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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권은 영어로 도입되어 원어민 교사를 교육하고 고용하는 등에 드는 비용 등이 교육 수요자에게 전가되었다. 엘리트 교육, 귀족 교육이 되어버림.
미국과 캐나다는 언어 문제가 없기에 공립학교에서 많이 도입됨.
낙후된 빈민가 저소득층에서도 IB 과정을 통한 교육이 가능해 교육격차 해소의 희망을 볼 수 있었고, 대대적인 예산 투입으로 공립학교 비율 90%.
일본은 이미 2013년에 아베 총리가 직접 지휘하여 최초로 자국어 IB과정을 도입했다. (오,, 충격!)
잃어버린 20년을 만회하고 경제를 재건하기 위해서는 교육 혁명이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IB 도입 상황은?
2018년 1월부터 IB 한국어화 과정에 대한 논의 시작
2019년 7월 제주도 교육청과 대구 교육청이 IBO와 협약서 체결
그 후 IB 스쿨 인증을 받고 두 교육청이 약간 다른 모델로 공립학교에서 IB 교육을 시작함.
현재 경기도, 경남, 충남 등 각 시도교육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교육감 선거 당시 17개 시동서 12개 시도의 교육감 후보가 IB에 대한 공약을 발표하거나 지지 선언을 함.
우리나라에서 IB교육의 필요성
왜 우리나라에 IB 교육이 필요할까?
2015교육과정, 2022교육과정 등의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훌륭하지만 그것이 평가를 통해 반영되지 않는다.
4차산업 혁명 시대에 필요한 능력을 현재의 대입 수학능력시험은 제대로 평가하지 못함.
즉, 국가 공인 교육과정이 국가 공인 평가체계로 이어지는지 확인하는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 없다.
제주 표선고의 IB교육에 대해 설명해 주실까요?
대구 교육청의 모델은 선택형 모델 : 수능을 치르거나 IB DP과정을 취득하거나 선택해야 함.
제주 교육청의 모델은 일괄형 모델 : 제주 표선고는 읍면동 지역으로 교육 취약지역이고 학생 전원이 일괄 IB과정을 취득함. 수능 응시는 어려움.
표선고를 종단연구한 책임자로서 8명의 연구자들과 모든 학생에 대해 인터뷰를 함.
IB 도입 전과 후에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느낀 점 :
표선고의 경우 교육 취약지역이지만 IB 교육을 도입한 후 중하위권 학생들이 인터뷰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이 상위권 학생들과 다르지 않았다.
지역의 특성상 생활비를 벌며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이 있어 학습에만 노력을 기울일 수 없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말하는데 있어 상위권 학생들과 유사할 정도로 성장함.
-> IB의 도입은 상위권 학생들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중하위권 학생들의 성장을 도와 교육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제주 표선고. 출처: 나무위키
+) 관련 기사를 찾아보다가
IB의 한국어화 과정에 관심이 없던 IBO재단을 설득하게 된 배경이 나온 기사 내용을 찾았다.
2018년 IB 한국어화 진행 의제가 상정되었을 당시만해도
제주 교육감, 충남 교육감, 대구 교육청에서 적극적인 설득을 해도, 확장성이 없는 한국어화에 관심이 없던 IB이사회에서 한국어화를 추진하게 된 배경은..
2018년 5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정상회담이 연일 보도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유일한 분단 국가인 한반도에서 다름을 틀림으로 인식하지 않는 세계 시민을 양성할 교육 씨앗을 심어야 하지 않냐는 설득이 통했다고 한다.
출처: 뉴시스 2018. 6. 12.
즉,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시민 양성이라는 IB가 추구하는 가치가 중요하다는 말.
어쨌든 교육에 몸 담고 있는 사람으로서는 현재의 비정상적인 교육이 아닌 본질로 돌아가는 교육과 학교가 되는 것에 IB 교육이 적용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오늘의 IB 공부는 이것으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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