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에 유행하는 ‘볼거리’ 주의하세요
질병관리본부에서 <생애주기별 중점관리대상 감염병>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중 하나인 볼거리(유행성이하선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원인 ◈
볼거리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이하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 증상 ◈
주로 초봄에 유행하는데 감염 후 2-3주간의 잠복기를 걸쳐 열이오르고, 밥을 잘 못먹고, 구토를 하거나, 머리가 아픈 증상이 먼저 나타 날 수 있어요. 1-2일 후, 귀 밑 턱 부위가 갑자기 붓고 아파 하는게 가장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 단체생활에 주의해주세요 ◈
침이 있는 볼거리 바이러스는 기침을 하거나 말을 할 때, 침과 함께 공기중으로 방출되고 호흡기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요 가장 전염성이 높은 시기는 붓고 1-2일 전부터, 붓기가 생긴 후 5일 까지입니다.
볼거리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분에 발병후 9-10일간은 단체생활을 쉬어주세요.
아이가 집에서 쉬는 동안, 부모님이나 다른 형제자매가 옮지 않도록 아이의 침이 묻어있을
수 있는 물건들을 소독하고 집안에서도 다감이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 ◈
붓기가 심하면 염증이 심한만큼 열이 더 오를 수 있습니다. 귀밑, 턱, 목 등 붓기가 있는
부위에 냉찜질해주세요.
볼거리가 걸리면 통증 때문에 음식물을 씹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밥도 잘 안먹으려고 합니다, 죽처럼, 씹지 않아도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주세요.
침에 의해 바이러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자주 양치질, 가글을 해서 입안을 청결하게
해주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 합병증 ◈
소아에게서 잘 오는 합병증은 뇌수막염으로 턱밑이 붓고나서 3-10일 간 후 기간에 고열이
지속되거나 두통, 구토, 목이 뻣뻣한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