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briel Makhlouf: 개회사 - 재정, 공공 지출 및 개혁에 관한 Oireachtas 합동 위원회 및 Taoiseach
아일랜드 중앙은행 총재 가브리엘 마클루프가 2024년 10월 9일 더블린에서 재무, 공공 지출 및 개혁을 담당하는 국회 위원회와 총리(의회 수장)에서 한 개회사.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1014f.htm
안녕하세요 위원장님, 위원 여러분.
오늘 여러분 앞에 나타나도록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부지사 Vasileios Madouros와 Derville Rowland와 함께합니다.
먼저 EU와 아일랜드의 경제 전망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설명한 후, 소비자 보호 문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EU의 경제 전망
전망으로 돌아가 보면, 유로존 전체의 성장은 2024년 2분기에 투자와 소비가 약해지면서 둔화되었습니다. 이를 감안하면, 최근의 전망은 소비 주도의 성장 회복이지만,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약간 약합니다. 고용 증가는 팬데믹 이전 평균보다 다소 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2025년 4분기에 2%의 인플레이션 목표에 도달할 궤도에 있지만, 이 기준 예측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있습니다. 특히, 더 지속적인 서비스 인플레이션과 예상보다 강한 임금 성장이 예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ECB 통치 위원회 회의에서, 제 동료들과 저는 예금 시설 금리를 25베이시스포인트 낮춰 3.5%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유로존 인플레이션 전망, 기본 인플레이션의 역학, 통화 정책 전달의 강도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지난달에는 또한 3월에 발표했던 통화 정책 실행을 위한 운영 프레임워크 변경 사항을 이행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재융자 운영 금리(MRO)와 주요 정책 금리인 예금 시설 금리 간의 스프레드가 15베이시스포인트로 설정되었습니다.
아일랜드의 경제 전망
아일랜드 경제로 눈을 돌리면, 국내 경제 활동의 활력에 힘입어 강력한 속도로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 발행된 최신 분기별 공보는 2026년까지 연간 2.5%의 지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회복성 있는 국내 경제의 모습을 그려냅니다.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2% 미만으로 상당히 완화되었으며, 2026년까지 1.5~2% 사이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를 유지하는 데 대한 과제가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경제의 잠재적 속도를 넘어서는 예상보다 강력한 성장은 국내 공급 및 인프라 제약에 날카롭게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는 차례로 아일랜드의 글로벌 결정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감소하는 반면, 서비스 가격 인플레이션에 반영된 국내 주도 인플레이션은 약 4%로 상당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현재 상황을 감안할 때, 지속적인 확장적 재정 입장은 완전고용 상태의 경제에 불필요한 자극을 더합니다. 현재의 거시경제적 배경에서, 장기간에 걸쳐 5%를 초과하는 순 지출 증가는 재정 입장이 가격 인플레이션과 임금 압박을 심화시켜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손상시킬 수 있는 위험을 초래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재무부 장관에게 보낸 7월 4일자 예산안 사전 서한과 지난달에 발행한 주택 시장 보고서에서 언급했듯이, 주택 부문의 알려진 적자와 기후 변화와 관련된 장기적 구조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몇 년 동안 더 높은 수준의 공공 투자가 필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예상되는 공공 투자 증가는 필요하지만, 과열을 피하기 위해 전반적인 재정 입장을 신중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경제가 이미 완전 고용 상태에 있기 때문에, 예상한 규모로 공공 투자를 늘리면 과열 압력이 가중되고 비용 대비 가치가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피하기 위해, 공공 투자에 대한 상향 조정을 수용하고 전체 순 지출을 5%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더 바람직했을 것입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이는 다른 지출 분야와 과세에서 어려운 선택과 균형을 제시했을 것입니다.
또한, 추가 정부 지출이 서비스의 실질적인 개선을 가져오고 인프라 투자가 효율적으로 제공되도록 하려면 재정 조치 이외의 필수적인 변화가 더 광범위한 공공 정책 분야에서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특히 계획 시스템, 건물 규제 프로세스 및 건설의 지연 및 병목 현상을 해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분야에서의 진전은 또한 민간 투자를 더욱 장려하고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비자 보호
소비자 보호로 넘어가겠습니다. 중앙은행의 사명은 통화 및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금융 시스템이 소비자와 더 넓은 경제의 최상의 이익을 위해 운영되도록 보장함으로써 공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모든 업무는 소비자 보호법, 모기지 조치, 통화 정책, 지불 시스템에 대한 감독 또는 회사가 회복력이 있고 소비자의 최상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도록 감독하는 것을 통해 공익을 위해 봉사하고 금융 서비스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가 운영하는 환경은 기술 변화와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로서 우리가 금융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고, 참여하는 방식은 엄청나게 바뀌었고, 우리가 감독하는 금융 부문과 우리가 보호하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위험이 생겼습니다.
여러분께 보낸 두 통의 최근 편지에서 설명한 대로, 중앙은행은 금융 규제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조직된 방식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는 여전히 이러한 책임의 핵심 부분입니다. 그러나 오늘과 미래에 우리의 사명을 계속 이행하기 위해 우리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 환경에서 금융 서비스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접근 방식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이 향상된 접근 방식은 축적된 경험, 통찰력, 모범 사례를 기반으로 하며 더 빠르게 움직이고 더 복잡한 금융 서비스 부문을 위해 구축되었습니다. 우리는 10년 이상 소비자 보호 접근 방식을 가장 근본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프레임워크 측면에서, 아시다시피, 우리는 곧 업데이트된 소비자 보호법을 도입할 것입니다. 이는 이법이 도입된 이래로 가장 규모가 크고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미래에도 목적에 적합하고, 금융 서비스의 변화된 본질을 반영하며,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전국의 금융 서비스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우리의 지속적인 헌신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며, 우리는 소비자와 다른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직접 듣기 위해 이에 대해 광범위하게 협의했습니다.
규칙을 구현하려면 내부적으로 올바른 운영적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운영 수준에서 은행, 보험 회사 및 자본 시장을 감독하는 이사회가 각 부문의 모든 기능을 감독할 책임을 지는 통합 프레임워크로의 전환이 포함됩니다(소비자 보호, 신중 규제 및 시장 감독을 위한 감독 활동을 수행하는 별도의 이사회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접근 방식은 소비자 또는 시스템에 가장 큰 위험이 있는 영역으로 감독 리소스를 보다 광범위하게 지시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단일 소비자 보호 이사국에 있던 기존 팀을 은행, 보험 및 펀드 전반의 감독 이사국에 직접 배치하여 전문성이 가장 필요한 곳에 배치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소비자 보호 활동을 '주류화'하면 특정 위험이 있는 시점에 더 많은 주의와 리소스를 할애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덜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와 관련하여 우리의 업무에서 상호 연결성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다음 주에 아일랜드의 홍수 비용과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비용의 부족에 대한 분석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기후 변화의 영향이 계속 구체화되고 점점 더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중요한 영역에서 중요한 전환점에 접근함에 따라 아일랜드가 더 빈번하고 심각한 홍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경제와 금융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홍수는 지역 사회와 소비자, 보험 회사의 대차대조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보험 회사에 홍수 보험 적용을 요구할 수는 없지만, 우리의 분석은 모든 사람이 위험을 이해하고 아일랜드의 홍수 회복력 구축에 관련된 많은 이해 관계자에게 필요한 협력과 조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서한에 명시된 대로, 우리가 하고 있는 내부 운영상의 변화는 중앙은행의 가장 높은 수준에서 소비자 보호에 대한 초점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부총재(소비자 및 투자자 보호)인 Derville Rowland는 소비자 보호를 그녀의 책임의 핵심으로 계속 유지할 것입니다. 중앙은행 위원회의 소비자 자문 그룹도 지금처럼 계속 운영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이끄는 전체 고위 경영진은 소비자 보호에 계속 집중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1월에 시행될 예정이며, 우리는 이것이 중앙은행이 그 사명을 계속 수행하고, 금융 시스템이 소비자와 전체 경제의 최대 이익을 위해 계속 운영되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확신합니다.
결론
여러분의 질문을 기꺼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저자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