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중국철도총공사 3000억위안(한화 약50조원) 철도건설채권 발행 승인"
부채 4.2조위안(한화 약700조원)의 중국철도총공사, 채권발행규모 작년의 두 배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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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정부(국가발개위), 중국철도총공사에 3000억 위안 규모 철도건설채권 발행 승인.
○3000억 위안 중 2000억 위안은 철도건설과 장비구입, 1000억 위안은 채무구조조정에 사용될 계획.
○3000억 위안 중 금년(2016년)에 발행되는 채권규모는 1700억 위안이며,
그중 550억 위안은 철도건설사업, 500억 위안은 장비구입, 650억 위안은 채무구조조정에 사용될 계획.
○국가발개위가 철도건설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을 채무구조조정(채무상환)에 사용하도록 허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는 중국철도총공사의 채무상황이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에 도달하였다는 것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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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 2016-09-22 보도
중국 정부는 중국철도총공사의 '3000억 위안(한화 약50조 원) 규모 철도건설채권' 발행을 승인하였다.
최근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이하 국가발개위)는 중국철도총공사의 3000억 위안 규모 철도건설채권 발행 신청에 대한 허가를 내렸다.
업계내인사에 의하면, 금년 철도건설채권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는 국가발개위가 '중국철도총공사가 채권발행규모를 작년에 비해 배로 늘리는 것'을 허가했다는 것이다.
이는 중국철도채권발행사상 최대규모이다.
둘째는 국가발개위가 '중국철도총공사가 철도건설채권 발행을 통해 부채를 상환하는 것'을 허용했다는 것이다.
잇따르는 철도건설채권의 발행으로 금년 4분기에는 철도건설이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허가문건에 따르면, 국가발개위는 중국철도총공사가 3000억 위안 규모의 중국철도건설채권을 분할 발행하는 것에 동의하였으며,
채권발행으로 조달한 자금 중 2000억 위안은 철도건설사업과 장비구입에 사용되고,
1000억 위안은 채무구조조정에 사용될 예정이다.
채권은 허가문건이 하달된 후 1년내에 과년도(跨年度)방식으로 발행된다.
그중 2016년 발행규모는 1700억 위안으로 550억 위안은 '창사~쿤밍 여객전용철도' 등 31개 철도건설사업에 ,
500억 위안은 장비구입에, 650억 위안은 채무구조조정에 사용된다.
소식통에 의하면, 실제적으로 국가발개위는 9월7일 '중국철도총공사의 중국철도건설채권발행 신청'에 대한 허가를 정식으로 내렸으며,
중국철도총공사는 이미 9월13일에 200억 위안 규모의 '2016년 제1기 중국철도건설채권'을
발행하였고, 그중 10년물과 20년물 입찰액은 각각 150억 위안과 50억 위안이다.
중국철도총공사의 '2016년 상반기 회계감사보고서'에 의하면, 2016년6월30일 현재
중국철도총공사의 총자산은 6.5조 위안, 총부채는 4.2조 위안, 부채율은 64%이다.
금년 상반기 세후이윤은 -72억 위안으로 전년동기의 -88억 위안에 비해 적자폭이 다소 감소하였고,
철도기본건설투자는 2646억 위안을 달성하여 금년투자목표의 43%를 달성하였는데,
이는 전년동기의 2807억에 비해 5% 감소한 것이다.
2016년 철도건설계획임무는 다음과 같다.
기본건설투자에는 6100억 위안, 고정자산투자에는 8000억 위안이 계획되어있다.
새로 영업을 시작하는 신규노선은 3200km에 달할 계획이며,
새로 착공하는 사업은 45개에 이를 계획이다.
철도건설진도(進度)가 느려진 것은 한편으로는 자금조달상황과 관련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업신청에 대한 허가 진도와 관련이 있다.
최근 몇 년 들어, 철도건설채권 발행규모는 계속하여 확대되어왔다.
철도건설채권 발행규모는 2006년이 400억 위안, 2009년이 1000억 위안,
2014년이 1400억 위안이었으며, 2015년 역시 1400억 위안이었는데,
2016년 철도건설채권 발행규모는 3000억 위안에 이르게 되었다.
소식통은 "국가발개위가 금년9월에서야 중국철도총공사의 채권발행 신청에 대한 허가를 내렸기 때문에,
지난주에서야 금년 제1기 철도건설채권이 발행되었다.
예년 이맘때는 채권발행이 거의 끝나가는 시기이다.
향후 2개월간 중국철도총공사는 채권밀집(密集)발행기에 들어가게 될 전망이다.
주목할 점은 이전에 발행된 철도건설채권은 모두 철도건설사업과 차량구입에 사용되었는데,
이번에 국가발개위가 승인한 3000억 위안 채권 중 1000억 위안은 채무구조조정에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는 중국철도총공사의 채무가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에 도달하였음을 설명하고 있다"고 하였다.
최근 국가발개위의 후주차이(胡祖才Hu zu cai)부주임은 "유관부문은 철도건설에 대한 자금(資金)지지역량을 한층 확대할 것"이라며,
"전문건설기금은 계속해서 중서부(中西部)지역철도사업에 치중하고, 철도발전기금, 채권, 토지종합개발 등의 정책을 활용하고,
금융기관은 대출심사허가의 속도를 높이는 등의 방법으로 건설자금 정액을 적시에 투입하는 것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 2016-09-22
http://dz.jjckb.cn/www/pages/webpage2009/html/2016-09/22/content_23675.htm
(发改委批复中铁总3000亿债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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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관련뉴스
China Railway Corp to Issue $45 Billion Worth of Construction Bonds
New York Times 2016-09-13
http://www.nytimes.com/reuters/2016/09/13/business/13reuters-china-railway-bonds.html?_r=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