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치, 인류를 꿈꾸게 한 욕망의 기록들!
1부 기원전의 사치
사치의 시작, 수메르
사치의 탄생 |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성립 | 기원전 3000년 말기의 소아시아 | 건축, 사치의 토대 | 바빌론의 성벽과 공중정원 | 의복과 장신구, 매혹의 시작 | 보석 : 지도층의 상징이 된 금 | 도자기와 조각상 : 예술의 전조 | 낭비와 남용 | 바빌로니아 왕국의 부흥과 네부카드네자르 2세| 페르시아의 등장과 바빌로니아의 멸망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소아시아 지역의 복합적 사치
호사를 누린 국가 아시리아 | 소아시아를 제패한 페르시아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이집트 파라오 시대의 탐미적 사치
고대 이집트의 매혹 | 정성 들여 가꾼 공간 | 교역 산업의 번성 | 가볍게 늘어뜨려 입은 옷과 땋은 머리 | 금 접시에 담긴 진수성찬 | 만능의 묘약, 향수 | 마음의 즐거움을 추구한 사치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히브리인들의 종교적 사치
사치를 발전시키지 않은 히브리 민족 | 다윗 왕과 팔레스타인의 빛나는 전성기 | 예루살렘 성전, 유대 민족이 누리던 찬란한 시절의 상징 | 척박한 대지 위에 정립된 엄격한 도덕 | 진정한 사치는 마음과 종교의 사치 | 한 가지 예외 : ‘아가서’에 기술된 완전한 사치 | 장신구와 실내 사치품의 변화 | 사치의 일탈과 비판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그리스인들의 인본주의적 사치
민본주의와 인본주의의 탄생 | 감성보다는 지성에 호소한 예술 | 아테네와 스파르타 | 신전과 연극, 회랑과 묘지 | 도기의 제작 | 수도와 목욕 | 낙소스의 아몬드와 코린트의 마르멜로 | 올림픽과 디오니소스제전 | 고전주의의 탄생 | 화장품과 미용 용품 | 향수의 마력 | 사상가들과 사치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지중해 근방의 융합형 사치
사치품 무역으로 호사를 누린 페니키아 | 냉혹했던 카르타고인들 | 향유 제조에 탁월했던 크레타인들 | 지고의 사치를 구현한 알렉산드로스 대왕 | 신격화된 여왕 클레오파트라 | 인더스 문명의 흥망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로마인들의 과도한 사치
에트루리아인들의 사치 | 로마의 사치는 정복자의 사치 | 무절제한 향락을 제지하기 시작한 로마 | 서유럽의 태동 | 안락에 대한 뚜렷한 취향 | 외양에 대한 숭배 | 로마인들이 발명한 비키니 | 아름다움을 위해서는 고통도 불사한 사람들 | 원형경기장에서 벌어지던 각종 경기 | ‘각방’의 사치 | 희귀한 물건의 수집 | 식탁 위의 사치 | 새로운 철학 논쟁 | 화려했던 비잔틴 제국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2부 기원후의 사치
인도의 조화로운 사치
최초의 문명에서 『마하바라타』까지 | 식민 지배와 카스트 제도 | 마하라자들의 보석 애호 | 부드러운 양탄자와 세련된 실내장식 | 라자스탄의 면제품 | 육체와 정신의 조화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사치와 문명, 장 카스타레드, 로마인, 그리스신전, 빵과 서커스, 관개시설, 축제와식사, 노예제도,에트루리아, 마하바라타, 카스트제도, 로마사치, 무절제한 향락, 안락, 외양의숭배
이슬람교의 세련된 사치
사막에서 알람브라 궁까지 | 헐벗음과 찬란함 사이의 사치 | 이슬람 문화의 토대가 된 세련미 | 아랍의 사치 | 지참금 대신에 보석으로 치장한 신부 | 아라비아의 향수, 신성함의 증표 | 궁정 생활에 담긴 아랍의 예식 | 정밀한 도시 건축 | 군주와 칼리프, 술탄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마야와 아스텍, 잉카의 경이로운 사치
안데스 산맥 최후의 대제국, 잉카 | 쿠스코, 대지의 중심 | 농경 문화에 기반한 전사 문명 | 마야인들과 아스텍인들의 자연 숭배 | 채집에서 농업으로 | 정글 한가운데 온전히 보존된 유적 | ‘예술을 위한 예술’의 대척점에서 | 만능의 열매, 카카오 | 높은 교역 가치를 지닌 고무와 향 | 진귀한 원료의 교역 | 성대한 가정의례와 종교의식 | 지식과 의학의 사치 | 기도와 전투 | 공놀이와 유희의 사치 | 옥과 깃털, 표범 가죽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https://youtu.be/7kc1enXIDZ8
아프리카의 마술적 사치
사라져버린 자취들 | 아프리카 소국의 성립 | 소국들의 분열 | 조각과 함께 나타난 사치 | 점토의 사치 | 제련소의 발전 | 직물의 사치 | 금 부적과 상아 | 조각 예술의 편차 | 모로코에서 북아프리카 일대까지 나타나는 암벽화 | 조각 예술과 경작 기술의 조합 | 반투 문명, 예외적인 정복자의 문명| 가면과 연극 : 사치의 정수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중국의 철학적 사치
고급관리 제도, 중국 사치 문화의 근간 | 제국, 혁신의 사치 | 문명 교류의 대동맥, 비단길 | 비단의 탄생 | 비할 데 없이 훌륭한 칠기 | 기품과 완벽함, 항구성의 상징인 옥 | 청동 예술, 독창성의 사치 | 중국 도자기의 명성 | 중국 예술의 집합체, 건축 | 성대한 만찬 | 환상적인 자수와 연꽃 | 개인의 평안을 추구했던 불교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일본의 절충주의적 사치
‘섬나라’라는 정체성 | 무시할 수 없었던 중국의 영향 | 일본 사회의 무사도 정신 | 다도와 정원에 담긴 ‘선’의 예술 | 연극 ‘노’와 하이쿠, 가부키, 판화 | 일본의 근대 : 급속한 제국주의화 | 유럽식 사치 문화의 유입 | 이미지에 집착하는 소비 성향 | 경기 침체에도 불티나게 팔리는 브랜드 제품 | 패션 빅팀 : 명품 중독자3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사치 산업의 새로운 거점, 브릭스BRICs
명품 시장의 신예 주자, 브라질 | “더 크고, 더 화려하게” 러시아의 재도약 | 창조성으로 들끓는 인도 | 차세대 명품 시장의 리더, 중국 | 이 모든 것 속에서 사치는 어떻게 발전했는가?
맺는 글 사치는 본능의 ‘욕망’이 아닌 마음의 ‘요구’다
주 | 참고문헌 | 사진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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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사치와 문명』은 역사가 시작된 이래 인류의 문명에 늘 존재했던 ‘사치’에 대하여 살펴본 책이다. 인류 역사에 있어 사치는 물질적인 것을 넘어서는 정신적인 차원의 것이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인간의 기본 욕구를 넘어서는 고차원적인 행위, 문화 예술적 욕망 등을 모두 ‘사치’라 규정하고 있다. 이런 관점을 토대로 기원전과 기원후로 나누어 유럽,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 세계 역사에 새겨진 주요 문명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며 문명 구성원들의 사치 행위 즉 예술품, 유적, 그림, 조각 등을 예술과 문명의 범주에서 흥미롭게 분석해 나간다. 더불어 물질적으로 치우친 현대 문명의 사치 현상을 우려하며 러시아, 일본, 브릭스 등 신흥 경제대국들의 명품선호 현상과 이에 기반한 경제문화적 현상을 깊이있게 파헤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장 카스타레드
저자 : 장 카스타레드
저자 장 카스타레드(JEAN CASTAREDE)는 경제학자이자 역사학자, 수필가로 프랑스 국립행정학교(ENA)와 고등상업학교(HEC)를 졸업하고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랑스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경영자?창업가 학교(EDC)의 럭셔리 브랜드 MBA 과정의 창설 멤버로 활동하면서 레지옹 도뇌르 훈장과 국가 공로 훈장, 예술 문학 훈장을 수여하기도 했다.
프랑스 전지역을 오가며 여러 문화 단체를 이끌고 있는 그는『프랑스 사치의 역사』,『기원에서 현대까지』, 『사치』를 비롯하여 역사와 문명,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저서를 집필했다.
역자 : 이소영
역자 이소영은 연세대학교와 동 대학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통번역대학원(ESIT)에서 한불번역을 전공했다. 대전프랑스문화원 통번역 팀장으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좋은 책들을 국내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경쟁으로부터 편안해지는 법』과 『더 나은 삶을 위한 철학자들의 제안』, 『좋은 부모의 용기 있는 한마디, 안 돼!』, 『빠리언니들』, 『나쁜 딸 루이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