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풍 시들…찌개맛 K스타일 라면 떴다
프리미엄 라면 전쟁 ‘제 3라운드’의 키 포인트는 찌개다. 지난해 짜장·짬뽕 대결를 펼쳤던 라면 업계는 최근 육개장·부대찌개로 승부를 걸고 있다. 중화 라면이 대세였다가 한식으로 승부처를 옮긴 것이다. 최근 라면시장의 돌풍 주역은 라면에선 비교적 약체였던 풀무원식품이다. 풀무원이 지난 2월 출시한 ‘자연은 맛있다 육개장칼국수’는 출시 이후 6개월만인 지난달 200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국내 성인 인구(4121만명) 두 명 중 한 명은 맛본 셈이다. 지난해 말 업체들이 짬뽕라면을 잇따라 내놓는 사이 풀무원은 육개장으로 차별화를 두면서 얼큰한 맛 대결인 찌개 전쟁의 막을 열었다. 프리미엄 라면의 핵심은 얼마나 실제에 가까운 맛을 구현해 내느냐다. 박준경 풀무원식품 상품매니저는 “얼큰한 전통 육개장 맛을 내기 위해 전국의 육개장 맛집 20여 곳을 돌면서 연구했다”며 “국물라면 성수기인 가을부터 더 큰 상승세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육개장 라면에 맞불을 놓은 건 부대찌개 라면이다. 부대찌개 라면도 식당에서 먹는 부대찌개와 같은 맛을 내겠다는 목표에서 시작됐다. 업체들은 얼큰하고 진한 국물에다가 풍성한 건더기를 무기로 삼았다. 이번달 들어 농심은 2011년 국내 판매가 중단된 ‘보글보글 찌개면’을 업그레이드한 ‘보글보글 부대찌개면’을 출시했다. 다른 제품보다 2배 이상 늘린 5.6g의 건더기 스프를 넣었다. 원물을 그대로 가공한 소시지와 어묵, 김치, 파, 고추 등을 담았다. 출시된 지 4주 만에 매출이 50억원에 달해 라면 매출 순위 10위권에 드는 성적표를 받았다. 올 여름 기록적인 폭염에다가 국물 라면의 비수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비교적 높은 성장세다.
k-pop으로 시작된 한류 열풍은 아직 식지 않고 있다. k-pop으로 시작된 한류 열풍으로, 한류 스타들이 세계 곳곳에서 스타덤에 오르는 한편, 그와 함께 한류 드라마 열풍 또한 붐이 일었다. 동아시아의 작은 나라인 한국의 이름이 세계에 알려진 것도 한류 열풍의 붐이 일었을 때 부터 였다. 중국의 엄청난 경제 성장과 엄청난 양의 자본 투입으로 한류는 주춤 하는가 싶었지만, 독특한 문화와 개성 넘치는 한국인들의 문화는 그것들을 모두 극복해내었다. 드라마나 영화, 그리고 아이돌의 한류 열풍은 잘 알고 있었지만, 외국인들의 입맛에는 다소 맵거나 자극적일 수 있는 한국의 음식 문화 조차 전 세계의 각광을 받고 있는 줄은 몰랐다. 현재, 미국과의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과의 국제적 관계가 엉망이 되었긴 하지만, 중국이 제 아무리 한국의 스타들을 제명하고, 한국 제품 수입을 막을지라도 그것이 세계 문화의 흐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나보다. 사실 자세히 아는 주제가 아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이 별 없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한국의 문화 콘텐트 수출의 현황과 사례를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