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담석에 의한 담낭염은 오른쪽 상복부 통증과 고열,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이는 담낭 내부의 염증과 압력 증가로 인한 것입니다.
주로 급성 담낭염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고 오른쪽 상복부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성 담낭염은 급성 담낭염과 달리 증상이 덜 심하고 지속적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소화 불량이나 명치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반복되면서 결국에는 증상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성 담낭염은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담낭 염증은 담낭벽의 두꺼움과 경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담낭 기능을 점점 상실시키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
담석이 담낭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담석 없이도 담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상, 수술 후 휴유증, 당뇨병 합병증, 종양, 세균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급격한 체중 감량이나 다이어트도 담낭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낭염의 치료는 주로 수술적 치료를 진행합니다.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급성 담낭염의 경우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쓸개 전체를 절제하는 담낭절제술입니다.
담낭절제술은 병원에 1~2일 정도 입원하여 진행하고 퇴원 후에도 일상생활을 즉시 재개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도 진행할 수 있지만, 효과가 제한적이며 재발 위험이 높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권장합니다.
예방과 관리
담낭염은 예방과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식습관과 체중 조절,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담낭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담석이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저해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담석의 크기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담낭염은 조기 발견과 치료로 합병증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담낭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