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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영업이익 소폭 감소. 우려와는 달리 안정적 수익 지속 부채비율 100% 차입금의존도 41을 유지하고 있다.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
@요약—철강 구조조정으로 주가상승
최근 환율상승으로 자동차경쟁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있으나 크게 작용하기는 어렵다.
결국..지금은 낙폭과대에 따른 벨류에이션 회복을 통한 매매만 가능.
즉, 성장성은 적지만 자산가치 회복을 위한 시도는 가능하다.
목표가 72000인 이유다.
*현대하이스코와의 합병으로 시너지 효과 기대.
현대하이스코의 냉연부문을 합병해 원료에서 최종 제품까지 모든 생산공정을 갖춘 원스톱 생산 체제를 구축했다 강관 및 해외 SSC 합병시너지 1,725억원 (2015~18) · 해외 SSC 신/증설 및 제품 판매 유연성 확보로 효율성 제고 *합병의 기대효과는? 자동차 경량화 부문 투자 확대 완성차 성장과 연계한 SSC 신/증설 추진 → 멕시코(14.10 ), 중경(15.6) 공장 건설중에 있다. *재무건전성 강화 3조원대 EBITDA를 활용한 빠른 차입금 상환 가능. 신용등급 개선에 따른 자금조달비용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수강 건설 진행현황 총 1조1000억 투입되어 생산능력 년 100만톤 가능. *특수강이 사용되는 부분 ◈철강수요 변수 ·美, 유로지역 완만한 성장세 확대중이나 최근들어 감소전환 신호 발생중 그리스 위기 확산, 신흥국 감속성장, 美 금리인상 등의 악재가 산존해 있다 *건설부분-->성장하던 건설경기가 최근들어 주춤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자동차-->중국지역 판매급감으로 성장력이 크게 둔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조선--건조량 소폭증가하고 있으나 조선업 리스크는 지속될 전망이다. ▲원자재 가격은 하락지속 원자재 가격은 안정세를 지속할 전망이나 이는 단가인하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다. |
@사업내용
*현대제철 소개 동영상 보기
https://www.hyundai-steel.com/kr/index.hds
당진공장 일관제철소의 상업생산이 2010년 시작되어 고로-전기로 제품을 모두 생산할 수 있는 균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되었다.
고로 부문 1200만 톤과 기존 전기로 부문 1200만 톤을 합쳐 총 2400만 톤의 조강생산능력을 보유중이다.
현대제철은 현대하이스코와 합병했다.
일관생산체계 최종 완성 → R&D, 제품, 서비스 통합 제공으로 고객 가치 극대화할 예정.
SSC 편입으로 해외 판매거점 확보 → 고객 접점 확대를 통한 글로벌 시장 대응 능력 강화
1)고로사업-열연강판, 냉연강판, 후판,강관 생산
자동차, 조선, 건설에 주로 사용된다.
현대제철은 자동차소재 전문제철소로서 미래 자동차를 위한 차세대 강판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2)전기로사업
철근, H형강, 중기등 생산 하며 건설과 조선업종에 사용된다.
전기로 분야에서 국내 최대 생산능력과 최고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인천, 포항, 당진의 전기로 공장을 통해 연산 1200만 톤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3)특수강 사업
특수강봉강, 선재를 생산하며 자동차에 사용된다.
4
)경량화사업
TWB(Tailor Welded Blanks), 하이드로포밍(Hydroforming), 핫스탬핑(Hot Stamping)등의 공법을 적용한 차량경량화 소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제품별 사진은 아래와 같다.
*현대제철의 시장 점유율
시장점유율 등
(단위 : %)
품 명 | 50기 연간 | 49기 연간 | 48기 연간 | 비 고 |
---|---|---|---|---|
철 근 | 30.4% | 31.5% | 32.4% | |
H 형 강 | 68.9% | 65.7% | 66.9% | |
열연/후판 | 26.5% | 22.4% | 18.2% | |
냉연 | 32.5% | - | - | |
STS | 35.0% | 33.1% | 34.8% |
*주요제품의 판매비중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영업유형 | 품 목 | 구체적용도 | 매출액 | 비율(%) |
---|---|---|---|---|---|
철 강 제조업 | 철강 | 봉형강 | 건축, 산업용, 자동차용,조선용,내외장재 | 4,483,055 | 26.7% |
판 재 | 10,768,575 | 64.1% | |||
중기계 外 | 산업용,조선용, 건설기계 | 493,246 | 2.9% | ||
기타 | 반제품, 부산물 外 | - | 1,051,362 | 6.3% | |
단순합계 | - | 16,796,238 | 100.0% | ||
내부거래 | - | (33,878) | |||
총 합 계 | - | 16,762,360 |
⊙원재료에 대한 내용
전기로 제강의 주원료는 철 스크랩이다
고로제강의 주원료는 철광석과 석탄이다.
주요 원재료 관련 상세내역
구 분 | 합 계 | 비 고 (매입처) | ||||
---|---|---|---|---|---|---|
사업부문 | 매입유형 | 품 목 | 구체적용도 | 매입액 | 비율(%) | |
철 강 제조업 | 원재료 | 철광석 | 고로 철원 | 2,162,482 | 26.4% | |
석 탄 | 고로 열원 환원제 | 1,242,082 | 15.2% | |||
철스크랩 외 | 용해용 | 4,782,229 | 58.4% | |||
합 계 | 8,186,793 | 100.0% |
*원재료 가격추이
(단위 : 천원/Ton) |
품 목 | 제 50기 연간 | 제 49기 연간 | 제 48기 연간 | |
---|---|---|---|---|
제철원료 | 수 입 | 122 | 164 | 189 |
철스크랩 외 | 내수/수입 | 479 | 510 | 590 |
@신규사업 분야
@관계사 현황
현대비엔지스틸(40%)
스테인레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자동차배기계 및 외장용품을 비롯하여 철차 프레임, 건축내장재, 주방용품 등을 제조하기 위한 다양한 강종별 스테인레스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현대모비스(5,6%)
현대그린파워(30%)
@투자참고사항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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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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