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상담의 이해
상담의 초점은 문제가 아니라 개인이다. 상담의 목적은 특별한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나은 통합된 방식으로 현재와 미래의 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개인이 성장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로저스 (Carl. Rogers, 1977) -
1. 상담의 정의
⑴. 상담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조력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상담활동의 공동주체로서 내담자의 지각확장을 통해 문제예방, 발달과 성장, 문제해결을 달 성함으로써 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조력과정이다.
①.상담활동의 공동주체 상담자와 내담자다. 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일방적 으로 전문적 기술을 적용하는 활동이 아니라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다, 상담자 와 내담자가 모두 상담활동의 주체라는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②. 상담자는 전문적 훈련을 받는 사람이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한 전 문적 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③. 내담자는 조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조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은 없 다. 따라서 우리 모두가 잠재적 내담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내담자 라는 용어가 어떤 심각한 문제를 가진 사람을 함축하지 않는다. 상담활동에 참여하게 되는 내담자의 유형은 다양하다.
④. 상담은 내담자의 자각확장을 이루도록 조력하는 활동이다. 대부분의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이해의 부족, 즉 자신이 갖고 있거나 행하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 함으로써 고통을 받는다.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 인지를 알아차리도록 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⑤,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예방, 발달과 성장, 문제해결을 달성하는 것이다.
내담자는 분명히 나름대로의 목적을 갖고 상담을 받기 위해 찾아온다. 상 자가 일차적으로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사항은 내담자가 현재보다. 나은 상 태 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힐(Hill,1993)이 지적한 것처럼 상담자는 세 가지 주요한 역할인 치료적(문제 해결을 위해 조력하는) 역할, 예방적(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을 기대하고 계획을 세우고 방지하는) 역할, 교육적 및 발달적 (잠재력을 발견하고 발달 시키는 ) 역할을 실천하는 사람이다.
⑥, 상담은 내담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⑦, 상담은 조력과정이다, 상담은 과정을 강조하는 활동이다.
상담자는 조력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해방, 발달 및 성숙 문제해결을 위 한 힘과 기술을 증진시키는 노력을 한다. 즉 상담자는 인간의 문제가 끝이 없는 것처럼 형식적으로 상담이 종결되었다고 해서 내담자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고 보지 않는다.
2. 상담자
상담의 주체로서 상담자가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해는 상담을 공 부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관계 를 바탕으로 서로가 주고받는 사회적 영향이라 할 수 있다.
#. 사회적 영향이론에서 강조하는 상담자의 중요한 특성인 전문성, 친근감, 신뢰감
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전문성: 상담자가 타당한 주장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사 람 으로 보이는 정도다.
②,친근감: 친근감의 관련요인은 비슷한 출신배경, 비슷한 의견, 비슷한 언어
(사투리, 억양, 단어선택 등), 상담자가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는 것,
공격적이지 않고 친절한 것, 등 이다. 또한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
의 자기노출도 친근감을 위한 중요한 부분이다.
③,신뢰감: 관련된 요인은 정직하다. 솔직하다. 비밀유지를 해 준다. 진지하다, 개방적이다, 존경심이 간다. 책임감이 있어 보인다. 이기적이지 않 다. 공평하다 등이다.
1). 상담자의 지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혜로운 삶을 강조한다. 마찬가지로 내담자들은 자신의상담자가 지혜를 가진 전문 상담자이길 원한다.
①.성격: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호감을 주는 성격이어야 한다. 경직되지 않는 유연 성과 안정성을 보여 줄 수 있는 성격이어야 한다.,
②. 윤리적 책임감
: 상담 전문성에서 상담자의 윤리적 책임감은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는 특별 한 경우를 제외하고 비밀유지를 지켜야 한다.
③.태도
: 덕의 추구와 실현에 관심을 갖고 자기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어야 한 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를 보인다.
④, 경험에 근거한 지식
⑤, 인지적 지식과 지적 기술
⑥, 훈련
: 상담자는 전문적 훈련을 받고 전문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 요하다, 상담자는 필요한 전문적인 훈련의 자격증을 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갖춘 훌륭한 스승에게 훈련을 받고 또한 자신이 훌륭한 수퍼바이저 능력을 갖춘다.
⑦, 인간관계 스타일
⑧, 인간 차이에 대한 이해,
⑨, 인간성에 대한 이해
: 상담자는 인간의 고통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한계와 자신의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철학적 지식이 필요하며 철저히 자기이해가 요구된다. 더불어 상담자는 인간의 독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상담자의 특성
: 효과적인 상담자의 특성은 오랫동안 가장 인기 있는 연구 주제가 되어 왔다. 대부분의 연구가 상담자 효과로서 이론적 입장이나 전문적 경험과 같은 상담자 의 특별한 특성과 관련하여 시도되어 왔다.
①, 효과적인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능숙한 대인관계기술을 가진 다.
②, 효과적인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진실감, 신뢰감, 자신감을 야기한다.
③, 효과적인 상담자는 내담자를 돌보고 존경한다.
④, 효과적인 상담자는 타인 이해뿐만 아니라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성숙된 삶을 영위한다.
⑤, 효과적인 상담자는 내담자와는 갈등을 효과적으로 처리한다.
⑥, 효과적인 상담자는 가치 판단을 강요함이 없이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한다.
⑦, 효과적인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파괴 행동패턴을 확인할 수 있고 그러한 자 기 파괴 행동을 보다 보상적인 행동패턴으로 변화하도록 조력할 수 있다.
⑧, 효과적인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특별한 가치가 있을 어떤 영역에 있어 전문적 인 지식과 경험을 갖는다.
⑨, 효과적인 상담자는 체계적으로 추리하고 체계에 의해 생각할 수 있다.
⑩, 효과적인 상담자는 문화에 대한 능숙한 지식을 가진다. 즉 그는 사람들이 생 활 하는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⑪, 효과적인 상담자는 자신을 좋아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욕구 을 만족시키지 위 해 내담자를 이용하지 않는다.
⑫, 효과적인 상담자는 인간행동의 심층적 이해를 발달시킨다.
⑬, 효과적인 상담자는 바람직한 인간 모델을 가진다. 이러한 인간은 건강하고 효과적이며 충분히 기능하는 자질과 행동패턴을 가진다.
3). 상담자의 돌봄
* 상담자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를 돌본다. 따라서 상담자는 “ 돌봄의 의미가 무 엇인지를 분명하게 이해하는 게 필요하다.
* 사람들은 서로 돌봄을 주고받으며 살아간다. 일반적으로 돌봄의 주고받음은 당 사자와 밀접하게 관련된 관계에서 일어난다. 서로의 관계가 혈연 학연 지연 친구관계 사업관계, 등 다양하게 맺어진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 상담이란 활동은 매일 일어나고 있다. 당신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고통 받은 친구의 애기를 열심히 들어준다면 그 자체가 훌 륭 한 상담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에게 관심을 가져준 사람이 있다는 것 자체가 대중 속의 고독을 느끼며 살아가는 우리에게 큰 의미가 된다.
*. 메이어프는 돌봄의 정의를 돌보는 대상이 성숙하고 자기실현 하도록 돕는 것 이라고 하였다 그가 제안한 다른 사람의 성숙과 실현을 돕기 위한 돌봄의 주
요한 구성요소는 지식 리듬의 변화. 인내. 정직성. 신뢰. 겸손. 희망. 용기 다. 이러한 돌봄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상담자의 돌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
해 보고자 한다.
①, 지식
②, 리듬의 변화 : 상담자가 가져야 할 유연성과 관련된다.
③, 인내 : 돌보는 사람으로서 상담자 자신에게 부딪치는 어려움을 참고 견디는 것이다. 예를 들면 헬렌 켈런 를 돌본 사회사업가인 셀리반 의 인내를 들 수 있다.
④, 정직성
⑤, 신뢰: 인간관계에 가장 중요한 서로를 믿는 마음이 신뢰다. 상담자가 신뢰감을 갖고 내담자를 대할 때 내담자도 마찬가지로 인간에 대한 신뢰를 터득 하리라 본다.
⑥, 겸손
⑦, 희망: 아무리 어렵고 무기력한 상태라 할지라도 그러한 상태를 벗어날 수 있 다는 하나의 믿음이 희망이다.
⑧, 용기; ㅇ. 자신감 혹은 우리말로 어려운 상황에서 기를 잃지 않는 것이 용기다
상담자는 뜻대로 일이 잘 되지 않을 때 좌절감에 빠질 수 있다.
ㅇ. 용기는 미지의 세계로 들어갈 때 나타난다. 그런 용기는 맹목적이 아니라 용기 있는 사람의 어려움을 참아내는 인내를 가진 반면 낙 담한 사람은 용기를 잃고 포기한 인내심을 상실한 사람이다.
4). 상담자의 관점
: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인간관이며 철학적 관점이다. 상담자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관을 형성하며 자신의 인간관에 입각하여 어떻게 내담자를 조력할 것인가에 대한 변화모델을 개발한다. 이러한 변화모델이 상담 접근방식 이며 보다 체계적으로 확립된 접근방식은 상담이론이 된다.
첫째,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인가?
둘째, 내담자를 어떻게 조력할 것인가?
ㅇ. 상담자가 인간을 어떻게 보고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내담자를 어떻게 상담할 것인가에 대한 상담자의 관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ㅇ. 당신의 문제해결하려는 노력은 많은 경우에 당신이 삶을 보는 관점에서 비 롯 된다. 우리는 타인이나 객관적 관점에서보다 자신의 관점에서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보는 문제의 원인이나
해결의 노력이 제한적일 수 있다.
①. 프로이트의 관점
: 정신분석의 주요 개념 및 기법: 의식의 수준( 무의식, 전의식, 의식),성격의 구조( 원초 아, 자아, 초자아), 심리성적 발달단계, 불안 방어기제 자유연상, 꿈의 해석, 정화, 전이 및 역전이 저항 해석 등.
②, 아들러의 관점
:내담자의 문제는 인생초기에 형성한 생활양식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내담자가 가진 긍정적 자질을 개발하고 뚜렷한 목적의식과 노력을 통 해 새로운 방향으로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다. 내담자가 느끼는 열등감은 성 취를 위한 초석이 된다.
: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및 기법 :열등감과 보상,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조사, 인생과제 ( 사회적 관심, 사랑과 결혼, 일과 직업, 자기지향, 영성), 증상처방, 단추 누르기 기법, 마치~ 처 럼 행동하기 격려하기, 재 정 향 등,
③, 융의 관점
:내담자의 문제는 정신적인 내적 갈등에서 비롯되었다. 인간으로서 내담자가 타고난 본성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 병리학은 내담자가 정신적으로 격고 있는 고통의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내담자는 자 신이 겪는 정신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는 정신에 대한 자기분석이 필요하다
④, 스키너의 관점
: 내담자의 문제는 잘못된 학습에서 비롯된 습관이다. 내담자가 원하는 어떤 행동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해 그가 원하는 반응을 강화해 주라 상담자는 내 담자에게 문제가
되는 구체적인 행동을 파악하고 평가하여 체계적인 조작적 조건형성 절차를 적용하여 그의 부적절한 행동을 바꿀 수 있다.
: 행동치료의 주요 개념 및 기법 : 강화, 강화계획, ABC분석 토큰경제법, 타 임 아웃, 처벌 등.
⑤, 로저스의 관점
: 내담자의 문제는 긍정적 존중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으로 유기체의 자기조절인 가치화 과정에 어긋나게 가치를 조건화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만약 내담자가 상담자로부터 진솔하고 공감적이고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을 받는다면 내담자는 변화될 수 있다.
,인간중심치료의 주요 개념 및 기법: 경험 강조, 가치의 조건화의 상담자의 중요한 특성인 진솔성, 공감,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등,
⑥, 펄스의 관점
: 내담자의 문제는 그가 유기체의 지혜를 무시한 데서 비롯되었다.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오관을 통해 현재 그가 경험하는 것을 자각하도록 하라 민감 한 자각을 통해 게슈탈트의 순환을 원활히 하도록 하라. 내담자로 하여금 돌로 나누어진 상반된 자기 간의 끊 임 없는 자기고문 게임을 끝마치고 자 신을 통합하도록 하라.
게슈탈트 치료의 주요 개념 및 기법 : 미해결된 일 접촉경제 장애(내사, 투사, 반전, 편향, 합류), 강자-약자, 자기고문게임, 과장하기, 빈 의자 기 법 등.
⑦.얄 롬 의 관점
: 내담자의 문제는 삶의 궁극적 관심사인 죽음 무의미성, 고립, 자유, 와 관 련 되어 있다. 내담자가 이러한 궁극적 관심사에서 비롯된 불안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중요하다. 내담자가 실존적 존재로서 자신의 궁극적 관심사 를 자각하고 직면하여 삶의 원동력으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
실존주의 상담의 주요개념 및 기법 : 궁극적 관심사(죽음, 무의미성, 자 유, 고립), 실존주의 상담에서 보는 네 가지 세계 (주변세계, 공존세계, 고유세계, 영적 세계)
⑧, 프 랭 클 의 관점
: 내담자의 문제는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의지를 상실한데서 비롯되었다. 인 간은 자기분리와 자기초월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러한 능력에 근거 한 역설적 의도와 탈 숙고를 통해 불안과 공포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으면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 다. 의미치료의 주요 개념 및 기법 : 의미의 원천 (일, 사랑, 고통, 과거, 최상의 의미), 역설적 의도, 탈 숙고 등.
5). 상담자의 윤리
: 상담 전문직은 응용심리학으로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사람에게 적용하는 학문 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조력욕구를 충족시켜 그가 현재 상태보다 나은 상태로 변화되도록 조력해야 할 책임과 함께 내담자의 이익에 위배되는 행동을 해서는 안될 의무가 있다. 다시 말 한 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피해를 주는 어떤 행동도 해서는 안 된다.
⑴. 상담자의 윤리적인 책임감은 막중하게 유지되고 관리 되여야 한다.
①.비밀유지
: 상담전문직에서 비밀유지는 매우 중요하다.
②,전문적 한계
: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과 훈련을 통한 자격을 바탕으로 실천적 활동을 하 는 전문가다. 따라서 상담자는 전문적 책임감과 기술을 가지고 내담자를 조력 하는 것이 요구된다.
③,이중관계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중관계를 피해야 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친인척, 친구, 직장상사 등인 경우에 이러한 관 계가 상담의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면 다른 상담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④, 성적 관계
: 상담자는 상담관계 중에 있는 내담자와 어떤 종류의 성적 관계도 가져서 는 안 된다.
3. 내담자
상담은 조력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를 돕는 전문적 활동이다. 내담자는 상담의 주체로서 또 다른 주체인 상담자와 함께 상담활동을 통해 자신의 문제 해결인 상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로저스는 주관적 인간은 기본적으로 어떤 중요성과 가치를 가진다. 그가 어떻게 평가 되고 명명되건 그는 인간이다. 라고 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로저스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의 관계가 인간 대 인간의 관계임을 강조하였다.
1). 내담자의 체계
인간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 최근에 많은 건강심리학자들은 총체적 건강을 강조한다. 인간의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은 서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는 점에서다, 분명 건강한 신체는 건강한 정신에 영향을 주고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 영향을 준다.
①.내담자의 행동에 초점: 부적절한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킬 것을 강조하는 상담이론은 주로 심리학의 제2세력인 행동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적 학습이론 등에 근거한 행동치료는 내담자의 행동 변화가 주요한 관심사다.
②.내담자의 감정에 초점: 내담자가 겪는 불안 공포 우울 등은 그의 경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나타남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내담자 개개인이 갖는 주관적 가치와 의미가 그의 정서/ 감정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③.내담자의 인지에 초점: 인지에 초점을 두는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각을 바꾸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을 강조한다.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꿀 것을 강조하는 엘리스의 인지. 정서. 행동치료가 여기에 속한다. 또한 벡 은 부적절한 자동적 사고가 내담자의 부적응과 관련됨을 강조한다.
2).내담자의 발달연령
상담전문직에서 내담자의 발달연령은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발달연령에 따라 겪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각자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발달연령에 따른 발달과업을 완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조력하기 위해 발달연령의 주요한 특성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는 것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내담자의 문제는 대체로 발달연령에 부합한 행동을 하지 못한 것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개인의 적응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평생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미 지적한 것처럼 상담의 과정을 강조하는 학문이며 삶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에서 필요한 조력활동이다.
①.청소년 상담: 내담자의 발달연령은 중.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시기로 대략 13세에서 ·18세까지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의 문제도 대체로 아동처럼 발달과업과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친구나 이성 관계 비행, 정체성 혼란 학업문제 진로문제 등을 고민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청소년들이 정체감을 확립하고 동성이나 이성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도록 조력하다. 또한 학생들의 현재의 일인 공부와 미래의 직업 활동을 위해 학업상담과 진로상담을 한다. 상담자는 더불어 청소년들이 쉽게 말려들 수 있는 비행을 차단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②.노인상담: 인간이 나이가 들어 노인이 된다는 것은 필연적 과정이다. 노인상담은 발달연령의 마지막 단계인 노 인기 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상담을 말한다. 현대의학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노인의 인구는 급증하고 있다. 한국 사회도 이미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인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현실을 고려할 때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효과적인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통해 노인들이 노령화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요구된다.
3).내담자의 구성인원
①.개인상담: 상담자와 내담자가 일대일로 만나 조력활동이 이루어지는 상담을 말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내담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달성되면 상담을 종결한다.
②.집단상담: 기본적으로 내담자들이 2명이상으로 구성되어 조력활동이 이루어지는 경우다. 이상적인 내담자의 구성인원이 몇 명이어야 한다는 원칙은 없다. 구성인원의 결정은 내담자들의 연령 문제유형, 문제 심각성 등에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8~12명이 바람직하다. 집단 상담이 교육적이거나 훈련적인 목적이 강할 때는 집단의 수가 더 많아질 수 있다.
집단 상담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집단역동성과 집단응집력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한다.
4), 내담자의 조력요구: 상담은 내담자들의 욕구를 확인하고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킬 전략과 서비스를 계획하기 위한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①.문제예방상담
②,발달과 성장 상담
③,문제해결상담
5).내담자의 문제내용
①.정신 건강 상담
②,진로상담
③,성 상담
④,성장 상담
⑤,비행 상담
⑥,학습 상담
⑦,물질남용과 중독 상담: 내담자들은 알코올 니코틴 약물과 같은 물질남용과 도박이나 게임과 같은 활동중독에 빠져 자기 통제력을 상실한 상태에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탐닉한 부적절한 자기파괴 습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중독 상담자는 내담자 주변의 사회적 지지를 잘 활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⑧,가족문제 상담
⑨,위기상담: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을 해칠 수 있는 위급한 상황에 있을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조력하는 데 있어 시간의 긴박성을 인식하면서 위기상황을 처리할 수 있는 위기관리능력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 위기란 말은 ‘위험 속에 기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⑩,목회상담
6).내담자 조력수단
:상담자가 내담자를 조력하는데 사용하는데 주요한 도구나 수단이 무엇인가에 따라 다양한 상담이나 치료유형이 있다. 이러한 상담에 속하는 것으로는 놀이치료, 미술치료, 독서치료, 무용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등이 있다. 상담자가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내담자를 상담하는 경우에는 조력도구와 관련한 체계적 훈련을 받아야 한다.
2장 상담의 기본원리
상담자로서 경험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웰펠 과 패터슨은 효과적 상담의 기본원리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내용을 제안하였다.
1: 사회적 및 문화적 맥락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2: 성공적 상담의 정의로서 내담자가 원하는 성숙
3: 내담자 변화의 근간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긍정적 관계
4: 장렬한 경험으로서 상담
5: 상담과정에서 적극적 파트너로서 내담자
6: 기본적인 전문적 책임감으로 윤리적 행위
상담은 인간의 변화를 위한 활동이다. 내담자의 변화를 위해 상담자는 온 몸과 정신으로 전력해야 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모든 생각, 감정 행동이 내담자에게 영향을 준다는 것을 명심하며 상담활동에 임해야 한다. 여기서는 이런 점을 고려하여 필자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일반적으로 상담자들이 가져야 할 신념과 태도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파악, 변화를 위한 조력활동의 원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에 소개되는 20가지 내용은 상담 접근 방식의 입자에서 보면 통합적이고 절충적이라 할 수 있다.
1. 상담자의 신념과 태도: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하는 참여적 관찰자이며 촉진자다. 상담자가 갖는 신념과 상담에 임하는 태도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준다. 이런 점에서 몇 가지 상담의 원리로서 상담자가 상담에 어떻게 임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자
1). 변화에 대한 확신을 가져라
*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조력자이다. 변화의 조력자가 변화가 일어날까 하는 의구심을 갖고 상담에 임하다면 그것은 상담자의 자기기만이다. 그리고 상담자가 상담자이기를 포기한 것이다. 상담자가 활동을 통한 변화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다른 직종으로 전문성을 바꾸어야 한다.
2) 윤리적 책임감을 인식하라
*. 상담전문직을 유지하는 기둥의 하나는 비밀유지라고 할 수 있다. 상담자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내담자를 위해 비밀유지를 지키는 것은 중요한 윤리적 책임감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자신의 연행에 대해 책임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3).자각을 확장하라
*. 상담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이해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상담에서 제기되는 많은 문제는 가치와 관련되어 있다.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와 가치갈등을 가질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상담자는 슬기롭게 가치갈등을 처리하기 위해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다. 내담자가 제기하는 어떤 문제에 자신도 모르게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아니며 반응을 회피하는지 알아차리는 게 필요하다.
4).본보기를 보여라
*. 상담활동을 학습과 재학습을 위한 활동이라고도 한다.
5).내담자를 위한 함께 함을 보여 주라
*. 학생들에게 상담을 가르치면서 상담자가 가져야 할 내담자에 태도로서 자주 강조한 말이 “I am with you, and I am for you. "다.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기를 어떻게 대하는가를 관찰하며 상담자에게 반응한다. 상담회기 중에 상담자자는 신체언어와 태도를 통해 정말 내담자를 위해 존재함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내담자에게 전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며 상담에 임하는 태도를 습관화하라. 상담자는 자연스럽게 이러한 태도가 몸에 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상담자는 온통 내담자에게 집중해서 관찰하고 경청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2. 내담자의 이해와 문제 파악
1). 적극적 경청을 하라
*. 상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담자의 경청이다. 경청만 잘 해 주어도 내담자의 문제가 해결 된다고도 말한다. 사람들의 문제는 대체로 가까운 사람과의 갈등이나 싸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내담자들은 자주 자신을 진정으로 이해해 주는 사람이 없다고 말한다. 이런 이유로 상담자가 내담자를 잘 경청해 주면 내담자는 자각의 확장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한다. 펄스는 언뜻 보기에 이상한 대립이지만 인간관계에서 진실인 경청 대 싸움 을 제안하였다.
*. 적극적 경청이라고 말하는 것은 귀와 눈을 가지고 내담자의 음성언어와 신체언어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음성언어보다 신체언어를 훨씬 신뢰한다. 사람들은 언어를 통해 사실을 그대로 기술하기보다 정신적 조작을 하곤 한다. 내담자가 화가 나지 않았다고 말하는데 눈과 얼굴의 표현은 정반대의 경우다, 눈과 귀로 잘 경청하여 이러한 내담자의 불일치를 지적하는 것이 직면이다.
2). 내담자의 시간 관리를 잘 살펴라
: 인간에게 시간은 실존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내담자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은 그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부적응적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인 시간을 부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자신의 시간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의 인생을 제대로 통제하고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담자가 시간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다거나 게임중독에 빠져 밤새워 게임을 하고 다음날 해야 할 일들을 하지 못한다거나, "How to kill the time?"하며 할 일 없이 방황하거나 자기를 파괴시키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그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ㅇ요하다, 내담자가 최근 일주일의 생활, 더 나아가 최근 한 달의 생활을 어떻게 시간을 보내면서 지냈는지 확인해 보라.
3). 내담자의 이해를 위해 ‘반복’ 이란 말을 명심하라.
: 반복되는 행동의 습관이다. 개인의 습관 중에는 좋은 습관도 있고 나쁜 습관도 있다. 좋은 습관은 개인을 성장하게 하는 행동이다. 나쁜 습관은 개인을 파괴시키는 행동이다. 우리는 어떤 행동을 반복하는 것처럼 어떤 감정과 생각을 반복하며 살아간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갖는 부적절한 자기 파괴적 부정적 감정 행동, 생각을 적절한 건설적인 긍정적 감정 행동, 생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4). 경험을 통한 육감을 발달시켜라
* 상담은 경험을 강조하는 학문이다.
* 경험을 통해 터득한 상담자는 육감은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일종의 가살이다. 경험이 많은 상담자는 육감을 바탕으로 육감을 입증할 준거들을 찾는다. 내담자가 보이는 감정, 행동, 생각을 바탕으로 충분한 준거들이 수집되었을 때 사담자의 육감은 지지된다. 육감을 지지할 준거들이 불충분할 때 가설은 폐기된다.
5) 내담자의 가족에 대한 생각을 확인하라.
*. 개인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곳은 가정이다. “ 이 세상에 가정과 같은 곳은 없다.” 라고 한다. 우리 각자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은 부모다. 내담자의 문제는 대부분 가족구성원과 직.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갖는 가족이나 가족구성원에 대한 생각을 확인하여 그의 문제와의 관련성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내담자가 지각하는 가족구성원과의 심리적 거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6).내담자의 언어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라.
*.언어는 생각이다.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는 그가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을 함축하고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에 내포된 의미를 잘 경청하여 그의 세계관을 파악해야 한다.
최근 상담이론은 주요한 추세인 인지치료는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에서 나타나는 비합리적 신념이나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를 파악하여 변화하는 데 주력한다. 역시 많은 상담전문가들이 훌륭한 치료자로 여기는 에릭슨, 펄스, 시티어의 상담 축어 록 을 바탕으로 밴 들러와 그라인더가 개발한 신경언어학적 프로그래밍도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에 초점을 두고 있다.
*.내담자가 자주 사용하는 언어에 함축된 의미를 파악하여 그가 강박성보다 유연성을 갖고 책임회피보다 책임감을 갖고, 자기패배지향성보다 자기건설지향성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조력할 수 있어야 한다.
7).내담자의 심리평가를 정확히 하라.
*.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신건강상담자는 특히 ‘정말 이것이 내담자의 문제인가?’를 끊임없이 자문하면서 내담자의 심리평가를 정확하게 해야 한다.
*. 심리평가의 주요한 세 가지 전략은 면 담 법, 심리검사법, 행동 평 가법 이다.
상담자는 어떤 한 가지 전략에 너무 의존하여 내담자의 심리상태에 대한 결론을 내려서는 안 된다.
3. 내담자 조력활동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파악을 정확히 한 후에 문제해결을 위한 조력활동을 한다.
상담자가 어떻게 내담자를 조력할 것인가는 상담자의 이론적 관점과 그의 지식과 경험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여기서는 상담자가 어떤 접근방식을 취하는가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조력하기 위해 상담자가 유념해야 할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1). 경험을 통해 느끼게 하라.
2). 자신의 인간관과 성격에 부합한 상담이론을 개발하라.
*. 주요한 상담이론을 섭렵하라.
*. 자신의 인간관과 성격에 대해 이해하라.
*. 자신의 인간관과 성격에 부합한 상담이론을 개발하라.
3). 상담면접기법을 숙달하라.
*. 상담은 과정을 강조하는 학문이다. 상담과정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하는 반응기법에 따라 좌우된다. 따라서 상담자는 자신의 상담이론 입장과 관계없이 상담면접에서 하는 모든 반응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숙달이 필요하다.
4), 상담기법 적용의 적절한 시점인가를 파악하라.
5). 현재 진행되는 경험을 다루어라.
*. 대부분의 상담자들은 지금-여기 (here and now)란 말을 강조한다. 즉, 현재 내담자에게 진행되는 경험을 강조한다. 이것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모든 문제를 현재로 가져와서 다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6). 대부분의 상담기법이 역설적임을 명심하라.
7). 내담자를 끊임없이 격려하라.
8).구체적인 상담목표를 설정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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