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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23편
문학청년 Y 씨 이야기
문미숙
복지관 퇴사 후 사회복지사무소 '구슬'을 만들어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활동 시작 때부터 곳곳에서 사회사업가들과 강의와 읽고 쓰기 모임을 열었습니다.
그때 만난 문미숙 선생님.
문미숙 선생님이 보내준 첫 번째 원고가 '문학청년 Y 씨 이야기'입니다.
이 원고 덕에 본격적으로 다양한 실천 사례를 쓰고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문미숙 선생님 덕에 더욱 더 문제 너머 강점을 보려 애쓰는 일을 확신했습니다.
문미숙 선생님, 고맙습니다.
이 글을 함께 읽고 나눴던 이야기가 기억납니다.
문학청년 Y 씨가 더욱 그 매력을 발휘하기 위해
지역사회에서 글 쓰는 동회를 찾아보거나 문인회 같은 곳에 가입하게 거들면 좋겠다고 했지요.
만 12년이 지났습니다. 지금은 어떻게 지내실지 궁금합니다.
저는 요즘 우리 이웃의 가정을 찾아뵙기 전에 항상 이렇게 다짐합니다.
“당신은 이러한 문제가 있어요.”보다 “당신은 이러한 좋은 점이 있어요.”라며
그 상황이 어떠해도 당사자의 강점을 꼭 알려드리고 오겠다고 말입니다.
이렇게 다짐한 뒤 당사자를 만나면,
분명 문제 너머 다른 것들이 보일지 모릅니다.
당장 보이지 않아도
당사자는 자신을 그렇게 보려 애쓰는 그 사회사업가를 다르게 대할 겁니다.
'문학청년 Y 씨 이야기'를 읽은 뒤,
댓글로 '읽었습니다' 하고 남겨주세요.
소감이나 질문을 써도 좋습니다.
시즌2 함께한 선생님들 소감
조정아
기록할때를 다시한번 생각해보게됩니다.
꼭 기록이 필요한 내용인지, 올바른 단어 표현을 쓰는 것인지, 민감하게 반응하고 인지하는 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다시한번 되새겨 봅니다.
잘 읽었습니다.
허순강
구슬4기 때 공부하며 인상적으로 읽었던 글입니다. 문미숙 선생님의 따뜻한 시선 덕분에 지금 읽어도 감동이 있고 설렙니다. 조현병을 겪고 있더라도 “동네 문학 청년 Y씨”라는 정체성을 갖고 살아간다면 Y씨도 살만하고 지역사회도 함께 살아가기 좋은 곳이 될겁니다. 그러기 위해 강점관점으로 실천하고 당사자를 거들어 주신 사회사업가 문미숙 선생님의 실천이 귀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김민선
내 삶에도 문미숙 선생님처럼 나의 강점에 집중해주는 사회사업가가 곁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나의 존재를 귀하게 주변에 소개해주는 사회사업가가 있다면, 어려운 때에도 다시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은영
욕심이 아닌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늘 가져갈 수 있도록 늘 노력해야겠습니다.
이주영
강점관점을 공부하면서, 자신의 사람의 전문가는 자신이라는 내용을 보며, 머리가 띵~울렸던 적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만나는 당사자의 삶은 당사자가 가장 잘 아는 전문가인데, 전문가인척 하는 제가 너무너무 죄송했습니다.
오늘 문미숙선생님의 글을 보며 다시금 다짐합니다.
나는 도와주는 사람일뿐, 그 사람의 삶에 전문가가 아님을.
감사합니다.
송지우
문학청년 Y씨의 시가 참 와 닿습니다. 알게 모르게 부정적인 시선을 다 느끼고 있었을 모습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렸습니다.
복지관 이사 준비를 돕고 싶다는 마음, 지원받는 쌀이 남는다며 후원하겠다는 문학청년 Y씨의 마음에 놀랐습니다. 현실을 이겨내고, 세상에 한발 다가가려는 뜻이 어떻게 생겼을지 궁금했습니다. 아마도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사회사업가의 영향이 크지 않았을까요.
당사자 희망으로 바라보는 사회사업가.
당사자를 소중히 여기는 사회사업가.
사회사업가 문미숙 선생님께서 문학청년 Y씨를 귀하게 대하니, 문학청년 Y씨도 스스로를 귀하게 대하고, 주변 사람들도 그렇게 대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선생님의 단단함을 배웁니다. 제가 먼저 귀하게 대하고, 강점 시선을 놓지 말아야겠습니다. 글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김혜지
“당신은 이러한 문제가 있어요.” 보다 “당신은 이러한 좋은 점이 있어요.”
당사자의 강점을 꼭 알려드리고 와야겠어요.
이은진
문학청년 Y씨가 쓴 시가 마음을 울립니다. 사회사업가로서 의도치 않게 당사자의 마음을 다치게 하지는 않았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변화의 시작은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라는 것, 상대를 소중히 여길 때 그의 강점이 보이고 변화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귀한 글 감사합니다.
김혜련
'동네 어르신과 인사를 주고 받길 원하셨던 일이 생각났다. 그래서 쌀을 떡으로 만들어 경로식당에 오시는 어르신과 나눠 먹으면 어떨지 제안했다.' - '이렇게 Y씨는 위험한 사람이 아니라 자기 것을 나누는 동네 청년이 되었다.'
이렇게 마음쓰며 관계를 돕는 일이 얼마나 귀한일인지... 의미있고 재미나게 일할 수 있는 부분을 궁리해봅니다.
박선미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라는 말이 계속 떠오릅니다.
우리가 흔히 당사자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말이 익숙해져서 일까요?
소중히 여긴다는 말 자체가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김은진
당사자를 문제가 아니라 강점으로 바라봐야 하는 이유. 문제로 보면 문제투성이 강점으로 보면 잘하는 것 많은 분. 공감합니다.
송주연
잘 읽었습니다. 문학청년 Y씨의 시가 저에게도 감동이 되었습니다.
신주명
남는 쌀이 있다는 제안에, 그걸로 떡을 만들어 나눠드리라는 제안에, 그대로 행하시고, 이웃 어른들께 인정과 감사의 말을 듣고, 관계망이 생겨나고.
사회사업가로서 이런 기회를 만들어 드리는게 특권, 역량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저도 재밌고 의미있게 해 보고 싶어져요.
최장열
간만에 다시 읽었는데 역시 감동이네요.
달빛천사
누군가에는 Y씨가 위험한 청년이었지만 문미숙 선생님의 실천으로 강점을 가지고 나눌게 많은 청년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신 것을 보면서 이 실천이 무엇보다 귀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실천 현장속에서 당사자를 만날때 문제를 가진 존재로만 보기 보다는 강점을 가진 존재, 나눌것이 많은 존재로 보는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귀한 글 감사합니다.
홍성호
강점관점! 그 시작은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Y씨를 강점이 있는 존재로 바라보고 만나주셔서 문학청년이 탄생할 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박원희
1년간의 실천이 당사자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과 당사자의 삶도 변하였네요. 11년이 지난 지금도 마음에 희망을 품고 살아가는 문학청년 Y씨이기를 소망합니다.
서영석
글을 읽으며 코로나 19가 한창이던 2021년 어느날 한 청년이 복지관으로 찾아왔습니다.
힘이 없이 축늘어뜨린 어깨와 무거운 몸 그리고 온갖 찌든 냄새가 가득했습니다.
부모님과 특히, 아버지와의 관계가 틀어져 집을 나와 노숙한지 한달 정도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1시간 동안 이야기 하며 자기는 글을 쓰는 작가가 되고 싶다고...제 삶의 경험과 이야기 등을 해주며 힘내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시청과 주민센터에 연락하여 다행히 노숙인 시설로 입소하게 되었습니다. 2년이 지나고 2023년 4월 우연히 그 청년을 만났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이제는 시설에서 나와 자기의 보금자리를 하나 둘 만들어가는 활기차고 의욕이 넘치는 청년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Y 시를 읽으며 눈물이 나려는 것을 참았습니다. 나의 시선, 표정, 말투, 몸짓, 행동 하나 하나가 누군가를 폭행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다시 한번 되돌아 보게 합니다. 희망을 보려고 마음을 보려고 다짐합니다.
김세진
서영석 선생님 경험 나눠주어 고맙습니다.
여전히 작가의 꿈을 가지고 있던가요?
고아라
강점관점..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라는 선생님의 글이 와닿습니다. 더불어 우리모두에게 그러한 마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마음이 좋은 실천으로 이루어져가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윤외숙
Y씨의 시 '가슴에 목 메이는 이유'를 읽으면서 저도 목이 메이는 듯했습니다. 그리고 저를 되돌아보게 됩니다. 문미숙 선생님 덕분에 Y씨의 글이 세상에 다시 태어나게 됐고 희망을 찾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언제부터 당사자의 문제를 찾게 되는 눈을 갖게 되었을까 고민해 봅니다. "당신은 이러한 좋은점이 있어요" 라는 말은 나도 상대방도 기분 좋아지게 합니다. 오늘도 바르게 실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수연
Y씨는 강점이 참 많은 분이네요.
누나의 생일파티를 계획한 사회사업가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 누군가와 인사하고 소통하고 싶은 마음, 아버지에게 먼저 다가가고자 하는 마음, 글 쓰는 역량
문제 중심으로 접근했다면 보지 못했겠죠.
문미숙 선생님 덕분에 Y씨가 더욱 자긍심을 가지고 살아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사자의 강점을 잘 볼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만나겠습니다.
김세진
같은 사람인데, 그의 무엇을 보는가에 따라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됩니다.
사회사업가가 어떤 관점으로,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는 가에 따라
그리고 어떻게 기술하는가에 따라 실천 방향이 달라집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공부하며 우리 시선부터 다듬자고 합니다.
최하나
강점의 관점에서 당사자를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고맙습니다.
천화현
상대를 소중히 여길 때 자연히 그의 강점이 보이고 변화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당사자의 관계에서 작은 것부터 제안하며 도와가셨습니다.
작은 것도 놓치지 않는 세심함은 Y에 대한 관심, 잘 돕고 싶은 마음
선생님이 말씀하신 소중히 여기는 마음에서부터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천천히 조금씩 관계 맺으며 Y씨를 응원하고 제안한 덕분에 가족관계의 관계도 달라졌던 것 같습니다.
문미숙 선생님의 자연스러운 사회사업사업 방식 참 따뜻합니다. 아마 그건 문미숙 선생님의 심성과 노력에서 나오는 거겠지요.
문제가 아니라 당사자의 가능성과 희망 노력한 점을 바라보고 그것을 통해 스스로 한걸음 한걸음 자신의 삶을 살아가도록 돕고 싶습니다.
이상민
잘 읽었습니다.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귀한 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조현병이라는 단어에 여러 감정이나 생각을 끼워서 바라보지는 않았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우리는 감기를 감기로 그냥 생각하듯이 조현병도 일종의 증상으로 자연스레 받아들이는 곡선의 시선이 필요함을 느낍니다. 물론 많은 뉴스와 이야기를 통해 부정적 사례를 많이 접하기도 했지만 사회복지사라면 당사자를 직접 만나기 전에 한쪽으로 생각이 치우치는 것 만큼은 조심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이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는 관점을 키워보고자 합니다.
Dianna
사회복지사는 당사자의 관계 그리고 강점의 중요성을 다시 느끼게 되었습니다.
채란
문미숙 선생님께서 Y씨의 “도와줄까요.”라는 말에 희망을 찾으셨고, 거기서 더 나아가 부탁을 통해 Y씨가 감사받을 기회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자칫 흘러가는 말로 끝날 수 있음에도 늘 강점 관점으로 바라보니 강점을 놓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윤정
"당신은 이러한 좋은 점이 있어요" 당사자 뿐 아니라 관계를 맺는 분들의 강점을 놓치지 않고 바라볼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귀한 기록 고맙습니다.
박지원
“강점관점! 그 시작은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이 마음을 잃는다면 당사자의 긍정적 변화를 바라는 마음이 오히려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욕심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욕심은 당사자의 문제를 더욱 파헤쳐 비참한 결과에 이르게 할지 모릅니다.”
Y씨의 시를 읽고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문제중심의 시선들과 고정관념이 Y씨를 더 불행하게 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치는 돈 많고 사람 많은 것이기에 그 기준에서 Y씨는 불쌍한 사람이 됐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Y씨의 삶을 존중하여 소중하게 생각하고 Y씨와 만나 이야기하는 시간을 귀하게 여긴다면 다른 사람들도 충분히 Y씨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당사자를 만날 때도, 내가 살아온 환경을 기준으로 당사자의 욕구를 추측하지 않겠습니다. 당사자의 진짜 욕구를 찾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그 삶 속에서 빛이 나는 강점을 발견하겠습니다.
김지윤
Y씨의 강점을 바라보며, 강점을 Y씨가 알 수 있도록 안내해준 선생님이 계셔 다행입니다. 선생님의 안내를 통해 Y씨가 긍정적인 시선을 갖게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직선에 시선에서 곡선에 시선으로의 변화를 볼 수 있게 되어 감사합니다.
유채영
당사자를 만날 때 문제가 아닌 강점을 바라 보겠습니다. 욕심을 버리겠습니다.
희망으로 바라보며 당사자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으로 사회사업하고자 합니다.
2022년 모임 함께한 선생님들 소감
양현정
요즘 마음의 여유가 줄어들고 주변의 강점을 바라보기가 다소 힘들었는데,
글을 읽으며 오늘 다시 다짐합니다!
고경화
당사자의 좋은 점과 강점을 보려면 주변 상황이나 비언어적인 모습에 귀 기울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어떤 같은 상황에서도 실무자에 따라 강점으로 보기도 하고 문제적으로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강점을 시작으로 자료집 제작과 주변 이웃을 위한 실천을 보며 저도 배움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귀한 글 감사합니다.
박데례사
가슴에 목메는 이유 – Y 씨의 시를 통해
인간 존중과 존엄성을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다는 걸 다시금 실감합니다.
당사자의 강점을 찾아 알려드리려 결심하는 실천가님의 실천이 빛납니다.
사례 100편 읽기를 통해 강점 찾기를 오늘도 열씸~~ 히 하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지선주
당사자를 소중하게 여기고, 진심으로 그분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이 강점관점의 시작인 것을 알아갑니다.
Y 씨가 후원하겠다는 쌀을 떡으로 만들어 경로당 어르신과 나누며 관계를 살리고,
Y 씨의 시를 사례발표 자료집에 실어 Y씨의 자존감을 살린 실천이 기억에 남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위험한 청년으로 보였던 Y 씨가 나눌게 많은 청년이라는 걸 알게 해 준
문미숙 선생님의 실천이 '문제 삼지 않으면 문제 되지 않는다'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민경재
상대를 소중이 여기는 마음을 생각하고 느꼈습니다.
소중히 여기며 Y 씨의 강점을 발견하고 변화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던 실천이 아름답습니다.
상대를 소중하게 여기고 강점을 발견하는 눈이 더 밝아지길 바랍니다.
고진실
당사자와의 만남은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말을 곱씹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방법, 서비스가 있어도 그 안에 사람에 대한 존중이 없다면 사회사업이라고 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y 씨를 보며 이전에 만났던 당사자가 떠올랐습니다. 정신적 어려움이 있었고 가족 관계가 좋지 않았습니다.
y 씨의 강점이 아버지와의 연결고리가 된 것을 보며, 그때 만났던 당사자를 강점으로 도왔다면 어땠을까 생각했습니다.
음악적 재능이 많은 분이었으니 분명 함께할 일이 많았을 텐데.. 지난 일에 아쉬움이 듭니다.
안연빈
청년 당사자를 도운 기록이 많지 않은 것 같아 더 반갑게 읽었습니다.
현장에서 문미숙 선생님 기록처럼 실천할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김지윤
당사자를 강점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습니다.
동네에서 위험한 사람이었던 Y 씨가 문학청년으로 변화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문미숙 선생님이 당사자를 잘 돕기 위해 애썼는지 기록에서 느껴졌습니다.
강점을 찾고 그 강점을 실천으로 연결하는 힘을 배워야겠습니다.
아이들과 만나다 보면 다양한 강점을 발견합니다.
그런 강점을 실천에 연결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이 아이에게 이런 부분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Y 씨가 기부한 쌀을 활용해 동네 어르신과 인사 나누는 구실을 만드는 걸 보고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이렇게 관계를 돕는 실천하길 소망합니다.
작은 부분을 놓치지 않고 세심하게 살피는 눈과 보고 느낀 걸 흘려보내지 않는 행동력 배웁니다.
좋은 기록 감사합니다!
신혜선
존중에서부터 시작하는 사례관리. 사례관리도 결국 사람과 사람이 이루는 일인 만큼
인격적인 만남이 그 시작임을 문미숙 선생님 글을 읽으며 다시 깨닫습니다.
진심은 통하기 마련인 만큼 Y 씨는 선생님의 진정성 있는 실천을 기분 좋은 변화로 받아들였을 것 같습니다.
적어도 마을에서 나를 다르게 봐주는 사람 한 명 정도 있다는 것이 큰 힘이 됐을 것 같습니다.
좋은 실천 나눠주시어 감사합니다.
이연신
강점 관점, 그 시작이 상대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라는 말씀 참 와닿았습니다.
사람을 보며 문제가 무엇인지 그걸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자꾸 문제에만 집중하기 쉽습니다.
강점을 찾으려 해도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보니 더욱 문제가 두드러집니다.
이러니 글에서처럼 사회복지사는 누군가의 결함을 기록하고 들춰내어 오히려 고통을 주는 사람 같습니다.
Y 씨의 문제를 찾기보다는 강점을 찾고 이를 활용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누나를 위한 생일파티도 준비하고 복지관 이사도 도와주고
어르신께 떡도 나누고 자신의 글과 그림으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어쩜 그리 좋은 때에 Y 씨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었을까요.
그만큼 문미숙 선생님께서 Y 씨를 소중히 여기고 문제보다는 강점을 보려고 애쓰며 집중하신 덕분이겠지요.
저도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귀한 글 고맙습니다.
김승철
예전에 읽었던 글이지만, 지금 다시 읽어도 배울 점이 있는 글임을 느낍니다.
당사자에게 이런저런 문제가 있음에도, 그럼에도 우리는 '강점'을 바라보고,
그것을 생동시킬 수 있는 구실과 역할을 제안하고 만들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합니다.
그런 점에서 Y 씨가 보여 준 작은 행동들에서 직접 표현하지 않은 '타인과의 관계욕구'를 보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Y씨가 후원한 쌀로 떡을 만들어 경로식당 어른과 나눴던 일,
Y씨가 보여 준 시와 그림, 글들을 보며 문학청년으로서 사회역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안한 일은
지금 봐도 배울 점이 많은 사회사업가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도록 Y 씨를 적극 지원한 문미숙 선생님의 실천이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당신은 이러한 좋은 점이 있어요.” 라며 그 상황이 어떠해도
당사자의 강점을 꼭 알려드리고 오겠다는 선생님의 말에서
사람을 강점으로 바라보려는 따뜻한 시선과 마음가짐도 배웁니다.
오래전 실천임에도
여전히 배울 점이 많은 사례지원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 공유 한 문미숙 선생님에게 감사하며,
이야기에 등장한 Y 씨가
자신의 빛나는 재능을 이웃과 나누며
하루하루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계시길 소망합니다.
오의권
오래된 글이었군요…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 하는 마음, 이를 잘 도우려는 마음…
마음과 마음이 서로 이어질 때 희망이 보이네요!
한수지
첫인상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보이는 것으로 정의하지 않겠습니다.
김슬기
누군가 나의 결점을 파헤치고 기록하고 얘기한다면 나의 기분은 어떨까요...
항상 명심 또 명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김한나
10년 전 기록이라니, 더욱 좋습니다.
그때부터 당사자를 소중히 여기고, 좋은 점을 찾아 세워주는 실천이 있었다는 것에 참 감사하네요..!
수많은 시간과 고민으로 Y 씨와 함께 해오셨을 문미숙 선생님의 소중한 기록, 고맙습니다.
정대성
잘 읽었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된다."
마을 안에서 내 역할이 있고 내일이 기대되는 것들을 꿈꿀 수 있게 옆에서 거들었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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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휴학생 취준생 단기복지순례단과 (구미에 계실 때) 문미숙 선생님을 뵈었습니다.
복지관에 찾아오는 분에게 꽃차를 내려드리며 상대를 꽃처럼 귀하게 대하셨던 일과
문학청년 Y씨, 도서관 할아버지를 세워 드린 이야기 기억합니다.
당사자의 좋은 점을 보고 알아 차리는 문미숙 선생님,
당사자의 좋은 점을 알아 차릴 뿐 아니라 어떤 일에 귀하게 쓰이도록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여,
'내가 누군가에게 쓸모 있고 의미있는 존재이구나.' 하게 하시는 문 선생님.
고맙습니다.
문미숙 선생님과 문미숙 선생님이 알아 주고 세워 주신 분들이
잘되시길 바랍니다.
잘 읽었습니다.
Y씨가 동네의 '위험한 청년'이 아닌 '청년 문학가 Y 작가'로 거듭날 수 있었던 일화가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청년 문학가 Y작가님은 둘레 사람들과 함께 다가가고 소통하며 잘 지내보고자 하는 마음, 자신의 감정을 글로써, 시로써 잘 표현해내는 강점을 가지고, 이를 얽히고 섥혔던 가족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서도 활용하며 노력한 모습이 돋보이는 사례였습니다.
이를 보면 당사자로 하여금 강점을 알게 하는 것이 당사자 뿐만 아니라 그 둘레 사람들에게도 신비롭고 마법과도 같은 힘을 선사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청년 문학가 Y작가님에게 이러한 마법같은 힘을 선물해주신 문미숙 선생님 감사합니다.
다 읽었습니다. 사회사업가가 문제에 집중하여 선뜻 건들고 해결하려 하기보다, Y씨 강점에 집중하고 확산하게끔 거드신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문제가 희석,상쇄,무력화 되었습니다. 저도 문미숙 선생님처럼 거들고 싶습니다.
강점을 발견했을 때, 이를 살려 어떻게 관계를 도울지 고민이 됩니다. 자기감정을 글이나 그림으로 잘 표현해 내시는 강점을 찾고, 이 강점을 살려 자료집을 만드신 모습을 보고 배웠습니다. 당사자의 강점을 기록하고 기억하며, 때에 맞춰 적절히 제안해 봐야겠습니다.
상대를 소중히 여기면, 강점에 초점을 맞추면 사람이 사랑스러워 보이더라고요. 누굴 만나든지 나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구나 느낍니다. 고맙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하는 글이었습니다.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어쩌면 사람을 만나는데 있어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중한 사례 나눔 감사드립니다.
잘 읽었습니다. 상대가 변하기를 바란다면 문제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부터 장착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론적으로는 강점관점을 이야기하지만 실제로 사정을 함에 있어서 우리는 진짜 당사자의 문제를 들춰내려고만 한 것이 아닌지 다시 한 번 돌아보게 하는 글이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Y씨의 시에 많은 생각이 묻어 납니다. 강점을 찾아 살려주시는 선생님들이 있어 감사합니다.
문학청년 Y씨의 시와 문미숙 선생님의 실천에서 느끼는 바가 많습니다
초기 상담지를 기술하면서 당사자의 병리적인 부분과 문제 중심으로 나열하게 됩니다
"싸구려로 보는 사람들 사이로 내가 있다. 사람 때문에 사는데 돈 때문에 사는 줄 아는지 불쌍하게 본다 "
.....반성하게 됩니다
앞으로 초기 상담지를 작성할 때 당사자의 강점을 작성하고, 강점을 가족과 나누고, 주변에 알리는 실천을 해보겠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주민을 마주했을 때 눈 앞에 있는 문제라는 것이 너무 크게 보여 항상 거기에 초점을 맞춰 업무를 진행하게 되는거 같습니다..내가 하는 업무가 정말 주민을 위한 업무인지 생각하게 됩니다.
제안하거나, 부탁하거나, 의논하는 것 모두 당사자의 강점으로부터 출발하겠습니다.
'가슴에 목 메는 이유 - Y'
복합적인 생각과 감정에 눈시울이 붉어졌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강점 관점! 그 시작은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이 마음을 잃는다면 당사자의 긍정적 변화를 바라는 마음이 오히려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욕심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욕심은 당사자의 문제를 더욱 파헤쳐 비참한 결과에 이르게 할지 모릅니다.'
문미숙 선생님 특강과 글을 통해 강점 관점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강점 관점으로 당사자를 돕는 사회사업가일 수 있도록 노력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문미숙 선생님 감사합니다.
다읽었습니다. 응원합니다.
상대를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 존중하는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해야겠다. 반대로 생각했을 때 내 삶의 이야기를 부정적이고, 문제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면 어떨까? 그 사람은 내 삶을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의 삶의 경험과 지식으로 방법을 기준으로 도울 수 있을까? 그렇다고 지금 나의 실천을 두려워하기 보다는 당사자를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으로 다가가야겠다.
류화수 선생님, 스티커 붙여가며 읽으시지요?
언제 스티커 붙인 사진 한 장 보내주세요.
두루 소개하고 싶습니다.
‘강점 관점! 그 시작은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이 마음을 잃는다면 당사자의 긍정적 변화를 바라는 마음이 오히려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욕 심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욕심은 당사자의 문제를 더욱 파헤쳐 비참한 결 과에 이르게 할지 모릅니다.’
만약 내가 조현병 이라는 단어를 들었다면 이후 어떻게 했을까?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하고 치료를 잘 받고 있는지, 시설 입소를 해야하는지에만 몰두되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문제에 몰두되어 있지 않고 당사자를 중점으로 생각하고 바라보는 힘을 꾸준히 길러야 겠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시선을 다시 한번 생각해봅니다. 문학청년 Y님의 시 중 돈 때문에 사는 것이 아닌 사람 때문에 산다는 표현 너무 멋져요.
‘나를 희망이 아니라 싸구려로 보는 사람들 사이로 내가 있다.’ 날카롭고 매말라 있는 시선들을 마주했을 Y씨를 생각하니 마음이 안 좋습니다… 문득 나는 그러지 않았을까 되돌아보며 그 시선을 경계합니다. 문제를 문제로 바라보지 않는, 애써 뒤로 하며 당사자의 힘, 강점으로 돕고자 노력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도움만 받기만 하는 존재가 아닌 내 것을 나눌 수 있는 존재라는걸 처음 알게 되었을 때 Y씨 기분이 어땠을까요. 그런 경험이 쌓이며 사회사업가 앞에 자신있고 떳떳하게 나서는 듯 합니다. 여느 인간관계든 주고 받음이 있어야 평등하고 편안하듯 당사자와 사회사업가 관계도 마찬가지인 듯 합니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 Y씨는 어떤 모습으로 지낼지 궁금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문미숙선생님께서 선물한 Y씨의 글 모음을 보며 다시 응원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때보다 잘 지내고 있다면 '이런 시절이 있었지.'추억할 것이고, 잠시 어려움에 있다면 다시 용기 내볼만한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런 것 보면 사회사업가도, 당사자도 기록을 남기는건 참 소중하고 중요한 일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강점 관점을 실제로 실천하는 문미숙 선생님께 폭 넓은 관점, 인내, 수용, 여유로움을 배웠습니다.
그동안 주류로 있던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윗 분들 및 동료들의 지지가 없었을 수도 있고 또한 즉각적으로 문제 해결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 않아서 이게 맞는 방향인지 고민도 많았을 것 같습 니다. '다른 사람처럼 하면 쉽고 편한데 왜 어려운 길을 가고 있는 것일까요! '
조금이나마 그 마음을 헤아려보며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 읽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당신은 이러한 문제가 있어요" 보다 "당신은 이러한 좋은 점이 있어요" 라며 당사자의 강점을 찾으신다는
마지막 구절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문학청년Y씨 잘 읽었습니다! 사람을 보는 제 눈도 새로와지길 바라며 읽었습니다
다 읽었습니다.
“처음 Y 씨를 소개받았을 때 이분의 문제에 집착하고 파헤치려하고, 그래서 결국 시설에 입소하려고 계획했다면? 그랬다면 Y 씨가 강점이 많은 사람, 이렇게 나눌 게 많은 동네 청년이라는 걸 알 수 있었을까요? 강점 관점! 그 시작은 상대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이 마음을 잃는다면 당사자의 긍정적 변화를 바라는 마음이 오히려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욕심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욕심은 당사자의 문제를 더욱 파헤쳐 비참한 결과에 이르게 할지 모릅니다.”
첫 단추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미숙 선생님 '문학청년 Y씨 이야기' 잘 읽었습니다. '강점관점의 시작은 상대를 소중히 여가는 마음' 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제가 만나는 당사자들을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만나는 아이들의 문제보다 강점에 주목하겠습니다. 아이들의 상황이 어떠해도 아이들의 강점을 발견하고 꼭 알려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다 읽었습니다
강점을 찾는 사례지원.
다 읽었습니다.
문정기 선생님, 읽어주어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