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하마시영지하철 전동차 3000A형
1. 제원
데뷔 - 1992년
길이/폭/높이 - 18000 / 2760 / 354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가속도 - 3.2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750V(3궤조집전방식)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SEA-331(140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 제어방식
대차 - SU형 민덴식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SS-124 / SS-024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자동열차운전장치(ATO)
요코하마시교통국 3000형은 1992년부터 생산을 시작해서 현재의 3000V형까지 무려 24년 동안 생산되었는데, 1992년부터 1993년까지 도입된 1차 도입분은 3000A형으로 부르고 있다. 24편성부터 31편성까지 총 8편성 48량이 도큐차량에서 제조되었다. 제어장치는 미츠비시의 GTO사이리스터 소자를 사용한 VVVF인버터 제어를 채용하고 있다. 무도장 경량 스테인리스 차체에 푸른색 띠가 배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으로 좌석은 롱시트이지만 운전실 후부의 좌석은 박스형 크로스시트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출입문 위에는 전자노선도가 장치되어 있다. 차량의 가격은 1편성당 8억 8천만엔 정도이다. 2007년 12월에는 1인승무 개조 및 ATO대응 개조를 실시하였다. 현재 데뷔 25년이 넘어서 스팟용접을 한 부분이나 내부소재의 노후화가 심각하여 당초에는 대규모 개보수를 실시하기로 하였으나 예상 이상의 비용이 들게 되어, 신형 차량인 3000V형과 4000형의 도입이 계속되면서 일부 열차가 폐차되어 현재는 4편성이 남아 있다.
2. 운행노선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
3. 편성표 / 차량기지
요코하마시 교통국 카미나가야차량기지 소속.
3000A형(1차 도입분) - 6량편성 4편성 24량 운용
4.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