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보바티 팬들은 캐나다의 '문화적 도용' 논쟁에 당황해했다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10/17/in-taiwan-boba-tea-fans-bemused-at-dragons-den-cultural-appropriation-row
중국계 캐나다인 배우 시무 류가 몬트리올에 본사를 둔 회사를 비난한 후, 대만인들은 이 소동을 이해하지 못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 12일 워싱턴 DC에서 열린 대만 엑스포에서 보바티를 전시한 전시판 [AFP를 통한 Alex/Wong/Getty Images]
저자: Frederik Kelter
2024년 10월 17일에 게시됨2024년 10월 17일
대만, 타이중 – 대만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에 있는 그녀가 좋아하는 보바티 숍에서 줄을 서 있던 리사 첸은 그녀가 좋아하는 음료가 전 세계에서 화제가 된 논란에 휩싸였다는 사실을 듣고 당황했습니다.
지난주 몬트리올에 본사를 둔 한 회사가 캐나다의 드래곤스 덴 버전에서 "편리하고 건강한" 통조림 버전의 보바티를 홍보한 후, 엄청난 논란이 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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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쇼의 잠재적 투자자였던 중국계 캐나다인 배우 시무 류는 소위 "문화적 도용"과 보바티가 대만에서 유래되었다는 증거가 전혀 없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중국 본토에서 태어나 캐나다에서 자란 류는 "아시아적 정체성이 뚜렷한 것을 '더 좋게 만드는' 데 문제가 있는데, 저는 이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며 회사에 대한 지원을 거부했습니다.
이 쇼의 또 다른 심사위원인 만짓 민하스는 며칠 후 인스타그램에 올린 영상에서 회사 지분 18%를 매수하기 위해 100만 캐나다 달러(7억 2,600만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제안을 "더 많은 성찰과 실사, 그리고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한 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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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온라인에서 며칠간 분노에 찬 댓글이 쏟아진 후, 회사인 Bobba는 "쇼에서 우리의 말과 행동으로 초래한 피해"에 대해 온라인에 공식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시무 류가 2024년 8월 13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TCL 차이니스 극장에서 열린 영화 잭팟! 시사회에 참석했습니다. [Mario Anzuoni/Reuters]
하지만 21세의 공과대생 천은 이 논란이 어리석고 화를 낼 만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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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 씨는 이 음료가 대만의 뿌리에서 점점 벗어나 세계화된 음식 문화의 일부가 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녀는 알자지라에 "더 많은 사람들이 보바티를 즐길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대만에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종류의 보바 티를 내놓고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그렇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타이중의 보바티 숍에서 일했던 린유저는 소셜 미디어를 스크롤하다가 이 논란을 접하고 비슷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린은 알자지라에 "그들이 보바티를 가져다가 그들만의 맛을 더한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요."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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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바티는 만들기가 꽤 쉽고, 원래 필요한 것 중 많은 것이 다른 곳에서 대만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모두 연결되어 있어요."
린은 회사 주인의 배경이 아니라 제품의 품질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더 건강하고 맛있는 새로운 보바티를 만든다면, 그게 모두에게 좋은 거 아니겠어요?"
타이중에서 보바티 가게를 운영하는 삼촌이 있는 양저우 밍은 보바의 홍보에는 그다지 감명받지 못했지만, 대만인이 아닌 사람들이 그 음료를 판매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알자지라에 "보바티는 신선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캔에 담아서 오랫동안 보관하면 맛이 없어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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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저는 전 세계 사람들이 다양한 종류의 보바티를 판매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장 고전적인 형태의 보바티는 밀크티에 쫄깃한 타피오카 펄을 넣은 음료로, 1980년대에 대만에서 처음 만들어졌으며, 1990년대에 대만인 이민자들을 통해 미국으로 퍼졌습니다.
오늘날 보바티는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Kung Fu Tea와 Sharetea와 같은 회사는 각각 뉴욕과 시드니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여러 국가에서 수백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보바 시장은 칵테일, 아이스크림 등의 종류로 확대되었으며, 작년 한 해만 해도 24억 3천만 달러의 가치를 기록했습니다.
대만 언론은 캐나다에서 일어난 논란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온라인 토론에서는 제품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보다는 주장처럼 실제로 건강한지에 대한 관심이 더 쏠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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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대만에서는 반응이 침체되어 있지만, 보바티의 초창기 역사는 표현을 둘러싼 싸움으로 점철되었습니다.
보바티가 대만에서 처음 인기를 얻었을 때, 두 개의 경쟁 찻집이 모두 자기네가 최초의 보바티를 만들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양측은 수년간 소유권 주장권을 두고 서로 싸우며, 법원에 서로를 상대로 여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2019년에 대만 법원은 누구나 보바티를 만들 수 있으므로 누가 발명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관광객들이 2024년 10월 13일 대만 타이베이 시먼딩 쇼핑가에 있는 보바티 설치물을 지나가고 있다 [타이론 시우/로이터]
대만계 미국인 저널리스트이자 대만 요리책인 '메이드 인 타이완'의 저자인 클라리사 웨이는 캐나다 기업의 보바 제품에 대한 격렬한 반응은 아시아 이주민 사회의 문화와 정체성 문제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웨이는 알자지라에 "버블티는 많은 이주민들에게 매우 소중한 상징이며 아시아계 미국인과 아시아계 캐나다인이라는 것의 의미를 상징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면에서, 버블티는 대만의 대만인들보다 서양 국가의 아시아 소수민족에게 더 중요한데, 대만인들은 버블티의 의미나 상징에 대해 그렇게 많이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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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이주민과 보바티의 관계, 특히 특정 세대 간의 관계를 "보바라이프"라고 부르는데, 이는 2013년 동명의 노래에서 따온 것입니다.
웨이는 "해외에서는 보바티가 단순한 음료 이상의 의미를 갖는 데에는 여러 가지 역학 관계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웨이는 밥바의 주인들이 그들의 사업 제안으로 지뢰밭에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기업가가 다른 민족에서 유래된 제품을 출시하는 건 정말 어려울 수 있고, 특히 버블티처럼 사람들에게 많은 의미를 갖는 것의 경우 문화적 기원에 대해 최대한 투명하게 밝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을 불쾌하게 하지 않고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정치적, 문화적 환경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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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