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술문명과 인문 정신
법무법인 충정 대표 변호사
이 우 근 (李 宇 根)
*서울대학교 법학 석사
*워싱턴 주립대학 법학석사 방문연구원
*서울 행정법원장
*서울 중앙지법원장
*현: 법무법인 충정 대표
예술의 전당 이사
중앙일보 중앙시평 칼럼니스트
*저서 : 바보가 그리운 시대 2007
톨레랑스가 필요한 기독교 2009
서울대학교 대 선배님들로부터 강의를 들어야 할 후배가 강의를 하게 되어 송구스럽습니다.
그러나 어차피 이 시대는 버릇없는(?) 세상이니 양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오늘 현대문명의 특성과 전망에 대하여 몇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는 3 T ( Information Tech. Bio Tech. Universe Tech.)의 세상에 살고 있지만 소극적인 관점에서 보면 5 탈(脫) 사회에 살고 있다고 봅니다.
즉 (1)탈윤리(脫倫理) (2)탈문화(脫文化) (3)탈문자(脫文字 (4)탈역사(脫歷史) (5)탈자연(脫自然).
먼저, 탈윤리(脫倫理)는 IT 산업의 발전에서 비롯되고 있습니다.
IT 전문가에게 들으니 IT의 발전은 에로문화가 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화상 채팅, 원조 교제가 IT 산업의 소산입니다.
BT 도 원래는 식량을 개발한다는 취지에서 출발했지만 이제는 배아 복제, 더 나아가서 인간 복제가 가능하게 될 전망입니다. 년 전에 황우석 박사와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 맞춤형 아기의 생산이 당장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암시를 받았습니다.
복제의 주체인 인간이 복제의 객체로 전락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이혼 증가율이 OECD 국가 중 1위입니다. 저의 소장 판사 시절에는 이혼 할 때 서로 양육권을 갖겠다고 싸웠는데 요즘은 반대로 서로 양육을 맡지 않겠다고 다툰다고 합니다.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은 육체적 죽음에 앞 서 사회적 죽음을 맞고 있습니다.
조용한 아침의 나라가 아침 뉴스에 증권시세부터 시작하여 허무 개그와 쇼프로그램으로 해가 집니다.
10여 년 전 프랑스 문부성에서는 15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컴퓨터를 금지 한 적이 있는데 이는 어린이들이 밝은 태양아래에서 뛰 놀고 뒹구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여 더불어 사는 인격을 함양하기 위한 조치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 3T의 발전은 탈문화(脫文化)를 가속시키고 있습니다.
소위 인문학의 위기,문화의 쇠퇴는 역시 기술 문명의 발달이 가져온 결과입니다.
우리나라는 50년이란 짧은 기간에 세계 10대 교역국이 되고 국민이 대통령을 뽑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70년대 일본사람들이 코웃음 쳤던 포스코가 당시 세계 1위의 신일본 제철을 제쳤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산업화, 문명화의 이면에는 짙은 그늘이 여기 저기 도사리고 있습니다.
국토의 분열은 물론 동과 서, 이념, 정파, 계층간의 분열이 만연하고 있으며 지역 이기주의와 국익보다는 선거를 의식한 포퓰리즘이 판을 치고 있는 정치문화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기술, 자동차 문명은 경이적으로 발달했지만 자동차 문화는 수준이하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민주화에 대한 훈련이 부족한 결과라고 봅니다.
제가 나온 고등학교의 교훈이 자유인 문화인 평화인 인데 지금 생각해 보면 참 멋진 교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의 자유와 집단의 평화를 연결하는 것이 문화라는 뜻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다음, 탈문자(脫文字)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요즘 세대는 읽는 것에서 깊이를 추구하기 보다는 보는 것으로부터 즐거움을 택하고 있습니다.
파스테르나크의 닥터 지바고 소설은 볼세비키 혁명 당시 나약한 지식인의 아픔을 나타낸 것인데 그 소설을 영상화한 영화는 한 편의 연애영화로 기억에 남고 있습니다.
책이나 역사의 기록이 전자 영상 매체화 됨으로서 환타지와 포퓰리즘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다음 탈역사(脫歷史)현상은 역사성의 부정을 말합니다.
전통과 역사 그리고 기성세대를 부정하는 것은 결국 새로운 억압체제를 가져오는 우를 범하고 있습니다
지난 정권에서 개혁을 부르짖었지만 개(改)라는 글자는 나와 아버지가 함께한다는 의미입니다.
서구 철학의 사조도 Kant의 “보편성”에서 Sartre의 “주체성 ”을 거쳐 Derrida의 “관계성”으로 변하는데 동양에서는 일찍부터 사람을 인간(人間)으로 , 즉 관계적 존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서구 과학의 사조도 Newton의 고전물리학에서 Einstein의 상대성 원리, Heisenberg의 불확정성 원리를 거쳐 이제는 Bohm 의 통합체 가설이 나오고 있습니다. 통합체 가설은 서양의 물리학에 동양의 기(氣)사상을 가미한 불가지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양의 철학과 물리학의 사조도 관계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년 전에 병역기피자에게 양심을 이유로 무죄 판결을 내린 판사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저는 양심(Conscience)이란 말의 CON은 “함께”라는 뜻이므로 개체적 양심과 함께 공동체적 양심이어야 한다고 반박하는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부라보콘 도 함께 먹어야 맛있는 것처럼 ...
문화 의식은 역사의식에서 나오는데 이집트의 로제타석이나 신성문자,그리고 투탕카멘의 유물들이 자국인이 아닌 불란서나 영국 사람에 의하여 발견되었고 우리나라의 향가, 이두문이 일본학자에 의하여 연구 발표된 사실을 역사의식의 후진성 때문입니다.
조선시대 1400년 경 이순지(李純之)는 이미 그 당시에 지동설을 갈파하고 지구 공전의 시간을 현재와 1초 밖에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정밀하게 계산하고 있었는데 지금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그 보다 200년 뒤에 나온 갈릴레오가 지동설의 원조라고 가르치고 있고 있으며 전 세계에 그 유례가 없는 조선왕조실록도 우리나라 역사 교육에서는 무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늘 날 탈자연(脫自然) 현상은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는 것으로부터 느낄 수 있습니다.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고 개발하려는 욕구가 문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연의 역사화가 문명이라면 역사의 자연화가 바로 문화라는 의식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현대 문명의 5탈(五脫 )에 대하여 말씀 드렸는데 그 치유 방법은 무엇일가요?
저는 역사에서 인류에게 큰 영향력을 끼친 사람으로 Kal Marx, Freud, Jesus 세 사람을 꼽습니다.
Marx는 무산계급에 대한 사랑에서 출발, 유물사관을 정립하였지만 이것이 독재 권력과 결탁되었을 때 개인의 자유와 인간의 존엄성을 부정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Freud도 부조리와 심리적 불안에 대한 연민에서 인간 심리를 분석하고 탐구 했는데 이것이 인간을 지배하려는 권력욕과 결부 되었을 때는 선동정치의 도구,비인간화의 수단으로 변모되었습니다.
Jesus도 종교적 굴레에 매인 인간 영혼을 구원하려는 사랑에서 출발했는데 중세에 이것이 국교화되고 세속권력과 결탁되었을 때 타락한 것입니다.
오죽하면 Kierkegaard도 번영으로 망한 종교는 기독교 밖에 없다고 갈파한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사랑의 의지가 권력의 의지로 변질 되었을 때 5탈이라는 현대 문명의 그늘이 지는 것이므로 이 권력의 의지를 다시 사랑의 의지로 환원시키는 것이야 말로 그 치유 방법이라고 결론 지울 수 있습니다.
끝으로 저는 17세기 신학자 R. Meldenius 의 말을 인용하고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n Necessariis, unitas
in no necessariis, libertas
in utrique, caritas !
본질적인 것에는 일치를
비 본질적인 것에는 자유를
그리고 모든 것에서 사랑을 !
첫댓글 어제 (5월 3일) 어떤 조찬회에서 들었던 특강의 요약입니다. 연사 이우근님은 우리 법대 동문이며 전 고등법원 판사이고 현재 변호사입니다. 그리고 특이하게 국내 어떤 교향안단의 지휘자이기고 하며 현재 장신대 신학교에 다기고 있다고 합니다. 매우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이며 현재 우리 문명에 관한 깊은 통찰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특히 맨 마지막 comment가 아주 동감이 갔습니다.
구구절절이 가슴에 닿는 말씀입니다 실은 요즘 죽은 칼 막스가 살아 움직이는 그릅과 싸움이 있습니다 그것도 목사들이 ... 앞으로 그글을 올리려고 하는데 ... 문익환목사의 아우 문동환목사 (90세) 가 하는 젊은 목사들 성경공부를 한지가 6주가 되엇습니다 이루어 질수 없는 막스이론에 매어서 꿈에 사는 노인님 거기에 동조하는 젊은이들 어제도 그중에 한분 문리대 동문과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머리 구조가 다르다구나가 현재 대답입니다 위의 글 너무 명쾌합니다 좋은글 감사 합니다 나와 다른 그곳에 가서 한말이 당신들 같이 빨간사람들의 생각이 무엇인지 알려고 왔다고 하였고 그들은 흔쾌히 받아 주었구요 ㅋㅋㅋㅋ
역시 선배님이 제일 먼저 댓글을 주셨군요. 그제 조찬회에서 직접 그 분의 특강을 들을때 정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특히 법학도가 교향악단을 완벽하게 지휘하고 있다는 사실과, 더더욱 현재 신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그 분이 전달하려는 강연의 내용이 더 밀착되게 다가왔습니다. 특히 근래 근래의 좌파적 경향에 관해서 신랄하게 비판할 때는 더 공감이 갔습니다. 제 개인적인 우려는 지금 국내 좌파들의 세력이 무시할 수 없게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30-50대 사이에서. 앞으로 그들의 주장과 영향이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내년 두번의 선거(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에서 더 득세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파급 효과는 매우 클 것입니다. 이제 그들의 득세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그들에 대한 철저한 학문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들 세력의 실체적 분석이 이 분야의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연후에 대책을 세워야 하고, 싸워나가야 합니다. 너무 늦기 전에 우리 국민들이 정신 채릴수 있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그 나마 크게 다행인 것은 우리 20대들이 30-50대들과는 다른 투표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20대들이 더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도록 애써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지금 좌파성 사고로 모든것을 해석하는 이들과 성경공부라는 것에 들어갓습니다 좌충우돌이지만 그들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겟습니다 지금 그들이 성경해석을 하며 막스이즘에 취하여서 세상을 바라보는 어린아이 같은 ㅎㅎ이루어질수 없는 사고가 한심합니다 호랑이 잡으려면 호랑이 굴로 간다는 말처럼 ...여기는 위협이나 위험의 소지는 없으니까 ...대화를 많이 나눕니다 내 이분법 사고의 편견도 버리고 더 가슴을 열고 들으려고 합니다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 자주 글 올려 주세요
선배님, 어떻게 진전이 될런지 기대가 큽니다. 계속 속보 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말로 중요한 시도하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오랫동안 기대하던 답(한국내 좌파에 대한 대처 방안)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게 바랍니다.
이 우 근 변호사님은 사상가이며 음악가 이며 동시에 종교인이기도 하군요! 참으로 대단한 사상적인 안목이 있는 분이군요! 참으로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박효근 박사님!
왕 회장님. 여기서 자주 뵙습니다. 네 정말 놀랐습니다. 특히 음악에 그런 재능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지요. 우리 왕 회장님 하모니카 소리가 귓전에 아련합니다. 벌써 2년 전인가요 돌아가신 심 전 수원시장 댁에서 들었던 그 하모니카 소리가. 세상에는 매우 드물지만 정말 뛰어난 재능이 있는 분들이 있더군요. 이 변호사의 경우에는 신학까지 하시다 하니. 그분이 집필한 책이 있는지 알아 봐야 겠습니다. 금년 10월에 여기서 만나요.
공감하며 잘 읽었습니다. 박효근 선배님, 오랫만에 뵙습니다. 안녕하시지요?
지난 연초에 저도 이런 글을 쓰고 싶었는데 재주가 메주이기도 하고 학식이 모자라서....명쾌한 글, 감사합니다.
김 동문님. 제 컴퓨터 고장으로 한 참동안 여기에 들어 오지 못했습니다. 그 동안 계속 방문은 했지만 글 올릴수가 없었습니다. 네 그랬군요. 그래도 계속 노력하시면 큰 성과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5탈은 진보주의의 전형적인 현상입니다. 진보주의자들은 그들의 자유, 곧 어떤 인간의 자연적인 자유에의 본능을 맘껏 표현하는 것에 방해되는 어떤 모양의 권위 - 절대신, 인류가 축적한 지혜와 지식인 전통, 윤리, 도덕, 문화, 역사-들을 거부하고 인간본래의 자유에의 의지,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추구하는 철학으로, 인간의 모든 활동 현상에 나타납니다. 곧 정치, 문화, 사상들에. 3T는 바로 그러한 자유주의를 구체화하는 데 동원되는 수단과 방법이 됩니다. 나는 3T를 부정적으로만 보지 않습니다. 인간의 편리와 문제해결을 추구하는 의미로 부정적인 것이 아니나, 그만큼 인간의 자유에의 욕망이 선한 면과 악한 부분이 있음으로
3T가 악용된 경우로 봅니다. 그러므로 근본 문제는 5탈에 있음을 봅니다. 도스토옙스키가 "신이 없으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한 표현대로 유대인을 통해서 전달된 전능자에 대한 인정, 경외, 복종이 깨진 이상, 더이상의 굴레,간섭, 정죄, 판단하는 것이 없음으로, 인간은 인간의 모든 욕망과 가능성과 그충족이 모든 활동과 삶의 목표로 이를 위해서 모든 제한을 포기내지 파괴하는 것현실에서 5탈이 이를 잘 표현하고 있고 현대 인간은 3T를 총동원해서 사는 21세기가 된 것이지요.
성 동문님. 쉬운 주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 요약문에는 본 강연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지 않습니다. 5탈(脫)에 관해 특히 탈역사 부분에 긴 설명이 있었습니다. 많은 공감을 했었습니다.
제가 진보주의에 대한 설명을 안한 셈인데요. 경직된 카톨릭권위가 기독교로 인간에 군림할 때, 인간성과 인간의 속성인 자유의지의 가능성을 본 소수가 르네싼스라는 인간의 재발견을 기치로 내밀면서 시작한 인문주의가 인간의 이성과 인간의 자유를 확대하면서 종국에 기독교적 인간의 자유보다 인간적인 것의 우수성을 강조함으로 당시의 지성인들의 가치관과 우주관을 형성해 왔던 게 사실이지요. 이경향은 이성을 앞세우면서 과학적 발견과 이해와 가능성을 통해서 인간의 모든 의미의 자유와 행복에의 추구를 극대화했고 21세기 현실에서 인간의 과학적, 인문학적 자유의 시도와 성취가 오히려 행복지수를 낮춰지는 모순적 사실에서
5탈은 바로 인간이 인문학에다 건 기대를 향한 단말마적 몸부림과 절규의 한 현상으로 저는 본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유주의자들이란 바로 이성취불가능한 몸부림을 아직도 인간의 능력으로 인간의 궁극적 자유를 성취할 수 있을 것으로 시도하는 모든 구릅을 총칭하는 의미였습니다. 여기에 정치가, 사상가, 종교가, 예술가들이 포함되고,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람들도 전능자의 능력의 크기와 한계를 자기 이해한계안에 맞추어 놓고 인문주의에 충실하는 것을 봅니다. 소위 자유주의 신학자들이지요. 이자유주의 신학자들은 바로 르네싼스이후에 아카데미아에 은둔하면서 성서에 나타난 창조신을 무력화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정리하면, 르네쌍스이후에 시작된 인문주의 사상이 21세기에 와서 종국적으로 기독교적 인간이해와 반대되는 입장에까지 이르렀다는 것. 오늘날 자유주의는 바로 인문주의의 산물이며 이들은 신의 존재를 부정하거나, 신을 무시하거나, 하나님을 자기들이 갖고 놀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춰 놓고 그하나님을 우리 인간의 궁극적 소망인 인간자유에 일익을 맡아 줄 존재로 여긴다는 것. 5탈은 전통적인 인문주의를 이탈하는 현상으로 이해하거나 아예 인문학의 연장으로 21세기적 가장 반기독교적 태도의 표현이라고 단정할 수 있는 데, 저는 후자로 단정한다 였습니다. 전자로 이해하면 3T가 인문주의를 상실한 현상으로 이해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