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가 항공사가 이제 9곳이 되었습니다.
- 제주항공 : www.jejuair.net
- 진에어 : www.jinair.com
- 티웨이항공 : www.twayair.com
- 에어부산 : www.airbusan.com
- 에어서울 : flyairseoul.com
- 이스타항공 : www.eastarjet.com
위 6곳에 이어,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항공 등 3곳이 추가되었습니다.
최근 이슈는 필기와 면접에서 꼭 다루는 주제이니 항상 관심을 가지고 숙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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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11월에 면허신청한 5개 사업자(여객:4, 화물:1)에 대해 면허자문회의(3.5)*의 최종 자문을 거쳐,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항공에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발급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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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이강원은 자본금 378억원, ’22년까지 항공기 9대 도입계획(B737-800)으로 양양공항을 기반으로 중국‧일본‧필리핀 등의 25개 노선 취항을 계획하고 있다.
ㅇ플라이강원에 외국인 임원 등 결격사유는 없으며, 자본금 등 물적요건도 충족하였다.
ㅇ국내‧외 44개 여행사와 여객모집 파트너십을 통해 강원도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여 수요를 확보하는 전략으로,
- 자본금 증가(`17년말:185억원→현재:378억원) 및 강원도의 지원(135억원)과 다수 투자처의 투자의향(1,000억원)을 통해 재무능력을 강화하였고, 안전계획이 적정한 점 등 면허기준을 충족하였다.
□ 에어프레미아는 자본금 179억원(자본잉여금 188억원 별도), ’22년까지 항공기 7대(B787-900)를 도입할 계획으로 인천공항 기반 미국‧캐나다‧베트남 등 중장거리 중심의 9개 노선 취항을 계획하고 있다.
ㅇ에어프레미아도 결격사유는 없으며 물적요건도 충족하였다.
ㅇ 미주 등 중장거리 노선 취항 및 프리미엄 이코노미석* 도입과 같은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통해 수요를 확보할 계획이며,
* FSC의 비즈니스석 보다는 저렴하면서 이코노미석 보다는 넓은 공간 제공
-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외에도 다수 투자처의 투자의향(1,650억원)으로 재무능력이 확보되었으며, 안전계획도 적정한 점 등 면허기준을 충족하였다.
□ 에어로케이항공은 자본금 480억원, ’22년까지 항공기 6대(A320급) 도입계획으로 청주공항을 기반으로 일본‧중국‧베트남 등의 11개 노선 취항을 계획하고 있다.
ㅇ에어로케이항공은 외국인 임원 등 결격사유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물적요건도 충족하였다.
ㅇ또한 저렴한 운임 및 신규노선 취항 등을 통해 충청권․경기남부의 여행수요를 흡수하여 수요를 확보할 계획으로
-자본금 증가(`17년말: 150억원 → 현재: 480억원) 및 모기업(AIK)의 지원가능성 등 재무능력이 강화되었고, 안전계획도 적정한 점 등 면허기준을 충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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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필립은 결격사유는 없었으나, 최대주주(전 대표이사 엄일석)가 자본금 가장납입(자본금 166억원 중 55억원) 관련 소송 중에 있고,
ㅇ현재도 완전 자본잠식(△59억원) 상태이며, 모회사 필립에셋의 지원 중단, 필립에셋에 차입금 상환의무(185억원 변제필요) 등을 고려하면 재무능력이 충분치 않았다.
ㅇ이에 따라, 현행 소형항공운송사업도 경영난이 지속(일부 노선중단, 임금 체불, 조종사 단체 사직서 제출 등)되고 있는 등 면허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가디언즈(화물)는 외국인 임원 등 결격사유가 없고 자본금(58.6억원) 등 물적요건은 충족하였으나,
ㅇ 제출한 사업계획에 운수권이 없거나(청주-자카르타) 포화된 노선(청주-시안‧충칭)이 다수 포함되어있고, 화물운송 수요의 구체성도 떨어지는 등 면허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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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자료:
190305(즉시) 플라이강원_에어프레미아_에어로케이항공에 면허발급(한공산업과 등).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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