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안들중 상당수의 사람들이 특정 음식에 대한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알러지반응을 알아보는 혈액검사가 필요하죠.
사실 모든 음식을 하나하나 테스트 할 수는 없구요 한국인에게 알러지를 가장 많이 유발하는 36가지에 대한 알러지 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가 아토피안들에게 흔히 시행된다고 합니다.
제 아이도 이 검사를 받았는데 방법은 혈액검사로 이뤄지고 비용은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략 10-12만원 이더군요.
소아과나 피부과 또는 아토피전문클리닉에서 운영하고 있더군요.
검사종목은
: 콩,우유,치즈,계란흰자,게,새우,참치,대구,연어,돼지고기,닭고기,소고기,레몬,라임,복숭아,밀,쌀,보리,마늘,양파,땅콩,효모,자작나무,참나무,호밀,풀,쑥,돼지풀,곰팡이류,고양이,개,바퀴벌레,집먼지
그리고 전체적인 IgE 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제 아이의 경우는 우유와 견과류에 알러지가 있더군요. 그래서 그 음식들은 모두 금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IgE (면역글로불린중의 하나)란 아래와 같습니다.
항체 : 항원과 특이하게 반응하여 항원-항체 반응을 나타내는 물질
항체는 체내의 면역세포가 만들어내는 것으로써, 어떤 특수한 물질(즉, 항원)에 작용해서 특별히 그 물질과만 결합하는 성분입니다. 이렇게 항체가 항원과 특이하게 결합함으로써 항원이 가졌을지도 모를 나쁜 작용을 무력화시키는 역할을 하지요.
이 항체는 단백질의 일종으로써, 면역단백질 또는 면역글로불린(Immunoglobulin, Ig)이라고 불리며, 크게 보아 4 종류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항체는 임파구의 일종인 B세포가 분화되어 수많은 종류의 항체를 만들어냅니다.
1) IgA : 피부점막에서 분비되어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방어
점막을 통해 미생물이 침입 시 활성 T세포(Th3세포로 추정)는 베타 종양괴사인자(TGFb)를 분비하여 B세포로 하여금 IgA를 생산하게 함.
2) lgG : 세균,바이러스 및 독소에 작용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시 활성 T세포(Th1세포)는 감마 인터페론을 분비하여 IgG를 생산하게 함.
3) lgE : 알러지 반응을 주도함
장내기생충 감염 시 활성 T세포(Th2세포)는 인터류킨-4(IL-4)을 분비하여 IgE를 분비하게 함.
4) lgM : 수혈을 하면 적혈구 세포막에 발생하는 항원과 반응
IgM은 T세포의 도움 없이 생산됨.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음식에 대한 알러지 테스트
코란도
추천 0
조회 389
03.06.01 12:16
댓글 2
북마크
번역하기
공유하기
기능 더보기
다음검색
첫댓글 세균을 막으려면..어떤 음식을 많이 먹어야...하는건가요^^?;;;
제 생각으로는 직접적으로 세균을 막는 음식이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한의학에서는세균 및 바이러스로의 침입으로부터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여러 약재나 건강보조식품 및 음식들이 있다고는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