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나 전문가들이 매도하라고 할 때 경험이 적은 투자자들이 여론에 반해서 매수하기란 정말이지 쉬운 일이 아니다.그리고 이론을 잘 알고 따르고자 하는 사람도 마지막 결단의 순간에는 대중심리에 의해 의견을바꾸고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론적으로는 지금 합승해야 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달라”
그러나 나중에는 이러한 반대 태도가 최악의 판단이었음을 알게 된다. 따라서 투자자가 대중의 히스테리에 파묻히지 않으려면 훈련을 해야 하며 냉정하다 못해 냉소적이기까지 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성공의 조건이다.
그러니 증권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소수일 수밖에 없다.투자자는 용기도 있어야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줄도 알아야 하며, 게다가 현명해야 한다. 그리고 “난 알아.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모두 어리석어”라고 스스로 자신 있게 말해야 한다.투자자가 대중심리로부터 벗어나 하강운동의 과장국면에서 매수 했다고 하면, 그는 그 이후에 주가가 떨어져도 주식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강한 주관을 가져야 한다. 여기서 손실이 과중하게 되면 스스로 너무 당황해 정신을 못 차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고비를 넘고 시장이 다시 상승운동을 시작하더라도 강세장이 진행되는 사이사이에 하락을 경험하게 된다. 만약 이 전개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면 상황을 새로 검토해야 한다. 진단 결과 이것이 잠깐 지나가는 흐름이라는 결론이 나오면 투자자는 귀를 쫑끗 세우고 확실하게 그 자리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전쟁이나 중요한 정치, 경제적 또는 금융정책의 결정, 정권교체 등 미처 헤아리지 못한 중요한 변수가 생기면 신속하게 결정을 내려 사랑스럽고 희망 넘치던 그곳에서 당장이라도 뛰어 내려야 한다.
즉, 투자자는 결정적인 순간에는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버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은 신념이 있다면 계속 견뎌내야 한다. 오직 상황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내가 탄 배가 잘못된 배라고 생각되면 가능한 한 빨리 뛰어 내리라는 말이다. 요컨대, 투자자는 단단하기도 하고 유연하기도 해야 한다.
한구절한구절 중요하지 않은 글이없습니다.
몇 번씩 꼭읽어서 무의식 속에 집어 넣어야 될거같습니다 ^^
명예의 전당/돈번경험담 보러가기
첫댓글 투자자는 용기도 있어야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줄도 알아야 하며, 게다가 현명해야 한다
좋은글감사합니다
좋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
좋은글감사합니다~~^^
항상밝게웃어님 좋은글 정말 고맙습니다^^
맛점하시고 행복한 오후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