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의(個人主義, Individualism) = 개인의 존엄, 가치, 권리 등을 중시하는 사상으로 국가나 집단보다 개인을 우선시함.
개인주의자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외부 요인에 의해 간섭을 받는 것에 반대한다. 따라서 개인주의는 집단, 민족, 국가 등을 개인보다 강조하여 개인의 희생과 헌신을 강요하는 전체주의나 애국심을 강요하는 쇼비니즘,국수주의 등에 반대한다.
즉, 다른 누군가의 권리나 자유를 침범하지만 않는다면 무슨 짓을 하건 내 자유다. 나는 그럴 권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자유롭게 사랑을 나누고
동성간에도 결혼하며
대마도 피고
신나게 마시고 즐기며
자기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 홀로 여행도 다닐 수 있다.
혼자 밥 먹는것이 이상한가?
민족주의: 우리, 우리 민족, 우리나라.
개인주의: 나. 오직 나.
민족주의가 꼭 개인주의에 반대되는 개념인건 아니다. 그리고 개인주의와 혼동하기 쉬운 이기주의도 있다. 그리고 물론 유럽에도 민족주의자, 전체주의자가 있으며 아시아에도 개인주의자가 있다.
그러나 민족주의적 관점과 개인주의적 관점은 굉장히 다른 사고방식과 언행을 보이는게 사실이고 큰 틀에서 볼 경우 개인주의 국가의 국민들과 민족주의 국가의 국민들의 사고방식에는 확연한 차이가 존재한다. 성매매와 대마가 합법이고 심지어 안락사도 합법인 나라가 있는 유럽은 확실히 "내가 뭘 하건 니네한테 피해주는게 아닌 이상 내 일에 상관마라. 나도 니 일에 상관 안 한다." 식의 개인주의가 사상의 주요한 근간을 이루고 있다.
음식은 뭐니뭐니 해도 우리 나라가 최고.
나는 중국음식이 최고인 것 같애.
나는 개인적으로 멕시코가 최고.
이번에 우리나라가 올림픽에서 메달을 수십개나 땄어! 우리는 역시 대단해!
나는 호날두 팬인데 얘가 월드컵에서 우승했으면 좋겠어. 난 스웨덴 사람이지만 스웨덴이 못 올라가도 상관없어.
하여간 중국놈들은.....하여간 미국놈들은.....
저 자식 저거 또라이네 ㅋㅋㅋ
이런 타지에서 서로 고생하는 처지에 같은 나라 식구끼리 어떻게 이렇게 대할 수가 있어?
니가 감히 날 이딴식으로 대해?
우리의 조국을 위해! 사회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행복해지기 위해! 내가!
엄마,아빠한테 물어봐야 돼. 친구들한테도 물어봐야겠다.
난 이렇게 할 거야.
누가 후진국 놈들 아니랄까봐 촌티나게 나대고 다니네 ㅉㅉ
쟤네들은 뭐야? ㅋㅋㅋ 웃기네
너네 나라는 저렇게 해? 우리는 이렇게 하는데....
핀란드에선 이런 식으로 하는데 일본은 저런 식으로 하네?
혼자 간다고? 왜?
혼자 간다고? 좋겠네. 잘 갔다와라.
셋이서 간다고? 좋겠네. 잘 갔다와라.
안 돌아갈거라고? 너 부모님은 어떡하고? 형제나 자매는 있어?
올~쿨한데?
여기가 더 좋아? 그럼 여기서 살아야지!
집에 간다고? 왜 혼자 빠지려고 해. 더 있다가 가. 쫌만 더 마시고 가.
집에 간다고? 왜? 어 그래, 잘 가라.
우리가 선진국, 강대국이 되려면 어쩔 수 없어. 이런 희생은 감수해야돼.
사람을 위해,사람에 의해 만들어진게 국가라는 일종의 시스템인데 이걸 위해 사람이 희생해야 된다고?
2차대전 때는 그 말이 먹혔겠지. 지금은 21세기야.
"모든 인간은 평등하며 자유,생명,행복의 추구라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여받았다"
"그 누구도 남에게 이래라 저래라 간섭할 권리는 없다"
"나는 나고 너는 너다. 우리는 없다. 나만 있을 뿐이다."
개인주의가 타락할 경우 이기주의로 전락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국가와 민족의 힘은 탁월한 일개인 보다 더 강력하다.
하지만 현재 세계의 흐름은 분명히 개인주의로 향하고 있으며 개인주의로 인해 인간의 존엄과 의의가 명백하게 되었다. 그러나 개인과 사회간의 상호관계를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가의 문제에선 여전히 학설이 분분하다.
첫댓글 개인적으로 민족주의는 위험하고 낮은 수준의 사고방식이라고 생각.
우리나란 민족주의를 이용해먹는 이기주의적인 개인주의가 강한 나라라고 생각,,
아 .. 진짜 공감됩니다 .. 민족주의 잘 이용해먹고 감성팔이 잘 하는 놈들이 사실 사생활에서는 진짜 이기적이고 개인주의 인 경우 많죠. 돈이 되고 인기 권력 능력 이 되니까 틈만 나면 감성 자극 하고 우려먹는 놈들 !!!
@빈스 티맥 커리 - MichaelMok 그런 놈들은 개인주의가 아니고 이기주의죠. 남한테 피해주고 자기가 이득을 보는 거면 개인주의가 아닙니다.
@코비_메시_샤비_인혜 그렇군요. 이기주의 랑 완전 분리해서 써야 겠네요.
여기에 공감합니다. 가만보면 진짜 민족주의가 아니죠. 그럴싸하게 단체의식을 중시하지만 실상은 자기 속 챙기기에만 급급한;;
격하게 공감합니다.
뭐든지 적당한게 좋죠.. 적당히를 모르는 인간들이 많아서 그렇지.
당연히 개인주의 !!! 능력있음 개인주의 가 편하고 좋죠. 능력이 없어서 문제지 ㅜㅜ ( 나도 능력 좀 있었음 좋겠다 ㅜㅜ ). 어쨌든 그리고 개인주의 인 애들이 오히려 자기 취미 나 취향 에 맞는 애들끼리 더 잘 뭉치는 거 같기도 하고요. 다들 개인주의 로 자기 밖에 모르는거 같은데 오히려 그 덕분에 끼리끼리 모인 개인주의 집단은 더 잘 돌아가는거 같습니다.
둘 다 장단점이 있긴하지만, 선동에 이용이 쉽고 극우쪽으로 빠지기 쉬운 민족주의가 개인주의보다 더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주의는 이기주의랑 아주 다른데 혼동하기 쉽고
민족주의는 사회주의랑 혼동이 아닌 어떻게 보면 사회주의가 될수도 있죠
개인주의가 아주 좋은것이죠
인권이나 개개인의 자유가 있듯이 개개인의 권리와 자유가 있는겁니다.즉, 남한테 피해만 안주면 되는거죠
개인주의가 정착된 나라일수록 잘사는 선진국이 대다수이고요.
우리나라에도 유럽처럼 확실하게 정착이 되어야 합니다.
허나 아무리 개인주의라지만 사람에게는 소속감 또한 중요한것이기에 나 스스로가 원하는 집단에 들어가서 그 소속감속에서 생활하는것도 매우 중요한부분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인 일탈은 국가에서 제도적으로 제어 할 수 있지만 집단의 광기는 제어하기 힘들죠.
유럽이 개인주의가 정착되었다고 말하시는 분도 있고, 우리보다는 나가 더 중요한게 개인주의 라면 . . . .
개인주의와 복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개인주의를 진정 받아들인다면 남한테 피해주지 않고 내 능력안에서 나혼자만 잘 살면 된다고도 생각할 수 있는데요ㅋ
개인주의는 개인 자체에 대해 중시하는 것이죠. 나라는 개인을 중시하지만, 동시에 타 개개인에 대한 존중도 같이 있죠.
이기주의는 개인 중에 나 자체만 중요시하는것이고요.
민족주의 극혐
동성애를 개인주의적 성향 중 하나라고 보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개인주의자들 중 동성애자가 많다는 뜻이 아니라.....
개인주의가 확고한 나라에서는 다수인 이성애자들이 동성애를 별로 반대하지 않고 딱히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의미죠. 동성애자들도 별로 남들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고요. 유럽은 확실히 상대적으로 동성애에 굉장히 관대하고 쿨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