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락
바락의 기본의미는 '축복하다'입니다.
이 단어는 하나님께서 인간이나 다른 피조물에게 복을 주실 때와 인간이 인간에게 복을 기원할 때 사용됩니다.
그리고 인간이 하나님의 축복에 감사하면서 찬양할 때도 사용됩니다. (이 때는 주로 '송축하다'로 번역이 됩니다.)
축복하는 것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한 방식입니다.
축복을 통해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성품들과 하시는 일이 드러나며 또한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는 삶의 풍성함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삶속에서 누리는 복이 하나님으로부터 왔음을 인정하면서 하나님을 송축하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1.창조와 축복
창세기 1:20-23을 읽으세요.
(1) 다섯째 날 창조된 것은?
(2)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셨습니까?
창세기 1:26-31을 읽으세요.
(3) 인간 창조의 모델은?
(4)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신 후 하신 일은?
(5) 천지 창조를 마치신 후 하나님의 소감은?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신 후 복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에 의해 세상은 풍성하고 조화롭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 창조전에 모든 것을 다 갖추어 놓우셨습니다.
그리고 창조의 마지막날 (여섯째 날)하나님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만드시고 생육,번성,다스림의 복을 주셨습니다.
그 모든 것이 하나님 보시기에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을 거역함으로써 이 모든 축복과 조화의 상태는 깨어지고 인간은 저주아래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처럼 되려다가"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만 것입니다.
2.복의 근원
창세기 12:1-3을 읽으세요.
(6)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어떻게 하라고 하십니까?
이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7)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어떻게 복을 주십니까?
(8) 복의 근원이 뜻하는 것은?
구약의 '바락'에 대한 신약에는 '율로게오'인데 이것은 주로 '찬
송'이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누가복음 1:68-79을 읽으세요.
(9) 하나님께서 찬송(송축)받으시는 이유는?
(10) 아브라함이 예수 그리스도와 어떤 관계에 있습니까?
에베소서 1:3-6을 읽으세요.
(11) 하나님이 무엇때문에 찬송(송축)을 받고 계십니까?
베드로전서 1:3-4을 읽으세요.
(12) 찬송(송축)의 이유는?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복의 근원으로 삼아 이스라엘을 축
복 가운데로 인도하셨습니다.
그 하나님께서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복의 근원으로 삼으시고 어린
양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에게 축복을 회복시켜 주셨습니
다.
우리가 주님을 송축한다는 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모든 복의
근원임을 고백하고 선동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때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십니다.
다함께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복을 받은 우리들도 가자 '복의 근원'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어떤 뜻을 가집니까?
우리가 '복의 근원'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3.받은 축복에 대한 감사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 때문에 하나님을 송축해야 합니까?
성서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13) 다음 성경 귀절을 찾아 보세요.
무엇 때문에 하나님을 송축하고 잇습니까?
출애굽기 18:10
열왕기 상 8:56
역대하 6:4
에스라 7:27-28
시편 16:7
시편 28:6
시편 66:8-9
시편 124:6
시편 144:1
이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받은 여러가지 복을 생각하여 주님을 송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해야 할 일이 이미 받은 복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것입니다.
왜 우리가 자신의 삶을 축복받지 못한 삶이라고 생각합니까?
하나님께서 이미 주신 복을 깨닫지 못하거나 그것을 축복으로 여기지 않기 때문이죠.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시편 103:1-3을 읽으세요.
(14) 시편기자가 무엇을 잊지 말라고 합니까?
우리는 이미 주께서 베풀어 주신 복을 가볍게 여기거나 잊어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로 이점에서 잘못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운혜를 저버리는 것은 배은망덕한 일이라고 욕하면서도 말입니다.
4.간증의 찬양
'바락'은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에 대한 증인이기도 합니다.
역대하 20장의 일을 아직도 기억하시리라 믿습니다.
유다 왕 여호사밧이 군대앞에 성가대를 세워 '야다'찬양을 부르게 하자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모압,암몬 연합군이 갑자기 서로 싸워 자멸하지 않았습니까?
역대하 20:24-26을 읽으세요.
(15) 적군이 자멸한 후 유다 백성들이 사흘동안 무엇을 했습니까?
(16) 나흘 째 되는 날은?
그들은 한 골짜기에 모여서 주님의 엄청난 축복에 감사하며 송축했
습니다.
그래서 그 골짜기의 이름이 '브라가(berakah)골짜기가 되었습니
다.
하나님의 축복(berakah)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며 송축(berakah)했
기 때문이지요.
하나님의 축복에 감사하며 드리는 바락(berak)찬양은 주님으로부
터 받은 은혜와 복을 알리는 것입니다.
이 찬양을 듣는 사람은 주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품게 되고 이 때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연습1
주님께서 주신 복을 하나하나 기억해 보세요.
구체적으로 이제 이것을 가지고 송축하겠습니다.
B.자마르
지금까지 할랄과 테힐라,야다와 토다, 그리고 바락과 베라카를 공부해 왔습니다.
이러한 찬양들이 노래나 악기연주와 함께 드려질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꼭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자마르'는 '노래하다','연주하다'라는 뜻에서 출발한 찬양어입니다.
이것의 명사형인 짐라(zimrah)는 '노래'또는 '음악'으로 미즈모르(mizmor)는 '시'라거 번역됩니다.
1. 기쁨의 노래
'자마르'는 노래와 악기로 우리의 기쁨을 표현하는 찬양입니다.
그저 "참 기쁘다"는 말만으로는 그 기쁨을 나타내기가 부족할 때 우리는 어떻게 합니까?
콧노래를 흥얼거리거나 무엇인가 다른 방법으로 그 기분을 나타내지 않습니까?
'자마르'가 바로 그런 찬양입니다.
노래와 연주로 하나님과 그 하신 일에 대한 감격을 크게 표현하고, 또 그렇게 함으로써 감격과 기쁨이 더해지는 것이지요.
출애굽기 15:1-2을 읽으세요.
(1)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왜 여호와를 찬양하고 있습니까?
(2) 여호와를 가리켜 무엇이라 합니까?
2절의 '노래'는 '자마르'의 명사형인 '짐라'입니다.
사사기 4:23-5:3을 읽으세요.
(3) 드보라와 바락이 왜 여호와를 찬양합니까?
시편18편을 읽으세요.
(4) 이 시(mizmor)를 짓게 된 동기는?
(5) 다윗이 여호와를 어떤 분으로 고백하고 있습니까? (1-2절)
(6) 다윗이 하나님께 기도하는 배경이 어떠합니까? (3-6절)
(7) 하나님께서 다윗의 부르짖음에 어떻게 응답하십니까? (7-15절)
(8) 하나님이 어떻게 구원하십니까? (16-48절)
(9) 다윗이 하나님을 찬송(zamar)하는 이유는? (49-50절)
시편 68:1-4을 읽으세요.
(10) 이 시의 배경은?
(11) 하나님의 원수가 무엇과 같습니까?
(12) 시편기자가 어떻게 하라고 합니까?
(13) 이것이 결국 무엇이 됩니까?
2.노래와 악기연주로
찬양을 노래로 드리는 것은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찬양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려운 상황속에서 영혼과 육신이 지쳐있기 때문에 찬양할 마음도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노래로 찬양하는 것입니다.
정말 찬양하기 싫을 때도 노래는 기쁨과 활기를 더해 줍니다.
펌프로 물을 길어 올리려면 먼저 물을 부어 넣어야 합니다.
노래로 찬양하는 것은 펌프에 먼저 부어 넣는 물과 같습니다.
여기에 악기가 동원되면 정말 찬양의 샘물이 솟구쳐 오르게 됩니다.
(14) 다음 찬양에 어떤 악기가 사용되고 있습니까?
시편 98:4-6
시편 108:1-2
시편 144:9
시편 149:3
시편150편은 찬양에 여러가지 악기가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 줍니다.
어떤 악기들이 나옵니까?
나팔-이것은 금관악기죠.
비파와 수금 -현악기가 아닙니까?
퉁소- 아! 목관 악기군요.
소고와 제금은 타악기들입니다.
그러니 한마디로 표현하면, " 오케스트라로 여호와를 찬양하라"가 되지 않겠습니까?
3. 프살로.프살모스
'자마르'에 해당하는 신약어는 '프살로'입니다.
이것의 명사형인 프살모스(pasalmos)는 시편을 뜻하는 영어 psalm의 어원이 되는 단어인데, 구약에서 자마르의 명사형인 미즈모르(mizmor)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로마서 15:9에는 시편 18:49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러므로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exomologo)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psallo), 여기서 엑소몰로게오(exomologeo)는 '야다'에,프살로(psallo)는 '자마르'에 해당되는 단어입니다.
야고보서 5:13을 읽으세요.
(15) 어떤 경우에 찬송(psallo)하라고 합니까?
고린도 전서 14:15을 읽으세요.
(16) 어떻게 찬미(psallo)하라고 되어 있습니까?
에베소서 5:18-20을 읽으세요.
(여기서 '시'와 '찬송하며'는 가가 '프살모스'와 '프살로'입니
다.)
(17) 찬양과 감사가 넘치기 위해 있어야 할 것은?
찬양과 떨어질 수 없는 것이 성령 충만입니다.
하나님의 임재와 찬양과의 관계를 이미 배우지 않았습니까?
찬양은 성령충만을 몰고 오며 유지시킵니다.
그리고 성령충만은 찬양이 흘러 넘치게 합니다.
하나님의 영이 임하시는 곳에는 찬양이 울려 퍼지게 마련이고, 찬양이 있는 곳에 하나님께서 기쁘게 임하시니까요.
3.찬양과 춤
춤은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입니다.
이것은 공동체의 행사에서 감정을 나누는 한 방법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에 대한 경배와 찬양을 춤을 통해 표현했습니다.
우리에게 이상하게 보일지 몰라도 성서가 이것을 증언하고 있으며 이러한 형태의 찬양이 서서히 회복되어 가고 있습니다.
다함께
찬양할 때 춤을 추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느껴집니까?
왜지요?
우리는 지금까지, 찬양이 그냥 마음으로나 입으로만 드리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찬양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다해, 즉 우리의 모든 것을 다해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몸 전체의 움직임에 우리의 마음을 실어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4.성서의 춤
춤을 뜻하는 구약어로서는 우선 동사 '홀(chuwl)'과 이 단어의 명사형인 '마흘(machowl)및 '메흘과(mecholwlah)를 들수 있습니다.
이 외에 '라카드(raqad)'sms (껑충껑충) 뛰는 것을 강조하는 동사이고 카라르(karar)는 '빙빙돌다"라는 뜻에서 출발한 동사입니다.
사무엘 하 6:13-15을 읽으세요.(카라르)
(1) 무슨 행사가 벌어지고 있습니까?
(2) 다윗이 어떻게 춤을 추었습니까?
(3) 그가 춤을 출 때 무엇을 입고 있었습니까?
베 에봇은 제사장들이 하나님 앞에 설 때 입던 옷입니다.
그러니까 다윗이 베에봇을 입고 춤을 추었다는 것은 춤으로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저 춤추는 시늉만 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보는 길거리에서 "힘을 다해" 춤추었습니다.
사무엘 하 6:16-21을 읽으세요.
(4) 다윗이 춤추는 것을 본 미갈의 태도가 어떻습니까?
(5) 궁궐로 돌아온 다윗에게 미갈이 어떻게 대합니까?
불행히도 미갈은 다윗의 기쁨을 이해하지도, 함께 나누지도 못했습니다.
지금 눈 앞에서 벌어지는 상황의 영적인 의미를 깨닫지 못했던 것이지요.
법궤가 돌아오고 있다는 것,즉 하나님께서 그들을 돌아오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기쁨에 못이겨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미갈은 그것을 깨닫기는 커녕 "염치"와 "눈"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말하자면 왕으로서 지켜야 할 "체면" 과 주의 사람들의 "시선"만을 의식한 것이지요.
춤때문에 왕의 체면이 손상되고 사람들의 구경거리가 되고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래서 다윗을 업신여겼고, 심지어는 그가 집에 돌아오자 빈정대기까지 했지요.
22절을 읽으세요.
(6) 다윗이 어떻게 대답했습니까?
바로 그것입니다.
-"여호와 앞!" 우리의 체면과 자존심을 모두 허물어야 온전히 설수있는 자리,"여호와 앞!" 다윗왕이 "힘을 다해" 춤을 출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 자리가 "여호와 앞"이었기 때문입니다.
만왕의 왕시시며 모든 사건의 최고 심판자,평가자이신 그분께서 다윗의 행동을 인정하시며 그쁘게 받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33절을 읽으세요.
(7) 미갈이 어떻게 됩니까?
"여호와 앞"에서 벌어지는 사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가슴으로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거역한 결과가 무엇이겠습니까?
자식을 못 낳게된 미갈처럼, 영적인 생산력을 잃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영적 생명력을 잃고서 영적 생명의 탄생과 성장과 그로 인한 기쁨이 상실된, 너무나도 불행한 사태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시편 149:3과 150:4을 읽으세요.(마흘)
(8) 이 두 귀절에는 찬양에 무엇이 수반됩니까?
5. 기쁨의 표현
시편 30:11과 예레미야 애가 5:15을 읽으세요. (마흘)
(9) 이 두 귀절에서 슬픔(애통)과 대조를 이루는 단어는 무엇입니까?
춤은 기쁨을 몸 전체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기쁨이 클수록 몸의 반응도 커지지 않습니까?
잔잔한 미소로 기쁨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콧노래로 흥얼거리
는 정도의 기쁨이 있고, 또 크게 환호하며 손뼉을 쳐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기쁨이 더욱 넘칠 때는 우리 몸 자체가 움직여지게 됩니다.
그것이 춤이죠.
법궤를 메어 올때 다윗이 춤을 추는 장면은 역대상 15장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카라르' 대신 '라카드'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기뻐서 뛰는 것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출애굽기 15:19-21을 읽으세요.(메흘라)
(6) 본문의 배경은 무엇입니까?
(7) 누가 춤을 추고 있습니까?
(8) 미리암이 어떻게 화답합니까?
예레미야 31:4,13을 읽으세요. (마흘)
(9)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포로 생활로부터 돌아오게 하실 때 이스라
엘 백성에게 어떻게 할 것이라고 했습니까?
우리의 기쁨의 근원이 하나님과 구원의 은혜임을 이미 보았지 않습니까?
다윗은 법궤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가 돌아오는 것을 보며 기뻐했습니다.
미리암과 이스라엘 여인들은 구원의 은혜를 기뻐했습니다.
예레미야는 장차 이루어질 이스라엘의 구속을 기뻐할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온몸에 넘쳐 흐르는 엄청난 기쁨을 춤으로 표현했습니다.
다함께
오늘은 다음 몇곡에 맞추어 우리의 모든 것을 다해 주님을 찬양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모든 찬양 방법을 다 동원해서 말입니다.
잊지 마세요.
주님의 눈이 여러분을 주목하고 계십니다.
어린아이가 부모님앞에 선 것처럼 '하나님 앞에' 우리가 서 있습니다.
감사로 제사 드리는 자가
감사함으로 그문에 들어가서
손을 높이 들고 주를 찬양
해뜨는 데 부터
나는 믿음으로
나의 발은 춤을 추며
주께 찬양드리세
기뻐하며 승리의 노래 부르리
주를 찬양하는 마음 주셨네
주님과 담대히 나아가
내가 만민중에
1. 자기성찰
(1) 나는 얼마나 전심으로 주님을 찬양하고 있습니까?
찬양할 때 나의 마음은 어떤 생각으로 가득 차 있습니까?
(2) 나는 삶 속에서 하나님을 얼마나 자랑하고 있습니까?
하나님 때문에 바보처럼 보이는 것을 개의치 않을 마음이 나에게 있
습니까?
(3) 내가 자유롭게 주님을 찬양할 때 삶속에서도 자유로와지고 있습니
까?
2.관심과 도전
(1) 이 과에서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은?
(2) 그것을 이렇게 실천에 옮길 예정입니다.
3.과제
(1) 이번 기회에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 악기를 배우지 않겠습니까?
(2) 즐거울 때나 괴로울 때나 하나님을 찬양하는 새 습관을 기르요.
이것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를 하세요.
(3) 하나님이 정말 하나님인 것을 자신의 삶속에서 보여 줄 방법에 어
떤 것이 있겠는지 찾아 보세요.
(4) 다음 귀절을 외우세요
고린도전서14:15, 야고보서5:13, 출애굽기15:1-2
(5) 시편 103:1-5을 묵상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