HQ86 GCM | Alesayi Electronics Co Ltd | 219리얄 |
핸디 진공청소기 | | Dyson V2 DC44 | Ahmed Abdulwahed Trading Co | 1,099리얄 |
스틱 진공청소기 | | Bissell 13113 | Bissell Inc | 1,049리얄 |
스탠드 진공청소기 | | Dyson DC40 ANIMAL | Ahmed Abdulwahed Trading Co | 2,399리얄 |
건습식 진공청소기 | | Panasonic MC-YL690A747 | Alesayi Electronics Co Ltd | 405리얄 |
건습식 진공청소기 | | Samsung SC21F60 | United Matbouli Group | 1,130리얄 |
스팀 진공청소기 | | Black+Decker FSM1620-B5 | Black & Decker Saudi Arabia | 599리얄 |
로봇 진공청소기 | | Vileda VR101 | Vileda Iberica SA | 750리얄 |
자료원 : Souq.com,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사우디의 유통구조는 아래의 그림자료와 같이 에이전트를 거쳐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
자료원 : KOTRA 리야드 무역관
진공청소기 유통 구조
(단위 :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점포판매 | 97.5 | 97.3 | 96.8 | 96.7 | 96.5 |
식료품 소매점 | 27.1 | 27.8 | 28.7 | 28.0 | 28.3 |
현대 식료품점 | 27.1 | 27.8 | 28.7 | 28.0 | 28.3 |
-하이퍼 마켓 | 21.9 | 22.9 | 24.0 | 23.6 | 24.1 |
-슈퍼마켓 | 5.2 | 4.9 | 4.7 | 4.5 | 4.2 |
비 식료품 전문점 | 70.5 | 69.5 | 68.1 | 68.6 | 68.2 |
전기, 가전제품 소매점 | 42.7 | 43.8 | 45.0 | 46.2 | 47.2 |
홈, 정원제품 전문점 | 15.0 | 14.6 | 14.0 | 13.8 | 13.4 |
기타 비식료품 전문점 | 12.7 | 11.1 | 9.1 | 8.7 | 7.6 |
비점포판매 | 2.5 | 2.7 | 3.2 | 3.3 | 3.5 |
인터넷 소매 | 2.5 | 2.7 | 3.0 | 3.0 | 3.1 |
합계 | 100 | 100 | 100 | 100 | 100 |
자료원 : Euromonitor
ㅇ 진공청소기 판매, 전기 가전제품 소매점, 하이퍼 마켓, 홈정원제품 전문점 순
- eXtra, X-Cite, Redsea 등의 전기 가전제품 전문점은 인터넷 판매 프로모션 확대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편리한 접근성 및 가격 경쟁력을 지닌 다양한 하이퍼 마켓이 두번째로 높은 진공청소기 판매 점유율 기록
□ 관세율
ㅇ 관세율
-HS Code 850811, 850819, 850860, 850870 기준, 5%의 관세율 부과
□ 시사점
ㅇ 사우디 진공청소기 시장 성장 전망
- 최근 5년간 진공청소기 수요는 지속 증가해 왔으며, 향후 성장세는 유지될 전망
2018년~2022년 진공청소기 예상 판매량
(단위 : 천 대)
연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예상 판매량 | 306.6 | 319.4 | 331.4 | 343.7 | 356.2 |
자료원 : Euromonitor
ㅇ 강한 흡입력, 용량을 우선 고려하는 사우디 소비자
- 사우디 소비자는 1,600와트 이상의 강한 흡입력과 일정 용량을 보유한 진공청소기를 선호
- 로봇청소기는 자동 청소 기능을 보유해 편리하지만, 다른 청소기에 비해 흡입력이 떨어져 사우디 소비자가 크게 선호하지 않고 있음.
- 리야드 소재 전기 가전제품 전문점 E사 매니저 M에 따르면, 최근 가벼운 제품 무게 및 강한 흡입력을 지닌 실린더 진공청소기 선호도 상승
ㅇ 글로벌 브랜드 간 경쟁 속 한국 브랜드의 약진
- Hitachi, Panasonic, Dyson 등 유명 글로벌 브랜드가 사우디 진공청소기 시장에 진출해 있는 가운데 한국 삼성 진공청소기가 점유율 1위를 차지
-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 브랜드 진공청소기 확대 진출 가능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 Arab News, Euromonitor, 사우디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