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랜드보다 가격 대비 성능 좋은 제품 선호 -
- 이젠 집에서도 전문점 커피, 커피 머신 수요 증가 -
□ 시장규모, 시장동향
○ UAE 소형 주방가전 시장 규모 및 동향
UAE 소형 주방가전 시장 판매수량 규모 현황과 전망
(단위 : 천 개)
자료원 : Euromonitor
- UAE 내 소형 주방가전 판매 수량 1위는 전기 주전자로 전체 시장의 약 36%를 차지함. 그 다음으로 밥솥이 약 21%로 2위임.
- 2016년 대비 2017년에 판매수량 증가율이 가장 높은 품목은 찜기로 4.2% 성장한 반면, 튀김기의 경우 0.6% 하락함. 이는 UAE소비자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개선의 영향으로 볼 수 있음.
- 최근 UAE 소비자들은 라이프스타일의 서구화와 커피 전문점의 급증으로 커피를 접할 기회가 많아짐. 그에 따라 집에서도 커피 전문점과 유사한 커피 맛을 추구하게 되었고, 그 영향으로 커피 머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향후 2019년까지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UAE 소형 주방가전 시장 판매액 규모 현황과 전망
(단위 : 백만 디르함)
자료원 : Euromonitor
- 판매 수량은 전기 주전자가 1위, 밥솥이 2위였지만,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커피 머신이 판매액 규모에서 1위임.
- 2016년 대비 2017년 UAE 소형 주방가전 시장의 평균 판매량은 약 0.3% 증가했지만, 평균 판매액은 약 2.3% 감소함. 이는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들이 각종 할인행사를 진행하면서 소형 주방가전의 평균가가 하락한 것의 영향임.
□ 對 UAE 상위 10개국, 대한민국 수출입 규모 및 동향
○ UAE 소형 주방가전 수입 규모 및 동향
UAE 소형 주방가전 수입 현황 (HS Code 851660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입액(백만달러) | 비중(%)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전체 | 71.77 | 39.02 | 35.90 | 100.00 | 100.00 | 100.00 |
1 | 중국 | 37.93 | 21.95 | 17.82 | 52.85 | 56.26 | 49.65 |
2 | 이탈리아 | 8.86 | 5.42 | 4.80 | 12.36 | 13.9 | 13.39 |
3 | 터키 | 6.81 | 3.55 | 3.71 | 9.49 | 9.10 | 10.34 |
4 | 독일 | 7.97 | 2.54 | 2.71 | 11.11 | 6.52 | 7.56 |
5 | 미국 | 1.24 | 0.87 | 1.72 | 1.74 | 2.24 | 4.80 |
6 | 스페인 | 1.47 | 0.72 | 1.23 | 2.06 | 1.87 | 3.44 |
7 | 인도 | 0.54 | 0.24 | 0.75 | 0.76 | 0.63 | 2.11 |
8 | 프랑스 | 0.97 | 0.55 | 0.41 | 1.35 | 1.42 | 1.16 |
9 | 영국 | 0.26 | 0.39 | 0.41 | 0.37 | 1.02 | 1.16 |
10 | 폴란드 | 0.18 | 0.10 | 0.39 | 0.26 | 0.28 | 1.09 |
16 | 한국 | 0.14 | 0.17 | 0.10 | 0.20 | 0.46 | 0.28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UAE 소형 주방가전 수입국 중 2016년 기준 약 49%의 비중을 차지한 중국은, 다른 국적의 브랜드일지라도 제품 제조 비용이 비교적 저렴한 중국에서 제조한 후 수입되기 때문임.
- 그 다음으로 DeLonghi, BSH Home Appliances, Groupe SEB 등의 기업을 각각 보유한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도 UAE 소형 주방가전 상위 수입국임.
○ UAE 소형 주방가전 수출 규모 및 동향
UAE 소형 주방가전 수출 현황 (HS Code 851660 기준)
순위 | 국가명 | 수출액(백만달러) | 비중(%)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전체 | 38.52 | 15.80 | 17.55 | 100.00 | 100.00 | 100.00 |
1 | 이란 | 16.63 | 6.91 | 5.47 | 43.18 | 43.72 | 31.17 |
2 | 이라크 | 3.59 | 3.54 | 2.36 | 9.33 | 22.43 | 13.50 |
3 | 파키스탄 | 0.21 | 0.08 | 1.81 | 0.55 | 0.52 | 10.36 |
4 | 필리핀 | 0.07 | - | 0.87 | 0.20 | - | 4.97 |
5 | 터키 | 0.42 | 0.27 | 0.77 | 1.11 | 1.74 | 4.43 |
6 | 프리존 | 0.66 | 0.44 | 0.65 | 1.72 | 2.80 | 3.73 |
7 | 이탈리아 | 0.30 | 0.25 | 0.64 | 0.78 | 1.64 | 3.69 |
8 | 카타르 | 2.51 | 0.15 | 0.58 | 6.54 | 1.00 | 3.32 |
9 | 사우디 | 1.46 | 0.31 | 0.51 | 3.80 | 1.96 | 2.93 |
10 | 쿠웨이트 | 1.50 | 0.39 | 0.51 | 3.91 | 2.52 | 2.93 |
84 | 한국 | 0.006 | - | - | 0.02 | - | -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UAE 소형 주방가전의 경우 수출 시장이 수입 시장의 절반 정도의 규모로 그 규모가 작음. 또한 주된 수출 국가가 대부분 인근 국가로, UAE가 MENA 지역의 물류 중심지임을 알 수 있음.
- UAE의 한국으로의 소형 주방가전 수출 규모는 매우 미미함.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UAE 소형 주방가전 시장 경쟁 동향
UAE 소형 주방가전 주요 경쟁 기업 상위 9개
기 업 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Groupe SEB Dubai | 9.2 | 9.1 | 8.6 |
Lulu Group International LLC | 2.7 | 3.3 | 8.3 |
Philips Electronics Middle East & Africa | 8.6 | 8.8 | 8.3 |
Black & Decker AG Dubai | 8.4 | 8.2 | 7.7 |
DeLonghi SpA | 8.5 | 8.7 | 5.3 |
Jashanmal Group | 4.3 | 4.5 | 4.7 |
Nestle Middle East FZE | 3.6 | 3.7 | 3.9 |
BSH Home Appliances FZE | 4.8 | 4.8 | 2.7 |
Nikai Group of Co | 1.7 | 1.9 | 2.5 |
자료원 : Euromonitor
- 2017년 기준 2위 시장 점유율을 보인 Lulu Group International LLC 사는 전년 대비 급격한 성장률을 보임. 해당 기업은 하이퍼마켓인 Lulu Hypermarket을 보유하고 있으며 Ikon이라는 개별 브랜드를 통해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한 제품으로 소비자의 지지를 받음.
- 반면 개별 브랜드 성장의 영향으로 오랫동안 시장을 상위 점유해온 Philips, Black & Decker와 같은 대기업은 위축됨. 하지만 다양한 제품군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의 영향으로 현재까지 상위를 점유하고 있음.
2017년 기준 UAE 소형 주방가전 주요 경쟁 브랜드 상위 9개
기 업 명 | 브 랜 드 명 | 주 요 제 품 | 가 격 (AED) | 시장 점유율 (%) |
Lulu Group International LLC | Ikon |
Rice Cooker 2.8L | 99 | 8.3 |
Philips Electronics Middle East & Africa | Philips |
Multi Cooker 4L | 399 | 8.3 |
Black & Decker AG Dubai | Black + Decker |
Kettle 1.7L | 209 | 7.7 |
De’Longhi SpA | Kenwood |
Rice Cooker 1.8L | 209 | 4.9 |
Jashanmal Group | Russell Hobbs |
Food Steamer | 314 | 4.7 |
Groupe SEB Dubai | Tefal |
Kettle 1.7L | 292 | 4.2 |
Groupe SEB Dubai | Moulinex |
Rice Cooker 1.8L | 157 | 4.1 |
Nikai Group of Co | Nikai |
Kettle 1.7L | 73 | 2.5 |
Nestle Middle East FZE | Nespresso |
Inissia Coffee Machine | 577 | 2.2 |
자료원 : Euromonitor
- 2017년 기준 UAE 소형 주방가전 시장 점유율 공동 1위는 Ikon과 Philips임. Ikon의 경우 2016년 UAE 소형 주방가전 시장 점유율이 약 3.3%였으나 2017년에 급증하였으며, Philips의 경우 2016년 점유율은 약 8.8%였으나 하락함.
- 밥솥의 경우 한국에서 가장 보편적인 여러 조리 기능이 있는 밥솥보다 찜기 기능이 함께 있는 밥솥의 형태가 더 보편적임.
UAE 소형 주방가전 시장 동향-전체-kotra 해외시장뉴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