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스트 하우스라....좋은 사업 분야입니다. 첸나이는 경쟁이 심하지만 여전히 유망한 지역이고, 인도에서 할 수 있는 자영업 중 게스트하우스만큼 수익성이 좋은 것은 없지요. 가장 중요한 장점은 고정비 부담이 매우 작고 변동비가 커서 사업 리스크가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첸나이는 일본 사람도 많이 있으니 일본어 약간 좀 공부하시고 음식과 갈비 구이 등의 메뉴를 개발하면 일본인을 대상으로 하는 게스트하우스도 가능할 것입니다.
저는 게스트하우스를 하지는 않지만 첸나이의 게스트 하우스 가격이 60-70 달러 정도로 되어 있어서 다음과 같은 logic으로 검토를 하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1. 방당 비용을 2일치 방값이내에서 해결, 예를 들어 방이 10개인 주택을 얻는다면 1,200 - 1,400 달러 정도에서 임대.
2. 현지인 인건비를 20일치 방값이내에서 채용. 그 이상이 되면 주인이 몸으로 때우는 것이 필요.
3. 방 시설은 3백만원 이내에서 해결(침대,책상,TV,에어콘과 기타 등등)
4. 차량 준비...
5. 주방 용품 준비
6. 기타 등등( 더 생각나는 것이 없어서...)
이렇게 저렇게 해서 첸나이는 7-8천만원이면 방 10개 정도 되는 게스트하우스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
회전율 45%로 보면 10개 방 * 30일 * 0.45 * 70 달러 = 9,450 달러....아주 약소하게 시작을 하는 형태군요.
시설 투자를 주인보고 하라고 하고 임대료를 좀 높게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게스트 하우스는 Hotel에 속하는 사업으로 외국인에게 100% 개방되어 있는 산업 분야로 개인 사업자로 하셔도 되고, 2 명이 파트너쉽으로 하여도 되고, 주식회사(최소 자본금 250만원, 너무 작으면 인도 정부 관리한테 핀잔 들음. 이것도 돈이라고 사업하냐고 하면서..)도 가능합니다. 게스트하으스만 하실 것이면 개인 법인으로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적당히 소득세를 내면 수익을 그대로 개인 소득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도 하고 기타 등등도 하려면 주식회사로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 사업자 든 주식회사이든 변호사나 회계사를 통하여 회사를 설립하여야 한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직접 하셔도 되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2000년 초에 델리에서 혼자 책 읽어 가며 사무소 내다가 돌아 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특히 뭄바이 RBI를 가야하는 일은 끔찍한 일이였지요. 지금은 절차가 많이 바뀌어서 뭄바이 갈 필요는 없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각 도시 별로 게스트하우스에 가서 머무르면서 노하우를 좀 갈켜 달라고 하는 것이 이상적...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sean@jung.korea.com 으로 연락을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