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호 | 참가주체 | 초등(10) | 중(8) | 고등 | |
1 | 부모 | ∙초등무지개학교 |
| ||
2 | ∙과천맑은샘학교 |
|
| ||
3 | ∙산울어린이학교 |
|
| ||
4 | ∙벼리학교 |
|
| ||
5 | ∙수원칠보산자유학교 |
|
| ||
6 | ∙안양발도르프학교 |
|
| ||
7 | ∙고양우리학교 |
|
| ||
8 | ∙하남꽃피는학교 |
|
| ||
9 | ∙열음학교 |
|
| ||
10 | 교사+ (,부모 또는 학생) |
| ∙중등무지개학교 |
| |
11 |
| ∙중등칠보산학교 |
| ||
12 | ∙인천발도르프학교 |
| |||
13 | ∙광명볍씨학교 |
| |||
14 | ∙수지꿈학교 |
| |||
15 | ∙동림자유발도르프학교 |
| |||
16 | ∙서울자유발도르프학교 |
| |||
17 | ∙산어린이학교 |
| |||
18 | ∙꿈틀자유학교 |
| |||
19 | 학생+(교사) |
| ∙중고등무지개학교 | ||
20 |
| ∙더불어가는배움터 길 | |||
21 |
| ∙산돌학교 | |||
22 |
| ∙불이학교 | |||
23 |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 ||||
24 | ∙파주자유학교 | ||||
25 | ∙고양자유학교 | ||||
26 | ∙두드림자유학교 | ||||
27 | ∙푸른숲발도르프학교 |
- 27개의 학교가 어떻게 모여서 진행하면 좋을까.
(2) 문화제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장소는 섭외가 쉽지 않으므로 먼저 선정을 한다.
- 세부적인 논의는 2-3차례 이어간다.
① 목적 :
② 의도 :
③ 컨셉 :
타겟 :
컨셉 : 이전의 한마당의 컨셉이 조금 무거웠다.
보다, 그리다, 놀다. 같은..
가볍게 가자. 의미를 너무 부여하지 않고 즐겁게 했으면.
학생들도 참여할텐데, 교육적 슬로건은 애들이 잘 모르고 그냥 지나간다.
다른학교 친구들이랑 어울릴수 있는 유일한 기회. 아이들의 장을 만들어주지 않을까.
그래서 아이들이 주체가 되어 부스를 열고 더 많이 맡겼으면 좋겠다. 학생들의 부스 기획단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부스와 이벤트를 스스로 할수 잇는.. 예를 들어 선생님 놀이. 미술 종이접기 등..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이 놀이를 준비해 온다.
④ 장소: 경기도교육청 구 북부청사(의정부소재)에서 하는 것을 제안.
- 대학축제처럼 광장같은 트인곳에서 하면 어떨까.
- 인천대공원 ,성남시청광장. 과천말축제, 평촌중앙공원, 송도락페스티벌, 파주평화공원
- 비가오면 대책이 없음 -> 몽고텐트를 치면 될 것.
- 시간(10시-7시), 비용(최대 200이하), 내용.
- 각 단위에서 알아본다. (파주, 대학은 사무국장)
⑤ 구성 :
⑥ 프로그램 :
- 1000인의 오케스트라 : 각 단체에 연습을 하고, 문화제에서 1시간 정도는 플래시몹처럼 모여서 할수 있지 않을까.
- 아빠밴드 경연.
- 학교별로 부스를 하는 것보다, 동네가 비슷한 학교에서 같이 어울린다. 프로그램 중복을 방지.
- 학교별 동아리 뽐내기.
- 홍보를 목적으로 학교별 부스를 운영한다.
- 먹거리 장터( 현장별로) , 남은 장터 (남은물품)
- 문화공연, 자유발언대. 딱지치기 같은 전래놀이 부스 , 미완성 작품을 두고 사람들이 오고가며, 완성을 시킨다. 포스트잇을 붙여서 만든 세월호, 스탬프 찍기(중요프로그램- 기념품이나 상을 준다), 사물놀이
- 졸업생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토크콘서트
- 직접 가서 물어보는 즉문즉답.
- 보물찾기, (보물은 학교에서 준비한다)
- 새내기 모여라~ 대안학교 1-2년차의 부모들이 물어보는 시간.
- 족구대회
- 인간띠 잇기, 교육기본권 세미나, 외부초청(혁신학교)
- 무지개: 프로젝트에서 하고 있는 공부나 활동을 나누것을 발표.
- 작년 한마당에서 청년들의 발표가 가슴에 남는다. 그렇다면 교사나 부모, 아이들도 덜 불안할 것 같다.
- 초등의 경우, 학교별로 따로 준비해서 큰 그림을 만든다.
- 참석을 못하는 현장은 영상을 미리 만들어서 보낸다.
-그 공간에 모인사람들이 뭔가 한가지 일을 같이 했으면 좋겠다. 세월호나, 밀양등 우리가 연대해야할 곳을 알리는 것. 기억하고 있고 손짓을 나눌수 잇는 것.
- 공터에서 아이들과 놀고 싶다. 부스를 엄마손 끌려서 다니는 아이들보다는 공터에서 아이들이 모여서 놀수 있는..
- 이번 한마당의 색깔, 환경을 생각하여.. 일회용품 쓰지 않기/
- 주제를 선정해서 학교가 선택하게 한다. 예를 들어 꿈을 선택한 학교는 그 활동을 하는 것이다.
- 스템프를 찍으면 먹을 거리를 준다.
-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동화극. 토크 콘서트.
- 학생기획단아이들에게 역할을 준다. 영상, 도움, 사회적 이슈등에 대해 발표를 한다.
- 대안학교야 놀자. 체험을 늘려야 한다. 부스보다는 마당형태가 좋다.
- 각 학교에서 가장 즐겁게 할수 있는 활동을 하나씩 가져가서 1교시부터 5교시까지 스템프를 찍고 다 찍으면 대안교육 명예 졸업장 주기 1
- 가족단위에 줄수 있는 가이드북 만들기. 맨 뒷장에는
- 가족이 아이들의 니즈를 필요한것에 초점을 맞춘다.
- 각 학교의 특성들을 남겨서 메모리를 만들어야 하지 않나.
- 산학교는 다음날이 장터이다. 그래서 적극적 참여는 부담.
- 한 부스를 DJ박스를 만들어서 신청곡을 듣는다. 학교마다 풍물을 하니깐 마지막 마무리를 같이 한다. 아이들은 장기자랑을 좋아하지 않나.
- 학교나 아이들을 묶어서 기록을 묶어 놓는게..
- 공간을 열어 놓으면 정신이 하나도 없을 것이다. 길거리에 20-30명정도 놓고 얘기한다는 컨셉.
- 지역에서 축제할 때, 햇볕을 피해서 쉴 공간을 만들어 주면 좋아한다.
⑦ 조직(역할분담) :
당장 온라인 밴드를 만든다.
학생기획팀을 빨리 섭외해 본다( 학생회 공문 발송)
모든 학교가 참여했으면 좋겠다.
- 차기회의 날짜 5/9 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