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섯 방향에 예경을 하는 이유 & 장자의 아들이여, 어떻게 성스러운 여섯 방향을 감싸는 자가 되었는가? 장자의 아들이여, 이들 여섯 방향을 알아야 합니다, 동쪽 방향은 부모라고 알아야 합니다, 남쪽 방향은 스승이라고 알아야 합니다,서쪽 방향은 자식이라 알아야 합니다, 부쪽 방향은 친구와 동료라고 알아야 합니다, 아래 방향은 하인과 고용인들이라고 알아야 합니다, 위 방향은 사문과 바라문이라고 알아야 합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아들은 다음의 다섯 경우로 동쪽 방향인 부모를 섬겨야 합니다, 나는 그분들을 잘 봉양할 것입니다, 그분들에게 의무를 행할 것입니다, 가문의 대를 확고하게 할 것이다, 유산인 부모의 훈육대로 잘 실천할 것이다, 부모가 돌아가시면 그분들을 위해서 보시를 잘ㄹ할 것이다,라고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아들은 동쪽 방향인 부모를 섬깁니다, 그러면 부모는 다시 다음의 다섯 경우로 아들을 사랑으로 돌봅니다, 사악함으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선에 들어가게 하며, 기술을 배우게 하고, 어울리는 아내와 맺어주며, 적당한 때 유산을 물려줍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경우로 아들은 동쪽 방향인 부모를 섬기고, 부모는 다시 이러한 다섯 경우로 아들을 사랑으로 돌봅니다, 이렇게 해서 동쪽 방향은 감싸지고 안전해지고 두려움이 없는 것입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제자는 다음의 다섯 경우로 남쪽 방향인 스승을 섬겨야 합니다,일어나서 맞이하고, 섬기고, 배우려 하고, 개인적으로 시봉하고, 기술을 잘 배웁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제자는 남쪽 방향인 스승들을 섬깁니다, 그러면 스승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경우로 제자를 사랑으로 돌봅니다, 잘 휸육되도록 휸육하고, 잘 이해하도록 이해시키며, 기술을 모두 다 배우도록 잘 가르치고, 친구와 동료에게 잘 소개해주며, 모든 곳에서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경우로 제자는 남쪽 방향인 스승을 섬기고, 스승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경우로 제자를 사랑으로 돌봅니다, 이렇게 해서 남쪽 방향은 감싸지고 안전해지고 두려움이 없는 것입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남편은 다음의 다섯 경우로 서쪽 방향인 아들을 섬겨야 합니다, 존중하고, 얕보지 말고, 바람피우지 않고, 권한을 넘겨주고, 장신구를 사줍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남편은 서쪽 방향인 아내를 섬깁니다, 그러면 아내는 다시 다음의 다섯 경우로 남편을 사랑으로 돌봅니다, 맡은 일을 잘 처리하고, 주위 사람들을 잘 챙기고,바람피우지 않고, 집안에 재산을 잘 보호하고, 모든 맡은 일에 숙련되고 게으르지 않습니다,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경우로 남편은 서쪽 방향인 아내를 잘 섬기고, 아내는 다시 이러한 다섯 경우로 남편을 사랑으로 돌봅니다, 이렇게 해서 서쪽 방향은 감싸지고 안전해지고 두려움이 없는 것입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선남자는 다음의 다섯 경우로 북쪽 방향인 친구와 동료를 섬겨야 합니다, 베풀고, 친절하게 말하고, 그들에게 이익이 되게 행하고, 자기 자신에게 하듯이 대하고, 언약을 어기지 않습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선남자는 북쪽 방향인 친구와 돌료들을 섬깁니다, 그러면 친구와 동료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봅니다, 취해 있을 때 보호해주고, 취해 있을 때 소지품을 보호해주고, 두려울 때 의지처가 되어주고, 재난에 처했을 때 떠나지 않고, 그의 자녀들을 존중합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경우로 선남자는 북쪽 방향인 친구와 동료를 섬기고, 친구와 동료들을 다시 이러한 다섯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봅니다, 이렇게 해서 북쪽 방향은 감싸지고 안전해지고 두려움이 없는 것입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주인은 다음의 다섯 경우로 아래 방향인 하인과 고용인을 섬겨야 합니다, 힘에 맞게 일거리를 배당해주고, 음시과 임금을 지급하고, 병이 들면 치료해주고, 특별히 맛있는 것이 있으면같이 나누고, 적당한 대에 쉬게 합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주인은 아래 방향인 하인과 고용인들을 섬깁니다, 그러면 하인과 고용인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경우로 주인을 사랑으로 돌봅니다, 먼저 일어나고, 나중에 자고, 주어닌 것에 만족하고, 일을 아주 잘 처리하고, 주인에 대한 명성과 칭송을 달고 다닙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경우로 주인은 아래 방향인 하인과 고용인들을 섬기고, 하니과 고용인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경우로 주인을 사랑으로 돌봅니다, 이렇게 해서 아래 방향은 감싸지고 안전해지고 두려움이 없는 것입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선남자는 다음의 다섯 경우의 위 방향인 사문과 바라문들을 섬겨야 합니다, 자애로운 몸의 업으로 대하고, 자애로운 말의 업으로 대하고, 자애로운 마음의 업으로 대하고, 대문을 항상 열어두고, 일용품을 공급합니다,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선남자는 위 방향인 사문과 바라문들을 섬깁니다, 그러면 사문과 바라문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봅니다, 사악함으로부터 멀리하게 하고, 선에 들어가게 하고, 배운 것을 깨끗하게 해주고, 천상으로 가는 길을 일러 줍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경우로 선남자는 위 방향인 사문과 바라문들을 섬기고, 사문과 바라문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봅니다, 이렇게 해서 위 방향은 감싸지고 안전해지고 두려움이 없는 것입니다, 디가 니까야, [ 교계싱갈라 경 ], & 불자의 삶 & & 사랑하는 사람과 다음 생에서도 함께 하려면 & 나꿀라삐따 장자 부부가 세존이시여, 저희 부부는 이생뿐만 아니라 다음 생도 함께하기를 간절히 원합니다,라고 말씀드리자 부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남편과 아내가 둘 다 지금 여기서도 서로서로 보기를 원할뿐만 아니라, 내세에서도 서로서로 보기를 원한다면, 그들 둘은 동등한 믿음과 동등한 계행과 동등한 베풂과 동등한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 그대들은 지금 여기서도 서로서로 보게 될 것이고, 내세에서도 서로서로 보게 될 겁입니다, 아굿다라 니까야,[ 어울리는 삶 경 ]. & 목련 존자가 환생한 어머니를 삼보에 귀의시키다 & 목련은 이와 같이 생각했다, 세존께서 예전에 이렇게 말씀하셨다, 부모님께서는 자식을 위해 하기 어려운 일을 하시고, 젖을 먹여 길러주시며, 갖가지 세상의 일들을 가르쳐서 알게 하신다, 가령 어떤 사람이 한쪽 어깨에는 아버지를 올리고, 한쪽 어개에는 어머니를 올려 놓고 백녕을 지낸다 하더라도 부모님의 은혜를 갚을 수가 없다, 또 대지의 온갖 보배와 장신구로 부모님을 봉양하더라도 부모님 은혜를 갚을 수 없으며, 부모님을 진심으로 존경하는 것이 못 된다, 만일 부모님께서 삼보를 믿지 않으시면삼보를 믿게 해드려야 은혜를 갚는 것이다, 부모님께서 계행을 지키지 않는다면 계를 지킬 수 있도록 해드리고, 부모님께서 인색하고 남에게보시를 하지 않거든 기꺼이 보시할 수 있게 해드리며, 부모님께서 지혜가 없거든 지혜를 갖추도록 해드리는 것이 은혜를 갚는 것이라 하셨다, 목련은 또 이렇게 생각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 내가 지금까지 하나도 한 것이 없구나, 그러고는 바로 삼매에 들어 돌아가신 어머니께서 어느 곳에 태어 났는지 살펴보았다, 목련은 천안으로 돌아가신 어머니께서 마리지 세계에 태어나신 것을 보고 이렇게 생각했다, 누가 그곳에 가서 법으로 교화핳 수 있슬까? 이것은 누구도 할 수 없고오직 부처님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리고 부처님 계신 곳으로 가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부모님께서는 자식에게 하기 어려운 일을 해주십니다, 돌아가신 저의 어머니께서는 지금 마리지 세계에 태어나셨는데, 그 세계에 가서 어머니를 교화할 수 있는 자가 없습니다, 부디 세존께서 인도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부처님께서 목련에게 말씀하셨다, 누구의 신통력으로 그 세계에 갈 생각입니까? 저의 신통력으로 부처님과 함께 그 세계를 갈 수 있도록 자비를 베풀어주십시오, 목련은 부처님과 함께 한 발을 옮기는 것이 하나의 세계와 하나의 수미산을 건너는 신통력으로 7일이 걸려서 마리지 세계에 도착했다, 목련의 어머니는 목련이 먼 곳으로부터 오는 것을 보았다, 오래도록 너를 보지 못했는데, 어떻게 올 수 있었느냐? 마리지 세계 사람들은 이말을 듣고 이렇게 말했다, 이 여닌은 나이가 어린데 어째서 자식은 늙었을까? 목련이 그들에게 말했다, 이분은 저를 낳고 길러주셨습니다, 이분은 저의 어머니십니다, 끄대 부처님께서는 목련의 어머니가 원하는 것과 번뇌의 종류와 그 성질을 아시고, 그녀를 깨닫게 하기 위해 사성제의 이치를 설하셨다, 그녀는 설법을 듣고 수다원과를 얻어 금강의 지혜로로써 20가지의 자아가 있다는 견해를 꺽어 없앴다, 자아가 있다는 견해를 부수고 진리를 보고 모든 사견을 깨뜨렸다, 그리고 세 가지 인연에 대해 말씀하셨다, 세존께서 저를 유익하게 하셨습니다, 이 이익은 부모나 국왕이나 천신의 권속들과 사문, 바라문들은 할 수 없으며, 이것은 오직 부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입니다, 피의 바다를 마르게 하시고, 뼈의 산을 깨뜨리며, 나쁜 곳에 문을 닫고, 열반의 길을 열어 보이며, 천상과 인간에 태어나는 선업을 일으킵니다, 그러고는 곧 게송을 읊었다,세존의 위신력으로 나쁜 곳으로 향하는 길을 막았네. 악도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니 열반에 이르는 문을 열어 보이셨네, 세존께서는 모든 허물을 제거하셨으니 지혜의 눈을 생기게 하시고 청정한 근원에 도달하게 하시며 고해의 언덕을 뛰어넘게 하셨네, 세존게서는 천상과 인간의 스스이시라 생로병사의 괴로움을 잘 제거하셨네, 수없이 많은 세상이 지나도 만나뵙기 어려운데 이제 만나 뵙고 수다원이 되었네, 이렇게 게송을 읊고 나서 부처님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저는 이제 불법승 삼보에 귀의해 우바이가 되겠습니다,목숨이 다할 때까지 귀의하겠습니다, 이제 부처님과 목련존자에게 공양을 올리고자 합니다, 그때 세존께서는 잠자코 청을 받아들이셨다, 목련위 어머니는 부처님께 음식을 만들어 올렸다 ,[근본설일체유부 비나야약사 ]. & 우란분절의 유래 & 부처님게서 사위성에 계실 때 목련이 비로소 여섯 가지 신통을 얻었다, 부모를 제도해 그 은혜를 갚으려고 도의 눈으로 관찰하니, 돌아가신 어머니가 아귀 세계에 태어나 음식을 먹지 못해 고통을 받고 있었다, 목련은 슬피 울며, 아귀 세계로 가서 어머니께 음식을 드렸다, 그러나 밥이 어머니의 입에 들어가기도 전에 불덩이로 변해 어머니는 음식을 먹지 못했다, 목련은 급히 돌아와 슬픈 얼굴로 그 일을 부처님께 말씀드리자, 부처님께서 목련에게 말씀드렸다, 그대 어머니는 죄의 뿌리가 깊어서 그대 혼자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가 없다, 여러 스님의 위신력으로 헤탈을 하여야 한다, 내가 구제하는 법을 말해주겠다, 7월 15일 액난에 빠진 부모를 위해 국수와 밥과 다섯 가지 과일과 물 긷는 그릇과 향기로운 기름과 촛불과 평상의 침구등을 장만해 여러 스님에게 공양을 올려야 한다, 이날 모든 성현이나 보살이 스님으로 변화해 대중속에 있으면서 이 공양을 받을 것이다, 만이 어떤 이가 이와 같이 공양을 올린다면, 부모와 친척이 모두 삼악도에서 벗어나 해탈할 것이다, [ 불설보훈본분경 ],[ 2023년, 12월 21일, 오전 10시,7분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