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글로벌 인터넷 정용제/조연주] 아마존, 확대된 프라임 멤버쉽 기능인 ‘Buy With Prime’ 공개
1. Event:
- 아마존이 프라임 가입자가 판매자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 (DTC)할 수 있는 Buy with Prime을 공개
- 아마존 풀필먼트를 사용하는 판매자 중 일부 판매자를 대상으로 시작
- 프라임 가입자는 아마존에서 구매와 마찬가지로 배송 보장, 결제, 무료 반품 등 가능
- 이를 통해 판매자는 아마존에서 판매하지 않아도 프라임 고객 대상으로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 가능
- 아마존은 아마존 내 거래금액 (미국 M/S 40%)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추가 수익화 가능
- 뉴스: https://yhoo.it/3JW0fWZ
2. 결론:
- Buy with Prime의 출현은 아마존의 게임 체인저 역할 예상. 성장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 판단. 쇼피파이에게는 중대한 위협
- 일부 판매자의 경우 높은 수수료 부담으로 아마존 내 판매를 꺼려하거나 자체 브랜드 확립을 위해 자체몰 설립 경우 다반사
- 이러한 경우 아마존의 침투는 제한적이었으나 ‘Buy With Prime’을 통해 침투 가능성 오픈
- 또한 판매자 입장에서 기존 물류 기업 대비 아마존 풀필먼트, 프라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존재. 매출 확대 긍정적
- 이미 아마존은 최근 Veeqo 인수, 윅스, 빅커머스 등과 파트너쉽을 통한 MCF의 외부 확대 적용 지속
- 이러한 외부 판매자 지원 (DTC 솔루션) 확대로 아마존의 서비스 매출 (3P) 성장 기대감 확대 긍정적
- 반대로 이커머스 호스팅 기반으로 풀필먼트 사업 확대하는 쇼피파이에게는 부정적 이슈 판단
* 관련 레포트:
풀필먼트, 솔루션 중심 전자상거래 경쟁 지속 심화 - https://bit.ly/3jVV5j0
아마존만이 가능한 수수료 인상: https://bit.ly/3Ovslfg
감사합니다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