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기시대·낙양위진묘 铁器时代 · 洛阳魏晋墓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조휴의 묘는 조위, 서진 시대의 도읍지 낙양 부근의 묘역입니다.지금의 허난성 뤄양시 교외에 분포합니다.그 중 조위의 묘는 덜 발견되고 서진의 묘는 더 많이 발견됩니다.
과거에 도난이 심각하여 서진의 묘지가 일부 출토되었으며 그 중 유명한 것은 순악, 좌棻 등의 묘지입니다.
허난성 문화국 문화재 작업반,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 뤄양시 박물관 및 기타 부서에서 차례로 발굴했습니다.1982년부터 1983년까지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는 서진 제릉 지역을 탐사하고 발굴했습니다.
▲ 조휴동인낙양조위묘에서 발견된 다실벽돌묘는 동한 말기 묘역에 가깝고 앞쪽과 뒤쪽에 2개의 방이 있고 앞쪽 방은 거의 사각형에 가깝고 왼쪽과 오른쪽 귀가 있고 뒤쪽 방은 직사각형입니다.앞에는 복도와 긴 경사면의 흙무덤길이 있습니다.이러한 평면 배치는 당시 유행했던 형식이어야 하며 허시, 위진 묘와 강남의 동오 묘에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1956년 간서에서 발견된 정시 8년(247) 철장구 묘역은 길이가 거의 8m에 이르며, 앞에는 길이 1.62m의 벽돌 복도와 길이 25.5m의 경사 토묘길이 있습니다.
도굴로 인한 파괴로 관곽은 남아있지 않고, 전실 뒷부분 중앙에만 철제 장구 5점이 있으며, '정시8년 8월'이라는 명문이 있어 원래 투장 1기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장구 부근에서는 옥배, 동박산로, 구리 등이 출토되었습니다.
왼쪽 귀에는 도자기 인형, 도자기 맷돌, 도자기 우물, 도자기 돼지 우리, 가축 및 가금류 모형이 있습니다.오른쪽 귀에서 뚜껑이 있는 도자기 항아리 7점이 출토되었습니다.
▲ 뤄양차오웨이시 주춘 묘소 뤄양시진 묘소는 다실묘에서 단실묘로 전환되었으며 대부분 복도와 긴 경사진 묘도가 있으며 묘도는 넓고 아래가 좁고 양쪽은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폭이 줄어 대급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서진의 제릉은 낙양성 동남채장 동쪽 邙산 남쪽 기슭에 분포하고 있으며, 남채장촌의 북쪽 2.5km 산비탈에 질서정연하게 배열된 서진묘 23기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진무제 준양릉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후두루마을에서 북쪽으로 1.5km 떨어진 베개산 묘지에서 발견된 서진 묘는 진문제의 숭양릉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준양릉 묘역은 1호분으로 규모가 크며 묘역의 가장 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낙양조위의 묘석패 묘도는 길이 36m, 묘실 길이 5.5m이고 나머지 22기는 서부에 분포되어 규모가 작으며 묘도는 일반적으로 길이 17-22m, 묘실 길이 4.5-6.5m로 4열로 나뉩니다.베개산 묘지 제묘도 북쪽에 남향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가장 큰 1호분은 동쪽에, 나머지 제묘는 서쪽에 2열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묘역 주변에는 무덤과 건물 터가 남아있습니다.발굴된 베개산 4호분과 5호분은 모두 토굴묘실로 아치형 지붕에 석문이 안치되어 있으며, 옻칠한 관을 장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초기 도난으로 인해 일부 파손된 접시, 그릇 및 기타 토기뿐만 아니라 소량의 구리 단추, 금동 머리, 쇠고리, 구슬, 복숭아 모양의 금 장신구 등이 남아 있습니다.
▲ 낙양에서 출토된 서진회채도호용 낙양의 서진묘는 성서에서도 발견되었는데, 묘의 구조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묘의 형제와 규모, 출토물의 품종, 수량 등에서 큰 차이가 있고, 사망자의 신원을 기록한 묘지도 나타나는데, 이는 서진시대 봉건적 위계제도가 날로 엄격해졌음을 반영하는 것입니다.대형묘에는 넓은 벽돌로 쌓은 묘실과 긴 경사면의 흙무덤길이 있는데, 묘도는 보통 길이가 25m 이상입니다.
▲ 위 명제(明帝) 고평릉(高平陵)-황후 곽씨(郭氏) 무덤 발굴현장의 전경은 원강9년(299) 서미인묘를 예로 들며, 묘실은 사각형이고, 네 벽은 바깥쪽으로 볼록한 호를 두었으며, 네 귀퉁이는 안쪽으로 볼록한 기출선의 각주를 쌓았습니다.묘실 앞에는 길이 2.37m의 복도와 이중석문이 있고, 그 앞에는 길이 37.36m의 비탈진 묘도가 있습니다.
묘역의 입구는 너비 5.1m, 너비 위, 폭이 좁고 양쪽에 깊이 12.2m의 5단 계단을 형성합니다.대형묘에는 규수비식 석묘지(圭首碑式石墓誌)가 많이 놓여 있는데, 예를 들면 원강9년 서미인묘지(元康九年徐美人墓誌)와 같이 규수(圭首)의 머리에 둥글게 뚫어 태강8년(287) 잔지(残志)와 같은 것도 있습니다.
무덤에 있는 토기용군에는 마을 무덤과 짐승, 달구지, 안마, 견마용, 무사용, 시복용이 있으며, 무사에는 높은 코와 깊은 목의 소수민족 이미지가 있습니다.도자기 주방 용기와 가축 및 가금류 모델도 있습니다.
▲ 낙양조위 묘의 호박기양인 부장토기에서는 시대적 특징을 지닌 사각다자 槅, 항아리 등 기물이 등장했습니다.조기 도굴로 인해 귀중한 물품과 금속 기구가 대부분 남아 있지 않고 소량의 금화, 구리, 철칼 및 기타 물품만 남아 있습니다.
중형묘도 벽돌로 쌓은 방형묘실과 긴 묘도를 갖추고 있으나 대형묘에 비해 규모가 훨씬 작고 묘실은 권정(權顶)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52호 묘의 경우 묘실의 길이는 3m이고 4개의 벽은 평평하며 복도는 1m 미만이며 묘도의 길이는 9m입니다.
중형묘는 일반적으로 묘지가 없고 부장된 도용과 모형 명기도 적습니다.작은 무덤은 흙 구덩이에 구멍을 뚫을 뿐이며 동굴 면적은 약 3제곱미터, 깊이는 1.2미터에 불과합니다.소수의 광혈에는 목관, 도관, 작은 벽돌로 만든 좁은 관실을 포함한 매장 도구가 있으며 부장품은 종종 도자기 항아리 한두 개에 불과합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낙양 위진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