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라면으로 중국을 사로잡은 캉스푸(康?傅)
<개요> 컵라면 하나로 중국을 사로잡은 캉스푸가 원래는 대만 기업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대만에서 유지공장을 했던 위회장은 그의 형제들과 함께 중국이 개혁개방되는 것을 보고 중국 사업을 결심하고 중국으로 넘어와 몇 번의 실패 끝에 1992년 캉스푸라면을 선보이게 된다. ‘캉씨 요리사’라는 뜻의 캉스푸(康?傅)는 요리사 복장을 한 뚱뚱하고 친근하며 믿음이 가는 캉스푸 캐릭터를 내세워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1992년 시장에 런칭되자마자 시쳇말로 대박을 친 캉스푸컵라면은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컵라면의 대명사이다. 이제 컵라면뿐만 아니라 음료, 과자류까지 대만에서 건너온 기업 캉스푸는 중국 굴지 식품기업으로 우뚝섰다. 캉스푸가 어떻게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었는지 캉스푸의 창업 역사와 그 성공비결을 알아본다.
? 캉스푸 홀딩스(康?傅控股有限公司)
○ 회사소개
- 캉스푸 홀딩스 본사는 톈진에 자리하고 있으며 라면, 음료수, 과자류를 생산 판매하고 대형식품 기업임
- 캉스푸는 1992년부터 라면을 생산하기 시작했고 1996년에는 과자류, 음료 분야로 확장했으며, 중국 식품업계의 리딩기업으로 5만 여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음
- ACNielsen의 2009년 12월 소매시장 연구보고에 따르면, 캉스푸는 라면, 차음료, 포장생수 판매 분야에서 각각54.6%, 48.4%, 19.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여 탄탄한 시장 지위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희석과즙음료와 샌드류 과자의 점유율은 14.2%, 25.5%로 동류 제품에서 2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2009년 말까지 전국에 493개 영업소와 79개 창고, 5,798개 대리점과 72,955개의 직영 소매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런 판매거점은 캉스푸 제품의 시장 장악력의 밑거름이 되고 있음
- 2009년 연속 2년간 포브스지가 선정한 아시아 50대 상장기업에 꼽혔으며, 연속 7년간 대만 10대 국제브랜드 상위 5위 기업에 올랐고 캉스푸의 브랜드 가치는 9.1억달러에 달함
- 캉스푸는 중국 상표협회와 중국소비자가 뽑은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그린상표(消?者最喜?的?色商?), 중국 영업리더 연례회의가 뽑은 벤치마킹기업(?杆企?), <비지니스위크>지가 꼽은 중국 100패스트기업(中?100快公司), 60년 최고 영향력 60개 브랜드(60年最具影?力60品牌)와 인민사회책임상(人民社??任?) 등 수많은 영예를 안았음
- 사회공헌, 지속경영을 이념으로 중국대륙의 공입사업에도 2억 위안 이상을 기부하였고 스포츠, 기초교육, 의료, 장애인돕기, 재해구재, 가난한 이웃돕기, 양안문화교류 등 각종 공익사업에 두루 쓰이고 있음
- 캉스푸는 앞으로도 식품 유통사업에 주력하며 물류와 판매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전세계 최대 중국식 라면과 음료 기업으로 발전해나갈 비전을 가지고 있음
○ 캉스푸 창업 과정
- 캉스푸의 모기업은 딩신그룹(?新集?)으로 그 전신은 1958년에 대만 장화(彰化)에 설립된 딩신유지공장(鼎新油?)이었음
- 1974년 딩신제유회사(?新制油公司)로 개명하고 공업용 피마자유를 주로 생산하였음
- 1988년 중국이 개혁개방 정책을 취하자 중국 대륙의 시장성을 보고 중국 투자를 결정하고 중국으로 건너옴
- 창업초기 베이징(北京), 네이멍(?蒙), 지난(?南) 등지에 공장설립해 딩신참기름(?好?香油), 캉라이롤(康?蛋?卷) 등의 제품을 내놓음
- 하지만 당시에 내놓은 제품들은 중국인 소비자들의 눈높이와 소비수준에 맞지않아 판매에 어려움을 겪음. 오랜 실패 끝에 냉정한 시장분석을 거쳐 위씨 형제들은 인스턴트식품에 눈을 돌리기로 함
- 톈진경제개발단지를 캉스푸의 제1생산기지로 결정하고 1992년 7월 18일 톄진딩이인터내셔널식품 유한공사(天津?益??食品有限公司)를 설립하고 캉스푸의 ‘매운 소고기맛 라면’(康?傅??牛肉面)을 선보이게 됨
○ 캉스푸의 비상
- ‘캉스푸는 맛이 보여요!’ 라는 슬로건과 함께 시장에 나온 캉스푸는 하루아침에 대박 행진을 하게됨
-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가는 캉스푸 라면 덕에 제1 면공장, 2면공장을 잇달아 확장하고 조미료공장이 설립되면서 생산규모가 지속적으로 확장됨
- 이와 동시에 컵라면 생산에 필요한 포장박스공장, PSP컵라면 볼 공장, 포장코팅공장, 플라스틱포크 등 관련 공장들이 잇달아 들어서면서 수직계열화를 이뤄 캉스푸는 더욱 견고한 기반을 다지게 됨
- 94년부터 97년까지 캉스푸는 초고속 성장 시기를 맞게 되고 드넓은 중국 시장을 커버하기 위해 생산공장도 광저우(?州), 항저우(杭州), 우한(武?), 충칭(重?), 시안(西安), 선양(沈?) 등지로 확대해지역생산 체계를 갖추게 됨
- 완벽한 생산판매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투자영역도 한층더 확대돼 인스턴트식품 사업에서 과자사업, 음료사업 부분으로 확대됨
- 제품 종류도 기존의 2~3종에서 100여종으로 늘어났고 캉스푸의 연산 라면 생산량도 50억개에 달하면서 세계 최대 라면생산기업이 됨
- 캉스푸의 계열 제품은 전국에서 판매될 뿐 아니라 미국, 캐나다, 싱가폴, 서유럽, 러시아 등으로 수출되고 있음
- 캉스푸의 생수, 녹차, 우롱차, 과즙음료, 팔보영양죽(八?粥), 3+2샌드 과자, 쌀과자 등 제품도 동 제품류 가운데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임
○ 캉스푸의 성공비결
- 많은 사람들은 캉스푸의 성공을 신화라고 말하지만 캉스푸의 성공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 품질에 대한 고집, 성실, 실사구시, 혁신에서 비롯된 것임
- 캉스푸가 막 시장에 나왔을때 캉스푸 라면을 구하기 위해 전국에서 몰려든 컨테이너 차량이 공장 앞에 장사진을 쳤을때 많은 사람들은 위회장에게 품질 기준을 조금만 낮춰 생산하면 더많이 생산할 수 있다고 제안했지만 위회장은 ‘먹거리를 생산하는 회사는 결코 거짓과 타협할 수 없다’고 역정을 냈던 일화는 지금도 회자되고 있음
- 또 캉스푸는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벼락부자가 되기를 바라지 않고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해 98년 아시아금융위기 시기에도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였음
- 혁신은 캉스푸 성장의 원동력으로 캉스푸의 혁신은 중국 대륙의 라면 역사를 바꿔놓았음
- 캉스푸는 기존의 라면은 허기를 채우는 가장 값싼 식품이라는 관념을 탈피하여 남녀누구나 언제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먹거리로 바꾸어 놓았음
- 또 캉스푸는 첫 출시부터 플라스틱포크가 들어있어 언제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라면으로 국민들에게 인식되게 만들었음
- 또 처음부터 스프가 두개가 들어있어 기존의 단순한 맛을 탈피하여 한그룻의 컵라면에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음
- 업계 최초로 ISO9002품질인증체계를 도입하였고 CIS시스템(기업이미지식별시스템)을 구축하였음
○ 캉스푸의 가치
- 컵라면 하나로 중국을 제패하고 과자류, 음료 사업으로 확장해 중국 식품업계의 리딩기업이 된 캉스푸가 지난 20년간 세운 기록은 놀랄만 한 것임
- 세계적 권위의 브랜드 자문기업 인터브랜드(Interbrand)의 평가에 따르면, 캉스푸의 브랜드 가치는 약 11.9억 달러에 달해 연속 3년간 ‘포브스 아시아 50대 기업’에 꼽혔음
- ACNielsen 2011년 12월 리테일 시장연구 보고 조사에 따르면, 캉스푸의 라면, 차음료, 포장생수 판매액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55.7%, 45.8%, 17.8%로 시장 1위를 지키고 있으며 희석과즙은 19.3%, 샌드류 과자는 22.0%로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캉스푸의 웨이잉저우(魏?州)회장은 향후 20년동안 중국의 식품과 음료업계는 황금시기를 맞게될 것이라며, 캉스푸는 더욱 커진 청사진으로 중국 식품업계의 리딩기업으로서 위치를 확고히 다져나갈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침
○ 부단한 혁신과 투자
- 1992년 첫 캉스푸 라면이 세상에 선보였을 때 캉스푸의 생산총액은 불과0.3억위안이었지만, 2011년 생산총액은 230억위안에 달해 시장점유율은 이미 50%를 넘어섰는데 이는 캉스푸만의 세계 최고수준의 생산공정 및 규모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음
- 2007년 캉스푸는 18억위안을 들여 톈진에 새로운 면공장을 세웠고 신공장은 세계 일류 기술과 설비를 채택하였을 뿐아니라 19개의 새로운 과학공정을 활용했고 생산라인은 전자동화로 각라인에서 1분간 생산할 수 있는 라면 수는 500개로 하루 평균 1,200만개 일년에 48억개를 생산할 수 있는 중국 최대 단일 라면 생산능력을 갖추었음
- 만약 대만의 1년간 라면 총 소비량을 약 9억개로 잡고 비교했을 때, 캉스푸의 신공장 생산량은 대만 라면 총 소비량의 5배에 달하고, 일본의 1년 총소비량과 맞먹는 양을 생산하는 것인데 캉스푸는 이런 생산라인을 160여개나 보유하고 있음
- 관리수준에 있어서도 캉스푸는 일찍이 2004년에 TPM(전 직원생산관리)를 도입해 생산효율을 크게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절전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노력도 다하고 있음
- 그룹 산하의 충징 딩이(重??益公司)는 설비의 관리와 개선을 통해 연간 4만여톤의 용수를 절약하고 있고 20만도의 전기를 절약하고 있음
- 생산라인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COD 배출량 기준에 100%에 달하고 있고 COD배출농도도 충칭시 기준인100mg/L 배출기준보다 낮게 배출하고 있음
-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0, 2011년에 일본 교토에서 2009년도 TPM우수상을 수상하였고 TPM상은 국제 제조업의 최고 기준을 대표함
○ 중국인 입맛을 찾아 부단한 연구
- 2009년에는 톈진에 라면박물관을 지어 사람들이 캉스푸의 뛰어난 식품문화와 엄격한 품질관리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중국은 지역이 넓고 각 지방마다 사람들의 입맛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각 지방입맛에 맞는 라면을 개발하는 지방화 전략으로 취하고 있으며 지방 맛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팀을 구성해 각 지방의 입맛을 연구하고 있음
- 또 2008년에는 캉스푸 중화음식문화대학을 설립해 중화 면류에 대한 대규모 연구 사업을 벌이고 있음
- 면의 유래, 각 지방의 독특한 면류 소개, 현지 음식문화와 생활양식 등과의 관계 등을 연구하면서 중국 면류의 특색과 발전 궤적을 연구하고 있음
- 라면을 생산하는 것이지만 이것은 먹거리이기 때문에 중국인들의 입맛에 얼마나 잘 맞느냐가 성패를 좌우하는 것임
- 따라서 캉스푸는 제품이 중국 식문화에 완벽하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신들만의 원칙을 가지고 있음
- 라면의 맛에 대한 테스트에 있어 4가지 관문을 통과해야 하는데 우선 연구소에서 내부적인 테스트를 하고 다음은 본사 기획팀을 통과해야 하고 다음은 지방회사의 기획 책임자의 인정을 받아야하고 다음은 소비자들이 직접 매기는 점수를 받아야 함
○ 미래 비전
- 현재 중국은 세계 라면 및 인스턴트 식품에 있어 최대 생산국이며 소비국으로 2011년 라면 총생산량은 483.83억개로 판매액은 557.76억위안에 달해 중국시장은 세계 라면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고 캉스푸는 세계 판매의 19%를 차지하고 있음
- 중국 정부가 발표한 <식품공업 12.5발전 규획>에 따르면 2015년 중국 라면의 총량은 100억 개로 발전 목표는 800억 위안 규모임
- 캉스푸의 식품 사업은 앞으로도 전도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인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맛있으며 간편하게 즐기는 라면 한그룻을 통해 참된 중국 식문화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 캉스푸가 추구하는 목표임
*출처: 캉스푸 공식사이트(www.masterkong.com.cn), 百度(www.baidu.com), 新浪(www.sina.com), ???(www.qq.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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