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하누카
하누카(Hanukkah, 히브리어: חנוכה 말은 '봉헌(dedication)을 뜻하며, 셀류시드 왕조의 안타오커스 4세에 의하여 더럽혀졌던 성전을 재 탕환하여 하나님께 받쳤던, 성전 봉헌을 충하하는 명절입니다. 한글 개역 요한복음에서는 성전을 수리한 명절이라 하여 '수전절'로, 표준새번역에는 '성전 봉헌절'로 번역되어 있습니다(요한복음 10:22). 해마다 하누카가 되면 이스라엘 국회의사당을 위시한 주요 공공건물 앞에는 명절을 축하하기 위한 거대한 촛대가 설치됩니다. 가운데 가지 외에 양쪽으로 네 개씩 여덟 개의 가지를 갖추어 모두 아홉 개의 촛불을 켤 수 있도록 만든 촛대를 가리켜 '하누카 촛대' 또는 '하누카 메노라'라고 부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저녁 때 집집마다 창가에 비치는 하누카의 촛불이 아름답습니다. 명절 첫날 해가 지면 첫째 촛불에 불을 붙입니다. 다음날 해가 지면 둘째 촛불에 불을 붙입니다. 이렇게 매일 하나씩 불을 붙이는 작업은 8일 동안 계속됩니다. 하누카는 유대력으로 키스레브(Kislev)월 25일에 시작하는데, 양력으로 치면 12월에 해당한다. 따라서 유대인의 하누카 명절은 크리스마스와 비슷한 때에 찾아옵니다. 단지 하누카는 음력을 따르므로 두 명절이 같은 날 겹치는 경우는 그리 흔치 않습니다. 저도 10년 넘게 이스라엘 있으면서 한두번 정도 날짜가 겹쳐서 하누카명절을 보낸 기억이 있습니다. 이 명절을 보통 3-4일에서 7-8일 정도 차이가 납니다.
다음 편에 이어서 하누카의 유래와 의미에 대해 더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샬롬 하누카~^^
요한복음 1:1-18
1처음에 그 말씀이 계셨고, 그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그 말씀이 하나님이셨다. 2그가 처음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3모든 것이 그에 의하여 있었으며, 있는 것 중에 하나도 그에 의하여 있지 않은 것이 없었다. 4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며, 그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었다. 5그 빛이 어둠을 비추니 어둠이 그 빛을 붙잡지 못하였다. 6하나님께로부터 보내어진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요하난이었다. 7이 사람은 증인으로 왔다. 그는 빛에 관하여 증언하고,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그 증언을 통하여 믿게 하려고 왔다. 8그는 그 빛이 아니고 다만 그 빛에 관하여 증언하러 왔으니 9모든 사람을 비추는 참된 빛이 세상에 온다는 것을 증언하였다. 10그가 그 세상에 계셨고, 그 세상이 그를 통하여 있었으나 그 세상은 그를 알지 못하였다. 11그가 자기 세상에 오셨으나 자기 세상이 그를 영접하지 않았다. 12그러나 그를 영접하는 사람들 곧 그의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누구나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 13그들은 혈통으로나 육신의 의지로나 사람의 뜻으로 태어나지 않았고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났다. 14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안에 거하시고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로서의 영광이라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다. 15요하난이 그에 관하여 증언하며 외쳤다.“이분이 내가 말했던 그분이시다. 이분이 내 뒤에 오시지만 내 앞에 계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셨기 때문이다. 16우리가 그의 충만함으로 모든 것을 받았으니 은혜 위에 은혜를 받았다. 17이는 토라는 모쉐를 통하여 주어졌지만, 은혜와 진리는 예슈아 마쉬아흐를 통하여 있기 때문이다. 18아무도 하나님을 본 적이 없으나 아버지의 품 안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 그가 하나님을 설명하셨다.”
* 하나님만이 생명의 근원이시며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주님만이 우리의 영원한 생명의 빛이십니다.
아모스 9:11-15
11그날에, 나는 쓰러지는 다뷛의 초막을 세우고 그 틈들을 수리하고 그 허물어진 곳을 세워서 옛날처럼 내가 그것을 지을 것이다. 12그래서 그들이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이 불리는 모든 이방나라를 차지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씀이 이것을 행할 것이다.- 13보라, 날들이 온다. -여호와의 말씀- 밭 가는 자가 추수하는 자를 앞지르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를 앞지른다. 산들은 포도즙을 떨어뜨리며 모든 언덕은 곡식이 녹아 내릴 것이다. 14그때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 포로를 돌리리니 그들이 황폐한 성들을 다시 짓고 살며 포도원들을 만들고 그 포도주를 마시며 정원들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을 것이다. 15내가 그들의 땅에 그들을 심으니 내가 그들에게 준 그들의 땅에서 다시는 그들이 뽑히지 않을 것이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아멘. 아멘. 주님이 말씀하신 하나님의 장막을 이 땅에 지으십시오!
첫댓글 해피하누카~!^^*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