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 머니마켓펀드 및 통화정책
https://www.bis.org/publ/work1219.htm
요약집중하다
스테이블코인은 분산원장(즉, "온체인")에 존재하는 암호 토큰이며 일반적으로 미국 달러와 1:1로 고정된 안정적인 가치를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발행자는 이러한 토큰을 주로 국채, 고품질 상업 수표, 환매 계약 및 은행 예금과 같은 법정 통화로 표시된 단기 자산으로 지원합니다. 화폐와 같은 부채가 유동성이 없어질 수 있는 자산으로 지원되는 이러한 구조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자를 유동성 폭주 위험에 노출시킵니다. 이런 방식으로 스테이블코인의 대차대조표 구조는 머니 마켓 펀드(MMF)의 대차대조표 구조와 매우 유사합니다.
기부금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암호화폐 시장이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에 스테이블코인은 과거 위기 때 MMF와 유사한 품질로의 도피 행동을 보이며, 품질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는 스테이블코인은 품질이 낮은 스테이블코인을 희생하고 유입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MMF와 달리 주요 암호화폐 이벤트 중에 스테이블코인으로의 총 유입에 대한 일관된 증거는 없습니다. 스테이블코인이 "암호화폐 안전 피난처" 역할을 하는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미국 통화 정책 충격과 함께 새로운 일련의 암호화폐 시장 충격을 도출하고 분석함으로써 스테이블코인과 MMF가 이러한 충격에 다르게 대응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결과
우리는 암호화폐 시장 충격이 MMF나 전통적인 금융 시장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스테이블코인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반대로, 미국의 통화 정책 충격은 MMF와 스테이블코인에 모두 상당한 영향을 미치지만 그 반대의 방식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MMF는 수축적 통화 정책에 따라 성장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스테이블코인의 시가총액은 감소합니다. 전반적으로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나 전통적인 금융 충격으로부터 안전한 피난처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통화 정책이 긴축됨에 따라 암호화폐 가격이 하락하고, 시장은 약세로 돌아서며, 주로 암호화폐 시장에서 결제 도구로 사용되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수요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미국의 통화 정책은 전통적인 시장과 암호화폐 시장을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추상적인
새로운 일련의 암호화폐 충격을 사용하여, 우리는 MMF(Money Market Fund)의 운용 자산과 더 광범위하게 전통적인 금융 시장 변수가 암호화폐 충격에 반응하지 않는 반면, 스테이블코인 시장 자본화는 반응한다는 것을 입증합니다. 반면, 미국의 통화 정책 충격은 암호화폐와 전통적인 시장 모두에서 발전을 주도합니다. 중요한 점은 MMF 자산과 스테이블코인 시장 자본화가 통화 정책 충격에 반응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통화 정책이 강화된 후 프라임 MMF 자산이 상승하는 반면, 스테이블코인 시장 자본화는 감소합니다. 스테이블코인 시장의 상태를 평가할 때, 통화 정책에 의해 결정되는 위험 감수 환경은 스테이블코인과 MMF 내에서 관찰되는 품질로의 도피 역학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JEL 분류: E50, F30
키워드: 스테이블코인, 암호화폐, 비트코인, 통화정책 충격, 머니마켓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