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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하이얼의 GE 인수로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시장 판도 변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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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10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정재민(시카고무역관) | |||||||||||||||||||||||||||||||||||||||||||||||||||||||||||||||
하이얼의 GE 인수로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시장 판도 변화 -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 꾸준한 성장세 - -중국 하이얼 그룹 GE 가전부문 인수로 북미시장 판도 변화 예상-
□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 동향
○ 2015년 북미 가정용 세탁 기기는 1600만 대가 판매돼 전년대비 3% 증가 - 새로운 기능, 다양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제품들이 출시 - 특히 자동세탁기 판매 성장세가 두드러져 2015년 900만 대 판매(전년대비 4% 증가).
○ 에너지 효율성이 가정용 세탁기기 선택에 중요한 요소로 부각됨. -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최근 자동 회전식 건조기에 대해 에너지 스타 프로그램 자격 획득이 가능한 기준을 발표한 바 있음. - 1Lb(파운드)당 샤용되는 kWh를 측정해 기준 부합 시 제품에 에너지 스타마크 부착 가능 - 에너지 스타마크는 요금절약, 온실가스 배출 감소 등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 주요 기업들이 잇따라 에너지 스타 검증기기를 판매 중임.
가정용 세탁기기 제품군
□ 미국 가정용 세탁기기 경쟁 동향.
○ Whirlpool Corp이 2015년 총 판매량 44% 차지 - 주요 모델 Maytag, Whirlpool을 앞세워 세탁 기기 시장 선두자리 고수 - 세탁기기 외 다양한 가전제품 판매로 세계 가전제품 시장 트렌드 선도
○ 이외 삼성전자, LG전자, 시어스, GE(General Electrics) 등 다양한 기업들이 신제품 출시로 Whirlpool의 독주 막기 위해 노력 중 - 특히 삼성전자의 가정용 세탁기기 판매량이 2015년 급증해 판매량이 전년대비 6% 상승했으며, 미국 세탁기기 시장의 11%를 점유하게 됨. - 삼성전자는 크리스틴 벨 등 유명인사와 함께 획기적인 광고 마케팅으로 소비자들 인지도, 브랜드 로열티를 높임. - LG, 삼성전자 제품에 대한 평가가 점점 높아지는 가운데, Whirlpool의 전통적 경쟁사였던 Sears의 Kenmore 제품은 2012년을 기점으로 판매량 감소 추세
삼성전자 가정용 세탁기 Scout 광고
○ 한편, 중국 하이얼 그룹이 54억 달러를 투자해 GE 가전부문을 인수해, 북미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 판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 북미시장 진출 시 고려사항
○ 가격경쟁력 확보 중요. - 가정용 세탁기기들의 발전으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세탁기기들이 출시되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 시 가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음.
○ 에너지 스타 마크 부착 중요 - 미국 환경보호청에 의하면, 40% 이상의 소비자들 에너지 스타 부착 여부 확인 후 제품 구매. 구매자의 75% 이상이 마크 부착 이유로 관련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남. - 에너지 마크 부착 시 에너지 효율성 및 물 절약 관련 광고가 가능해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상승하게 되며, 기타 다양한 부수효과 기대 가능 - 이에 따라 주요 제조업체들은 앞다투어 에너지 스타 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혁신적인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이 속속 등장 - Whirlpool은 스마트폰 이용 증가에 맞춰 어디서든 모바일로 작동 가능한 제품 출시. - 학습형 온도 센서 내장, 외출시 네스트 서모스텟(Nest thermostat)로 열 감지, 자동 절전모드 전환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들 출시 - 삼성전자는 액티브 워시 신제품 출시했는데, 이는 세탁기 뚜껑에 빨래판을 부착해 세탁 전 옷깃이나 소매 등 간단한 손빨래 가능한 편의 기능임. - 이 밖에도 물 온도 조절, 기기 작동 중 세탁물 넣을 수 있는 드럼세탁기 등 에너지 효율성과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 출시
□ 전망 및 시사점
○ Euromonitor에 의하면,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은 2015~2020년 동안 연평균 4% 성장해 1900만 대 이상의 판매가 이루어질 것
○ 모바일과 인터넷을 이용한 밀레니엄 소비자들이 증가할 전망 - SNS, TV광고 등 다양한 매체 광고활용으로 가정용 세탁기기 시장 판도가 바뀔 수 있음. - 또한, 밀레니엄 세대들의 구매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어 브랜드 로열티 구축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Chicago Tribune,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