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재활용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오래된 기기에 이런 일이 일어납니다
https://www.channelnewsasia.com/singapore/recycling-laptop-worried-data-leak-sanitisation-destroy-hard-disk-4670661
노트북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허가받은 재활용 시설에서 자기소거를 통해 데이터를 지우고,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는 파쇄합니다.
싱가포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노트북 재활용은 그저 전자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일 뿐이지만, METech Recycling Asia에게 있어서 노트북의 수명 종료 과정은 훨씬 더 길고 많은 노동력이 필요합니다.
재활용 회사는 싱가포르의 유일한 매립지에 들어가는 폐기물의 양을 줄이기 위해 기기를 분해하여 재활용 가능한 재료와 재활용 불가능한 재료로 분류합니다.
10월 13일 일요일 웨스트게이트에서 열린 2024년 국제 전자폐기물의 날 행사에서 지속 가능성 및 환경 담당 수석 국무부 장관 에이미 코르는 수거된 전자폐기물의 총량이 2022년 2월 3,500톤에서 올해 9월 22,300톤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 전역의 쇼핑몰, 슈퍼마켓, 상업 건물 등의 장소에 수집 지점이 300개에서 약 870개로 늘어났습니다.
코르 박사는 전자폐기물을 재활용하려는 사람들에게 데이터 보안이 여전히 우려사항이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 때문입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이 휴대전화, 예를 들어 노트북 등에 개인적이고 비밀스러운 정보를 많이 보관하고 있고, 이것이 유출될까 봐 매우 걱정하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녀는 해당 법에 따라 재활용을 위해 허가받은 재활용업체로 보내지는 모든 데이터가 포함된 장치는 데이터 삭제 및 물리적 해체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2018년 국가환경청(NEA) 연구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매년 약 6만 톤의 전자폐기물을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싱가포르 국민 한 사람이 약 73대의 휴대전화, 약 11kg의 전자폐기물을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NEA는 2021년에 규제된 전자폐기물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자폐기물로부터 귀중한 자원을 추출하는 것을 포함하여 전자폐기물의 적절한 수거 및 처리를 보장했습니다.
싱가포르는 2021년 7월 1일부터 2026년 6월 30일까지 생산자를 대신해 규제된 소비자용 전기 및 전자 폐기물을 수거하여 적절한 처리 및 재활용하도록 ALBA E-waste Smart Recycling을 임명했습니다.
코르 박사는 ALBA가 2025년 초부터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TV 등 대형 전자 폐기물을 무료로 집 앞까지 수거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모든 가구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METech는 ALBA로부터 전자폐기물을 받아 처리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투아스 시설에서 노트북, 전기 자동차 배터리와 같은 전자 폐기물을 처리하고 이를 추가 처리를 위해 분해합니다.
이 회사는 노트북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살균하는지 미디어에 보여주었습니다. 지속 가능성 및 재활용 컨설턴트인 빈센트 콰크는 장치에서 데이터를 지우는 것이 소비자와 고객에게 노트북을 재활용할 수 있는 자신감을 주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하드 디스크 파괴
회사가 노트북을 받으면 배치별로 무게를 측정하고 결과를 기록합니다.
노트북에는 민감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METech 직원은 노트북을 안전한 곳으로 가져가 분해하는데, 이는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보안이 강화된 방에는 문이 열리면 운영팀에 알리는 경보기가 설치되어 있어, 직원이 출입하는 사람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방에는 또한 여러 대의 폐쇄 회로 텔레비전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장치의 위치를 추적합니다.
이 방 안에는 보호 고글과 장갑을 착용한 직원 두 명이 테이블 위의 노트북을 분해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작은 부품을 고정하고 있는 아주 작은 나사를 푸는 지루하고 정밀한 과정이 포함됩니다.
그들은 정보가 저장된 노트북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나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를 추출합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자기소거 장비에 넣어지며, 드라이브를 지우는 데 걸리는 시간은 10초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자기소거는 매우 강한 자기장을 가해 장치의 자기 부품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돌이킬 수 없게 지웁니다.
추가 조치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이후 다른 기계에 의해 압착되어 30초 이내에 파괴됩니다.
자기소거와 분쇄가 둘 다 필요한 이유를 묻자, 퀵 씨는 자기소거는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해결하는 반면, 하드 디스크를 파괴하면 고객에게 데이터를 복구할 수 없음을 보장한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 제품을 취급할 때는 자기소거와 파쇄 과정을 거쳐야 하며 NEA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하나의 일이고, 또한 전자폐기물 재활용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얻는 것도 하나의 일입니다."라고 Quck 씨가 말했습니다.
SSD는 자기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으므로 분쇄기에 넣습니다.
고장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혼합 폐기물, 금속, 인쇄 회로 기판 부품으로 추가 분류됩니다.
나머지 노트북 부품도 분리되고, 분쇄되어 다른 곳으로 보내져 가공됩니다.
이러한 모든 부분의 무게가 측정되고 숫자가 정리되어 규제 과정의 일부로 사용됩니다.
"가공 과정에서는 플라스틱, 금속, 구리, 인쇄 회로 기판, 심지어 일반 폐기물 등 다양한 재료가 나옵니다."라고 Quck 씨가 말했습니다.
"그래서 이 모든 무게를 우리가 가져온 것과 일치하도록 모아서 NEA에 우리가 모든 주의 의무(장치를 재료로 분류하는 것)를 다 했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METech가 노트북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소비자는 여전히 노트북을 재활용에 보내기 전에 데이터를 백업하고 공장 초기화를 수행해야 한다고 Quck 씨는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전자 폐기물을 주택 블록 빈 데크에 있는 파란색 재활용 쓰레기통에 버려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렇게 되면 오염된 폐기물로 처리되어 궁극적으로 소각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햇빛에 노출된 기기는 오작동을 일으켜 폐기물 수거업체에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소비자는 싱가포르 전역에 있는 ALBA의 여러 전자 폐기물 통 중 하나에 오래된 노트북을 넣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 재활용의 어려움에 대한 질문에 퀵 씨는 모든 노트북이 재활용되도록 설계된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재활용업체로서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은 실제로 제품을 분해하여 다른 재료로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분해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프로세스가 효율적이어야 합니다."라고 Quck 씨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 중 일부는 접착제를 사용하여 구성 요소를 서로 붙여 분해를 더 어렵게 만듭니다. 다른 제품은 특수 도구가 필요하여 분해 과정이 지연됩니다.
Quck 씨는 회사가 매년 초와 말에 약 30% 더 많은 전자 폐기물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보통 보너스를 받은 후 새 기기를 사고 오래된 기기를 재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퀵 씨는 소비를 줄이는 것보다는 재활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저는 재활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저는 전자폐기물을 줄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많은 기기를 가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더 많이 살수록 더 많이 낭비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출처: CNA/wt(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