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은 석유 수출에 있어서 중요한 호르무즈 해협을 우회할 방법을 찾는 데 한 걸음 더 다가갔습니다. 몇 년 전 공식적으로 개장한 Jask 석유 터미널은 지금까지 제한적인 활동만 보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위성 이미지에 따르면 테헤란의 석유 수출 전략에서 중요한 발전으로 해석되는 시설에 원유가 부분적으로 채워졌습니다.
이스라엘과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Jask의 중요성이 최근 증가했습니다. 불안한 시기에 이란은 여러 중동 생산국의 석유 운송에 중요한 동맥인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불행히도 이란은 석유 수출을 위해 이 해협에 의존하고 있지만, 아마도 이 해협에 대한 이란의 의지가 약해질 것입니다.
자스크를 통해 이란은 이 좁은 수로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고, 이는 이란에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Jask는 약 절반 용량으로 채워졌지만, 이미지에 따르면 이 시설의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이 터미널은 하루에 최대 100만 배럴을 적재하고 2,000만 배럴을 저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계획된 3개의 적재 부표 중 하나만 설치되어 운영 용량이 제한되었습니다. 이란의 주요 석유 수출 허브인 Kharg 섬은 과거에 그 양의 3배를 처리하여 1960년대 이후로 지배적인 배출구로서의 지위를 유지했습니다.
Jask에서 가장 최근의 적재 활동은 2024년 9월 9일부터 19일까지 이란의 초대형 유조선 Dune이 약 200만 배럴의 원유를 적재했을 때 발생했습니다. 이란의 석유 선적을 모니터링하는 전문 회사인 TankerTrackers.com에 따르면, 이는 2021년 첫 시범 운행 이후 Jask에서 처음으로 상당한 적재를 기록한 것입니다.
자스크 터미널의 일부 활동은 호르무즈 해협과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는 동시에 석유 흐름을 늘리려는 이란의 수출 전략의 변화를 알리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