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이 뺏어가는 당신의 마음, 또 다른 결핍을 낳는다!
결핍의 경제학, 엘다 샤퍼, 결핍, 가장 큰 고객, 승낙, 약속, 프리젠테이션, 소프트볼, 재미있어야할 행사, 다이어트, 빈곤, 외로운 사람은 왜 친구를 사귀기 어려울까? 사상가
『결핍의 경제학』은 하버드 경제학과 교수와 프린스턴대 심리학과 교수가 결핍이 사람들을 엉뚱한 길로 나아가게 만드는 방식을 설명하고, 개인이나 조직이 결핍을 보다 잘 관리해서 보다 큰 만족과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부족하게 소유했다는 것에서 오는 심리가 사람들의 행동과 정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양한 예를 통해서 보여준다.
결핍의 경제학, 엘다 샤퍼, 결핍, 가장 큰 고객, 승낙, 약속, 프리젠테이션, 소프트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음식의 유혹에 저항하기 어려운 이유, 학생들이나 늘 바쁜 기업의 경영자들이 시간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이유, 사탕수수 농부들이 작물을 수확한 뒤에는 그 전에 비해서 지능이 더 높아지는 이유 등을 설득력 있게 밝혀낸다. 결핍 그리고 결핍이 짐 지우는 전략들이라는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문제들, 그리고 여기에 대한 해결책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난다.
https://youtu.be/K4NIz-uUO1E
센딜 멀레이너선
저자 : 센딜 멀레이너선
저자 센딜 멀레이너선(SENDHIL MULLAINATHAN)은 하버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이다. 그는 행동경제학과 개발경제학 분야의 전문가로 폭넓은 인간 행동과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는 인도의 사탕수수 농부에서부터 직장을 구하기 위해 대기업에 이력서를 넣은 워킹맘 등 다양한 사람들의 행동과 의사결정 방식 등을 연구하여 놀라운 결과와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신세대 천재학자로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그를 “젊은 글로벌 리더”로 손꼽았다. 맥아더재단으로부터 ‘천재상’을 수여했으며, 「포린폴리시」는 그를 “최고의 100인 사상가”로 꼽았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바꿔나가는 것에 관심이 많은 그는 소비자 금융 보호국 등 정부 활동을 같이 하고 있다.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며 행동경제학적 설계를 하는 비영리조직인 ‘아이디어42(IDEAS42)’의 공동설립자이다.
저자 : 엘다 샤퍼
저자자 엘다 샤퍼(ELDAR SHAFIR)는 프린스턴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다 인지과학,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행동경제학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파이낸스 분야에서 투자자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그 중 식료품 가게에서의 잼 항아리 실험이 잘 알려져 있다. 잼 항아리 등 너무나 선택할 것이 많을 때 소비자는 곧잘 당황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재미있는 실험을 하기도 했다. 학생들에게 설문지 조사를 부탁했는데, 기한을 정해서 설문지를 가지고 오라는 학생들은, 기한을 정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많이 설문지에 답을 해왔다. 그리고 이를 데드라인 효과(DEADLINE EFFECT)라고 칭했다. 이러한 그의 인지심리학적 연구 결과들은 금융권뿐 아니라 소비자 기업들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며 행동경제학적 설계를 하는 비영리조직인 ‘아이디어42(IDEAS42)’의 공동설립자이다.
역자 : 이경식
역자 이경식은 서울대 경영학과와 경희대 대학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영화 「개 같은 날의 오후」「나에게 오라」, 연극 「춤추는 시간 여행」「동팔이의 꿈」, 텔레비전 드라마 「선감도」 등의 각본을 썼다. 옮긴 책으로『살아 있는 역사, 버냉키의 금융전쟁』,『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오바마 자서전: 내 아버지로부터의 꿈』『승자의 뇌』등이 있으며, 저서로 사회 에세이 『청춘아 세상을 욕해라』, 경제학 에세이『대한민국 깡통경제학』, 역사 에세이『미쳐서 살고 정신 들어 죽다』, 평전『이건희 스토리』,『안철수의 전쟁』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