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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국산 원단, 라마단 선물 수요에 힘입어 소비자 반응 높아 | ||||
작성일 | 2012-07-30 | 작성자 | 박한수 ( jopark@kotra.or.kr ) | ||
국가 | 쿠웨이트 | 무역관 | 쿠웨이트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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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원단, 라마단 선물용 수요에 힘입어 소비자 반응 높아 - 고급품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때 - □ 시장 개요 ○ 라마단 기간 전통 복장 선물이 증가함에 따라 전통 복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남성 전통 복장을 디스다샤라고 부르고 여성 전통 복장은 아바야, 부르카 등으로 부르는데 남성용은 주로 흰색상 계열이고 여성용은 검은 색상 계열임. ○ 여름용 전통복장의 재질은 면·폴리에스터 혼방이 주종을 이루는데, 폴리에스터 재질이 시원하고 구겨짐이 덜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짐. - 동절기는 남성용 디스다샤 원단은 울 등 두꺼운 원단이 많이 사용되나 여성은 별 차이가 없음. ○ 연간 수입시장 규모는 7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아시아산 원단이 시장을 석권함. - 동절기 울 원단은 이탈리아, 영국 등 유럽산 제품이 고급품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나 하절기용의 경우 아시아산이 가격을 무기로 시장을 선점함. ○ 직물 원단은 제3국인 노동자들이 본국 방문 시 선물용으로 많이 구매해 라마단 전후의 휴가 기간에 수요가 증가함. - 쿠웨이트에는 350만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며 이들의 본국 방문 시 인기 있는 선물용품은 가전제품, 직물 원단, 화장품, 잡제품 등임. □ 경쟁 동향 ○ 전통복장 원단의 주요 공급국은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 파키스탄 등이며, 이들 국가산 제품의 경우 가격을 무기로 시장을 장악함. - 고급 제품은 일본, 한국, 이탈리아, 영국산 제품이며, 유럽산의 경우 동절기용 고급 원단에 경쟁력이 있고 한국과 일본의 경우 하절기용 고급 원단에 경쟁력이 있음 ○ 쿠웨이트 통계의 불명확으로 원단 재질별 수입시장 규모 파악이 어려워 대표적인 원단에 대한 수입 시장을 파악해 본 바, 중국·인도네시아산 원단이 시장을 장악하는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산 원단이 가격을 무기로 중국산 제품과 경쟁하며 한국산과 이탈리아산의 경우 중고가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됨. 남성용 전통복장 원단의 주요 국가별 수입 실적(HS 5407.10 기준) (단위 : 천 달러)
자료 : 쿠웨이트 통계청 여성용 전통 복장 원단의 국가별 수입 실적(HS 5407.10 기준) (단위 : 천 달러)
자료: 쿠웨이트 통계청 ○ 가격과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살펴보면, 여름용 원단의 경우 일본과 한국산 원단이 고급제품으로 시장에서 인식됨. -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도 일본과 한국산은 소비자들이 중국과 인도네시아산보다 고급품으로 인식함. ○ 부유한 쿠웨이트인의 경우 일본과 한국산 원단을 사용한 전통 복장을 선호하고 제3국인 경우 중국과 인도네시아산 원단을 사용한 전통 복장을 주로 착용함. - 남성용 하절기 디사다샤의 경우 흰색과 아이보리색 계열의 원단이 선호되며 여성용은 계절에 관계 없이 검은 색상 계열의 원단이 활용됨. 주요 수입국별 원단 가격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 소비자 구매 패턴을 살펴보면 품질과 질감, 통풍성과 브랜드 인지도 등이 구매를 결정 짓는 요인으로 작용함. - 중저가 원단은 가격이 가장 고려되며 색상과 마무리도 구매 시 고려되는 주요 요소로 인식됨. □ 수입장벽과 관세 ○ 특별한 수입 장벽은 없으며, 관세는 인보이스 가격의 5%을 부과함. □ 유통 채널 ○ 전통적인 유통 채널로 원단이 수입되는 바 수출상-에이전트-유통상-소매상-고객의 구조를 가짐. - 대형 직물 수입상이 대부분의 에이전트를 겸하며 소매 판매도 겸하는 경우가 많음. □ 수출 확대 방안 ○ 고급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시점 - 70~80년대 쿠웨이트 원단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됐으나 가격 경쟁력 상실로 중국과 인도네시아산 제품에 밀리나 여전히 쿠웨이트인의 경우 한국산 원단을 많이 찾음. ○ UAE를 통해 간접수입하는 방식에서 직접수입하는 방식으로 전환도 고려해볼만 - 대부분의 원단은 UAE를 통해 수입되나 쿠웨이트 유통상과 손잡고 직접 수입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함. ○ 고급품 시장에서 전략적 마케팅 필요 - 일본, 이탈리아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고급제품 개발을 통해 고급 시장에 적극 진출할 때임. 자료원 : 원단 수입상 인터뷰 등 코트라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