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중학생들의 겨울방학이 시작된다. 학교와 학원 일정에 쫓겨 하지 못했던 다양한 체험 활동을 준비할 시기다. 이번 방학에는 코딩·로봇·드론·IoT(사물인터넷)·VR(가상현실)·3D 프린터 등 미래 기술을 만나보는 건 어떨까? 전문가들은 차세대 유망 산업으로 손꼽히는 분야인만큼 진로나 적성을 따지지 말고 다양한 미래 기술을 고루 경험해보라고 권한다. 중학생의 눈높이에서 알차고 내실 있게 운영되는 미래 기술 체험처를 찾아봤다.
취재 백정은 리포터 bibibibi22@naeil.com 도움말 김성원 과장·김경하 강사·조은혜 강사(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촬영 협조 성동4차산업혁명체험센터
1. 성동4차산업혁명 체험센터의 드론 아카데미 학생들이 축구공 모양의 드론을 조정하고 있다. 2. 3D 프린터 교육장.
3. 실내 드론장.
미래 기술, 체계적 체험이 관건
코딩·로봇·드론·IoT(사물인터넷)·VR(가상현실)·3D 프린터 등의 미래 기술은 이미 일상에서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로봇청소기나 VR 게임 등을 통해 쉽게 경험할 수 있고, 동네 문화센터의 코딩이나 메이커 수업에서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설명서대로 기기를 조작하거나 주어진 레시피에 따라 결과물을 완성하는 단순 체험으로도 미래 기술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 데는 부족함이 없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왜 따로 미래 기술을 체험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상상 속의 기술을 현실에 구현한 과학적 원리를 배우고 응용하는 과정에서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러려면 흥미 위주의 체험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기술이 작동하는 원리와 이론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기기를 조립·조작·활용해보는 식으로 단계를 밟아 체계적인 경험을 쌓는 게 바람직하다는 조언이다.
학생들은 직업진로박람회나 각종 기술 전시회 등에서도 미래 기술 체험을 접할 기회가 많다. 하지만 이벤트성이 아닌 유의미한 경험이 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찾기는 생각보다 쉽지않다. 성동4차산업혁명체험센터(이하 체험센터)의 청소년 아카데미 수업이 주목받는 이유다. 김성원 과장은 “체험센터는 미래 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체험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그리고 체험을 넘어 자기 관심 분야에 미래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고 소개했다. 청소년 아카데미 외에도 연령별·수준별·분야별로 특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국내 최대 규모의 실내 드론장, 3 D 프린터 교육장, VR 시뮬레이터 등 첨단 시설과 기기를 구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체험센터의 프로그램은 서울 성동구 주민 외에 타 지역 주민은 이용할 수 없다. 하지만 1년에 2~3차례 거주 지역과 상관없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대회나 행사를 개최하고, 타 지자체에서도 유사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미래 기술 체험처 & 프로그램 추천’ )이 있으니 너무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성동4차산업혁명체험센터에서 본 흥미-이론-실습 다 잡은 알짜 체험
단계적 체험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궁금하다면 체험센터의 청소년 아카데미 수업을 참고하면 좋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이론 강의부터 실제 체험까지 단계별로 내실 있게 운영하는 곳으로, ‘드론’과 ‘IoT’ 수업이 대표적이다.
드론 아카데미의 ‘드론 만들기부터 항공촬영까지’ 수업은 1회에 2시간, 총 4회에 걸쳐 조립-레이싱-축구-항공 촬영 순으로 진행한다. 첫 시간에 드론을 조립하면서 드론의 정의·구성·종류를 비롯해 비행의 원리, 드론의 활용 범위, 관련 법규, 안전 규정 등 이론 전반에 대한 수업도 겸한다. 두 번째 시간부터는 드론을 실제로 조종해서 레이싱과 축구를 하며 비행 기술을 익히고, 마지막 시간에는 드론을 이용한 항공 촬영 기법을 배운다.
조은혜 드론 교육 전문 강사는 “이외에도 ‘드론 만들기부터 코딩까지’ ‘국가자격증(이론) 대비반’ 등 다양한 드론 특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드론 체험을 통해 관련 분야에 관심이 생겨 국가자격증에 도전하고 싶다는 학생들도 있다. 드론은 유망 산업 분야인 만큼 기본 체험 후 흥미와 적성에 맞는다면 심화된 수준까지 발전시켜나가는 것도 좋다. 내년에는 초·중·고급으로 반을 나눠 보다 깊이 있는 체험을 진행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코딩 아카데미에서는 수업을 들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IoT 동아리’를 꾸려 여러 가지 활동을 한다. IoT의 개념부터 배우고, IoT의 기본이 되는 피지컬 컴퓨팅, 즉 인터넷으로 연결될 사물에 부착된 센서를 제어하는 프로그래밍에 관한 기초 이론을 교육한다. 그 후에 주변의 밝기를 감지해 자동으로 꺼지거나 켜지는 스마트 조명 등과 같은 스마트한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사물을 만드는 활동을 한다. 이런 활동을 통해 센서와 액츄에이터(기기를 작동시키는 장치)의 작동 원리와 간단한 구현 방법을 익히는 식으로 진행된다.
김경하 소프트웨어 융합 코딩 강사는 “올해는 IoT에 연결된 사물의 작동 원리를 이론과 체험으로 배우는 수업을 주로 했다. 내년에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사물을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해 제어하는 단계까지 해 볼 생각이다. 하지만 중·고등학생 대상 수업은 희망자가 적어 개설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진로와 상관 없이 4차산업혁명 시대를 잘 준비하기 위해서라도 미래 기술에 관한 다양한 체험을 꼭 해봤으면 한다.개포혁신디지털파크, 디바이스 랩 등 유익한 강연과 교육을 들을 수 있는 곳도 많다. 기술의 응용·개발 쪽으로 더 깊게 접하려면 심화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교 부설 영재 교육 센터나 전문 교육 기관 등을 찾아보라”고 조언했다.
미래 기술 체험처 & 프로그램 추천
티움(T.um)
지금부터 30년 뒤 미래에는 어떤 첨단 기술을 사용하게 될지 궁금하다면 SK텔레콤 홍보관 안에 있는 ‘미래관-2048년 하이랜드’를 방문해보자. 로봇 게이트, 하이퍼루프, 홀로그램 등의 미래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현재관’에서는 VR 상품 거래, 자율주행자동차 등 보다 가까운 미래에 상용화될 기술을 만날 수 있다. 방문 전 예약 필수, 예약은 방문 희망 1달 전부터 당일 체험 30분 전까지 가능하다. 체험 소요 시간은 1시간 10~20분가량이다.
이용 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8시 (매월 1·3주 주말 오전10시~오후5시)
위치 서울시 중구
문의 T.um@sk.com
홈페이지 https://tum.sktelecom.com
국립과천과학관
기계·컴퓨터·IT 등 다양한 기술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로봇 분야에서 미래에 주목할 만한 직업은 무엇이 있을까? 국립과천과학관 겨울방학 특별 교육 과정 ‘로봇전문가 직업 체험’에서 그 답을 찾아보자. 중학교 1~3학년 20명을 대상으로 한 2시간짜리 체험 수업이다.
12월 19일 오전10~12시와 12월 21일 오전 10시~12시에 각각 우선 접수(연간·후원회원)와 일반 접수를 받고 최종 참가자는 추첨을 통해 뽑는다.
체험 일시 2019년 1월 11일 목요일 오전 10~12시
위치 경기도 과천시
문의 02-3677-1367
홈페이지 www.sciencecenter.go.kr
무한상상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특허청 등 각 부처의 참여로 주요 거점에 마련한 창의 체험 공간이다. 국립현대미술관(서울), 경기테크노파크(경기), 국립광주과학관(광주) 등 전국에 21개의 무한상상실이 있다. 늘 열려 있는 공간으로 운영 기관에 문의 후 예약하면 누구나 3D프린터 등 장비 이용이 가능하다. 진행 중인 프로그램은 메이커 프로젝트(아두이노), 팹랩 투어, 가상현실 등이며 장소·일정 등 세부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운영 기간 연중(기관별 상이)
위치 서울·강원·경기·경남·경북·광주 등
문의 02-559-3836(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https://ideaall.net
KAIST 영재교육센터
수학·과학·SW 분야에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진 중·고등학생이라면 까다로운 선발 과정 없이 원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는 KAIST 영재교육센터에 지원해보는 것도 좋겠다. 영재교육진흥법에 해당하지 않아 타 영재교육기관(대학부설 영재교육원, 교육청 영재교육원 등)과 중복 수강이 가능하다. 2018학년 기준 모집 분야는 융합(로봇), SW초급(알고리즘, 스크래치, 앱인벤터), SW심화(C언어, Python) 과정 등이다.
수강 신청 3월 중(1학기) 8월말 9월초(2학기)
위치 대전시 유성구
문의 042-350-6207
홈페이지 http://talented.ka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