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지신상
십이지신상은 땅을 지키는 열두 짐승의 신장(神將)이다. 이 십이지신도 부처님을 지키는 일에 참여하는데, 샤머니즘의 방위신앙에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여진다.
자(子): 부지런할 자자로 쥐는 앞발가락이 넷이고 뒷발가락이 다섯이므로 음양이 서로 갈라지는 동지점의 11월로 만월보살 화신이다.
축(丑): 맺을 뉴(紐)자로 소의 발톱이 두개로 갈라져 음을 상징하는 음력 12월로 천수천안보살 화신이다.
인(寅): 윤택할 연(演)자로 범은 네 발에 송곳같은 5개의 발톱이 있어 양을 상징하는 1월로 대륜보살 화신이다.
묘(卯): 순나물 묘(昴)자로 만물이 땅위를 힘차게 올라오는 음력 2월로 수월보살 화신이다.
진(辰): 진동할 진(震)자로 여의주를 물고 마음대로 조화하여 만물이 떨치고 일어나는 3월로 관세음보살 화신이다.
사(巳): 제사 사(祀)자로 뱀의 혀가 둘로 갈라졌으므로 음에 배당되어 천자가 하늘에 제사지내는 달인 4월로 관자재보살 화신이다.
오(午): 미워할 오자로 말발굽이 통째로 있어 음양이 서로 교합함에 서로 놀라고 미워하는 것을 상징하는 양의 5월로 여의륜보살 화신이다.
미(未): 맛 미(味)자로 6월의 의지가 굳고 양의 기준이 쇠퇴하는 대세지보살 화신이다.
신(申): 펼 신(伸)자로 만물의 형체가 완성되었으나 아직 핵심부분이 미숙함을 뜻하는 7월로 십일면보살 화신이다.
유(酉): 술 주(酒)자로 닭은 발가락이 4개이므로 음에 속해 만물의 결실이 완료된 8월로 군다리보살 화신이다.
술(戌): 멸할 멸(滅)자로 겨울 내내 충직한 세력을 지키는 9월로 정취보살 화신이다.
해(亥): 씨 핵(核)자로 만물의 일대는 끝났지만 드 일대의 씨앗이 수장되는 10월로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이 십이지신상은 열두 방위에 맞추어 각각의 방향을 지킨다. 그것도 약사경을 외우는 불자들을 지키는 신장이다. 부처님의 도량 안에는 십이지신상 외에 천마, 학, 봉황, 기린 등이 보이는 곳도 있다. 역시 샤머니즘의 영향인데,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부처님의 제자요, 부처님을 옹호하는 중생이다. 모든 것은 비과학적이고 미신이라고 마음에서 추방한다면 그대 마음에 남는 것은 무엇일까. 모래알같이 메마르고 인간미 없는 허무 뿐일 것이다. 그래서 사막에서 일어난 거친 신앙이 인정미 넘치는 민족신앙을 무참히 짓밟고 있는 것일까. 인생은 허망하다. 그래도 허망을 즐기는 이유가 무엇인가. 실로 불가사의하며 애매모호하기 이를 데 없다. 그대 지난 한해를 허망하게 보냈다면 금년 신수를 보기 위해 손가락 꼽작거리는 당집에 가지 못해 안달하는가. 그 마음 거두어 미혹에서 깨어나게나. 일체의 모든 것이 그대 마음에서 부터 시작되었음을 깨닫고 십이지신상 앞에 서서 백팔염주라도 지극히 돌려 108 번뇌 업장을 소멸시켜 봄이 어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