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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기업이 달라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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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3-26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심재희(칭다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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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기업이 달라진다 - 저품질·저가격에서 고품질·저가격으로- - 모바일, 가전, 기계 등에서 글로벌브랜드로 성장 중 -
□ 화웨이와 ZTE- 스마트폰 세계 3위, 5위
○ 화웨이와 중싱, 2012년 세계시장에서 각각 3위와 5위 차지 - 시장조사기관 IDC가 발표한 '2012년 4분기 세계 스마트폰시장 보고서'에서 화웨이는 1080만 대의 판매고를 올려 전 세계 4.9%의 점유율을 차지함. - 화웨이는 2012년 4분기 기준 판매량이 작년보다 89.5% 성장하며 삼성·애플 다음으로 3위를 차지했고 중싱(ZTE)도 세계판매량 5위로 약진함.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및 점유율> (단위: 백만 개, %)
자료원: IDC Worldwide Mobile Phone Tracker, January 24, 2013
○ 세계 최대 스마트폰시장인 중국을 기반으로 성장 중 - 중국은 아직 스마트폰 보급률이 20%대임. 이미 스마트폰 보급률이 포화상태에 돌입한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시장보다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화웨이와 중싱 등 중국제품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
2012년 중국 스마트폰 판매점유율
자료원: iiMedia Research
○ 고사양으로 범위확대 - 화웨이 스마트폰은 우선 가격에서 강점을 보임. 삼성과 애플이 공략하지 않는 저가시장을 장악했으며, 고사양으로 범위를 확대함. - 중국 제품이라면 성능이 낮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제는 삼성과 애플과 비교해도 화면 해상도, 저장 공간, 카메라 화소 등 사양에서 크게 밀리지 않음.
<중국에서 판매중인 스마트폰 사양 및 가격동향>
자료원: 코트라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 TCL과 하이센스- LCD TV 세계 4위, 7위
○ 전 세계에서 중국 LCD TV 판매량 가파른 증가세 보여 - 2012년 기준 TCL과 하이센스가 전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 각각 4위와 7위를 차지했고, 매년 시장 점유율이 가파르게 증가 - 2012년부터는 TCL이 SONY를 제외한 일본 브랜드 LCD TV의 시장 점유율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음.
<전세계 시장 LCD TV 판매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Displaysearch
○ 2012년 중국에서도 로컬 브랜드의 판매량과 선호도 모두 높아 - 중국에서의 판매량은 로컬 브랜드가 1~6위까지 장악하면서 로컬 브랜드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음.
<중국 LCD TV 판매 시장점유율>
자료원: Displaysearch
- 2012년 중국시장 브랜드 선호도에서 삼성이 1위, 하이센스가 2위를 차지함. 한편, 2011년 19.5%, 14.8%를 차지하던 소니와 샤프는 2012년에 각각 12.6%, 11.9%로 브랜드 선호도가 하락함.
자료원: ZDC
○ 외국산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 품질 차이는 줄어 - 중국 LCD TV는 삼성, 소니, LG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면서도 품질 차이가 줄고 있음. - 2013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하이센스와 TCL은 삼성전자와 동일한 크기(110인치)의 울트라 HDTV를 선보였음. - 삼성 LCD TV는 최근 가격인하를 단행하기도 함.
2013년 1월 중국 내 LCD TV 가격 인하 (단위: 위안)
자료원: ZDL
□ 하이얼- 냉장고, 세탁기 백색가전 분야 세계 1위
O 2012년 세계 가전시장 점유율 1위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2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백색가전 소비가 감소하는 가운데서도 하이얼은 세계시장에서 10% 이상의 매출증가율을 보임. - Euromonitor 2012년 12월 발표자료로는 2012년도 하이얼의 대형가전 매출점유율은 8.6%를 차지하며 세계 1위를 차지함. 특히, 냉장고와 세탁기는 각각 14.8%, 11.8%의 점유률로 연속 세계 1위를 고수했음. - 지역별로는 유럽시장에서 진출성과가 두드러져 2012년 상반기에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이 15% 증가함. 백색가전 분야에서 프랑스 10.4%, 이탈리아 20%, 러시아 60.9% 증가함.
<하이얼 전세계 판매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O 2012년 중국시장에서 세탁기·냉장고 판매 1위, 중국산 브랜드간 경쟁도 치열해져 - 중국시장에서 냉장고·세탁기 판매율은 단연코 하이얼이 1위로 나타났음. 그러나 하이센스, 미디어 등의 중국산 브랜드도 시장 점유율 상위권을 기록하는 등, 하이얼과 기타 로컬 브랜드 간의 경쟁도 격화되고 있음. - 2012년 브랜드별 선호도로는 하이얼 세탁기가 38.9%의 선호도 1위였으며, 특히 드럼 세탁기의 경우 51.8%의 높은 선호도를 보였음. 하이얼 냉장고 또한 38.4%로 브랜드 선호도 1위를 차지함.
2012년 중국시장 세탁기 판매점유율
2012년 중국시장 냉장고 판매점유율
자료원: 인민왕
2012년 중국시장 세탁기와 냉장고 브랜드별 선호도 자료원: ZDC
O 다양한 기능의 제품 출시, 가격 대비 성능 좋아 - 유럽에서 하이얼의 에너지절감기능, 온도조절기능(-18℃에서 5℃까지 조절), 서리방지기능 등 각종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MY-ZONE 3도어 냉장고' 제품의 소비자 반응이 매우 좋음.
O 기업인수, 기술투자에 매우 적극 - 하이얼은 지난 13년간 16개가 넘는 기업을 인수한 바 있으며, 기술개발 투자에도 매우 적극적임.
<최근 5년간 하이얼의 주요기업인수 현황> (단위: 만 달러)
자료원: 코트라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 싼이중공업- 중국시장에서 일본과 한국 제쳐, 글로벌 강자로 부상할 수도
○ 싼이중공업은 상하이, 베이징, 쿤산, 션양, 창사 등에 생산기지와 20여 개의 해외자회사를 보유하고, 11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음.
○ 중국시장 내 굴삭기, 콘크리트 기계부문에서 일본과 한국 제쳐 - 싼이중공업 전체 매출에서 콘크리트 기계와 굴삭기 매출은 각각 약 50%와 20%를 차지함. - 2012년 1~8월까지 중국 굴삭기시장에서 싼이중공업의 판매량은 1만2944대로, 14.3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음. 그 뒤로 두산중공업(한국) 8.41%, 코마츠중공업(일본) 8.34%을 차지함.
<브랜드별 중국내 굴삭기 시장 점유율 현황(2012년 1-8월)>
자료원: 중국공정기계상무회
○ 중국시장 중국산 굴삭기 시장 점유율 10년 만에 8%→42% 성장 - 2002년 중국산 굴삭기 시장 점유율은 8%에 불과했고 92%가 수입브랜드였음. 불과 10년 만인 2012년에 중국산 굴삭기 점유율이 42%에 다다랐으며, 이 중 싼이중공업이 15%을 차지하고 있음.
○ 해외기업 인수 등을 통해 기술력 빠르게 향상 중 - 싼이중공업은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콘크리트 기계시장을 더욱 확고하게 다지기 위해 2012년 1월 3억6000만 유로를 투자해 세계 콘크리트기계 거두인 독일의 푸츠마이스터 사(Putzmeister)를 인수한 바 있음.
□ 시사점
○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이 곧 세계시장에서의 성공으로 - 최근 중국시장에서는 본토 브랜드가 외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을 매년 잠식하는 경향을 보이며, 시장규모 자체가 크고 성장일로에 있는 중국 내수시장 성공이 곧 세계시장 성공의 발판이 되고 있음.
○ 저품질 저가격에서 고품질 저가격으로 진화 중 - 아직 중국 브랜드가 모방에 의존하는 등 기술과 디자인 핵심경쟁력이 부족한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나 기술투자 확대, 기업인수 등을 통해 매년 선진 브랜드와의 기술격차 범위를 줄여나가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함.
○ 우리 기업, 확고한 생존전략 구사해야 - 이제 우리기업은 중국시장에서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중국기업들과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하며, 기술개발과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 등 더욱 확고한 생존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 중관춘온라인, 신화일보, 중국공정기계상무회, 코트라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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