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파니샤드(UPANISAD)
♣우파니샤드가 형성된 시기(BC8~BC2)는 인류의 역사에서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 시기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정신의 꽃이 활짝 핀 시대이다
칼 야스퍼스(Karl Jaspers)는 이 시기를 인류 정신의 축의 시대 (Axial Era)라고 했다
이 시기에 중국에서는 노자, 장자, 공자, 맹자, 순자 등이 나왔고, 그리스에서는 탈레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이 나왔으며, 인도에서는 이름이 알려지지 않는 우파니샤드의 현자들과 붓다와 자이나교의 시조 마하비라 등이 나왔다
이스라엘에서는 이사야와 예리미야 등 기라성 같은 예언자들이 나왔으며, 이란에서는 짜라투스트라가 나왔다
아마 제각각 흔들리던 여러 개의 시계 추가 서로 공명하여 동일한 진동으로 흔들리듯, 그 시대에 지구를 둘러싼 의식의 흐름이 그러했던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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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파니샤드 중에서...
샹까라가 어느 날 오후 바라나시의 갠지스강에서 목욕을 한 뒤 사원으로 향하고 있을 때이다
그는 좁은 골목길에서 불가촉천민 한 사람과 마주쳤다
계급제도가 엄격한 인도 사회에서 불가촉천민이란 접촉조차 금지되어 있는 천민 중의 천민이기 때문에
최고 계급인 브라흐마나로서
샹까라는, 천민에게 길을 비키라고
외친다
그러자 그 천민은 당돌하게도 샹까라에게 되묻는다
「길을 비키라고 당신이 말을 할 때
비켜라 하는 것은 물질로 부터 물질인가,
아니면 정신으로 부터 정신인가?
당신은 모든 존재들의 정신성을 설파하고 다니는데
당신과 나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기에 나더러 비키라고 말하는가!
당신은 음식으로 만들어진 당신의 육체로부터, 음식으로부터 만들어진 나의 육체를 비키라고 하는가?
그래, 고고한 갠지스강에 비친 태양과
천민들의 시궁창에 비친 태양이
서로 다른 태양인가?
그래 황금으로 만들어진 항아리 속의 허공과 찰흙으로 만들어진 항아리 속의 허공이 서로 다른 허공인가?
우리 둘 모두 저 대양(大洋)과 같이
고요한 아뜨만으로서 당신과 나 사이에 차이가 없는데,
어찌하여 당신은 브라흐마나이고
나는 개고기를 먹는 천민이라고
구분한다는 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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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파니샤드》는 산스크리트어(उपनिषद्우파니샤드)로 구전되어 온 인도 철학의 사상들을 문헌으로 모은 것이다.
산스크리트어로 '(사제 간에) 가까이 앉음'이란 뜻으로, '(스승의 발 아래에) 가까이 앉아 스승에게 직접 전수받는 신비한 지식'이라고 해석되기도 한다. 브라만교 성전인 《베다》에 속하며 시기 및 철학적으로 마지막 부분을 형성하기 때문에 '베단타(Vedānta:《베다》의 끝·결론)'라고도 한다.
- 초로(草露) 김성남 -
첫댓글 반갑고,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精誠이 깃든 作品 拜覽하고 갑니다.
恒常 즐거운 生活 속에 健康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