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제3차 산행] #부안 갑남산 #갑남산
○ 일 시 : 2017. 2. 4(토요일)
○ 산 행 지 : 부안 갑남산-투봉
○ 도상거리 : 7.98km
○ 소요시간 : 3시간34분(10:17-13:52) [휴식시간 33분 포함] *2017년 개인 총 산행거리 및 시간 : 28.39km, 13시간20분
○ 누 구 랑 : 나홀로
○ 산행코스 : 변산경찰수련원-조망바위-조망처-갑남산아님-갑남산-암반/식사-투봉-조망처-험난한고개길-임도-등산로입구-수락마을회관-변산경찰수련원[원점회귀]
○ 새해들어 첫번째 나홀로 산행입니다. 어차피 눈산행은 눈이 오지 않아 어렵고 바다풍경이라도 볼겸 집에서 1시간 조금 넘게 달려 부안군 변산의 원점회귀가 가능한 갑남산을 오릅니다.
기대와는 달리 멋진 바다풍경을 보는 것은 자욱한 안개 때문에 물거품이 되어 버렸고 걍 쉬엄쉬엄 오르기로 합니다. 때아닌 따사로운 봄날의 기운을 잔뜩 받으면서 땀도 많이 흐르고...
산행시작 20분쯤 능선을 타고 오르는데 길이 희미해지고 잡목들이 앞길을 가로 막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게 10여분 후 뚜렷한 등산로를 만나고 이후로는 탄탄대로입니다.
갑남산은 이정표 등 인위적인 시설물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관리되지 않는 산인듯 사람은 물론 쥐새끼 한마리 보이지 않는 곳...
간간이 보이는 멧돼지 배설물과 2-3개의 산악회 시그널이 누군가가 다녀갔음을 인지하게 합니다.
겨울이지만 눈도 쌓이지 않아 계절적으로 제일 밋밋하고 어중간한 풍경에 멋진 사진도 찍지 못했습니다.
▣ [산길샘앱]으로 기록한 GPX화일을 이용하여 오늘 산행지도를 구글어스에서 작성하였습니다.
▣ [산길샘앱]으로 기록한 통계자료입니다. 산길샘앱은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수 있으며 사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산길샘동호회]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 [10:17] 변산경찰수련원 앞 공터에 주차를 하고 길을 나섭니다.
▣ 수련원 정문을 지나면 곧 도로 좌측으로 산길이 나옵니다.
▣ 바윗길과 흙길을 번갈아 올라갑니다.
▣ 가까이 언포해수욕장과 우측으로 상록해수욕장, 그리고 그 뒤로 붉은색 건물은 농협생명변산수련원입니다.
▣ 폐허가 된 변산드림리치랜드와 그 뒤로 전북학생해양수련원...오른쪽 조그만 바위섬은 솔섬입니다.
▣ 당겨본 변산드림리치랜드
▣ 지나온 봉우리
▣ 능선을 따라 오르던중 낙엽이 수북이 쌓여 있어 잠시 길흔적을 잃어버리고 잡목을 헤치고 올라 갑니다. 그리 어렵지 않게 10여분 후 등산로와 합류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 [11:04] 조망바위에서 본 솔섬방향
▣ 지나온 능선...오른쪽 뒤로 사투봉입니다. 맑은 날은 위도 등 여러개의 섬이 조망된다는데 오늘은 꽝입니다.
▣ 멀리 얼음폭포가 보여서
▣ 당겨봅니다.
▣ [11:15] 낙엽을 밟으며 계속 올라갑니다. 첫번째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 [11:19] 두번째 갈림길에서 직진합니다. 오른쪽은 투봉으로 가는 길입니다. 갑남산에 올랐다가 다시 이곳으로 내려와 투봉쪽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11:26] 두번째 조망처에서 본 둔바말제와 좌측 우뚝 솟은 사투봉과 궁항쪽 조망입니다.
▣ 사투봉...그 뒤로 섬들이 안보여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당겨보니...
▣ 농협생명변산수련원이 보이고 그 뒤로 도제봉, 망월봉, 파장봉이 안개넘어 아스라이 보입니다.
▣ 농협생명변산수련원 좌측으로 상록해수욕장 JJ리조트를 당겨보고
▣ 사투봉 오른쪽으로 격포항과 오른쪽 닭이봉 조망
▣ 둔바말제
▣ 능선뒤로 갑남산 들렀다 나중에 가야할 투봉이 보입니다.
▣ [11:50]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좌측에 봉우리가 있는데 가짜 갑남산이랍니다. 다시 이곳으로 내려와 오른쪽으로 진짜 갑남산으로 갈 예정입니다.
가짜 갑남산과 진짜 갑남산사이길은 비교적 경사가 없는 편한 능선길입니다.
▣ [11:51] 봉우리도 아닌데 누군가 국토지리원 갑남산이라고 시그널을 붙여놨습니다.
▣ [11:52] 조금 더 진행하면 같은 동호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풀때기님의 '갑남산아님' 시그널도 보입니다. 포커스가...ㅠ,ㅜ
▣ [11:58] 가짜 갑남산에서 삼거리로 되돌아와서 오른 갑남산입니다.
▣ 암튼 시그널이 난립하여 헛갈리긴 하지만 국토지리원정보원 지도로 살펴보자면 갈림길에서 오른쪽에 있는 제일 높은 봉을 갑남산이라고 표기하고 있으므로 왼쪽은 갑남산이 아니라고 볼수 있습니다.
▣ 갑남산을 내려와 투봉쪽으로 진행합니다.
▣ [12:19] 다시 투봉갈림길로 내려와 좌측으로 투봉쪽으로 진행합니다. 직진하면 오전에 올라왔던길...
▣ [12:25] 넓고 평평한 암반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잠시 쉬어 갑니다.
▣ 모항쪽 조망입니다. 그 뒤로 선운산 도립공원 방향입니다. 당겨보면...
▣ 금강가족타운 건물이 보입니다.
▣ 갑남산능선
▣ [12:57]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투봉을 들렀다가 다시 이곳으로 내려와 좌측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12:58] 투봉입니다.
▣ [12:59] 투봉에서 조금 더 진행하면 조망터가 나옵니다.
▣ 모항쪽 썬리치랜드가 조망됩니다.
▣ 투봉에 있는 돌탑...
▣ 부안변산요트경기장쪽 조망입니다.
▣ [13:05] 우측으로 험난한고갯길로 본격적으로 하산합니다. 직진하면 모항쪽...
험난한고갯길은 고갯길이름이라는 것을 하산후에 확인할수 있습니다. 기록한 GPX화일을 구글어스로 읽어서 확인하니 최대 경사도가 51도나 됩니다.
계단등이 없어 반대로 올라갈때는 꽤 힘들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급경사 내리막길이 계속 이어집니다.
▣ [13:17]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 [13:20] 임도를 만나고...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 임도바로 직전에 '험난한고개길' 표지가 있습니다.
▣ 잠시 임도길을 걷다가
▣ [13:26] 약4분후에 좌측으로 임도를 탈출하여 산길로 접어듭니다.
[13:32] 산길을 벗어나면 실질적인 산행은 끝나고 원점회귀하기 위해 포장도로를 따라 내려갑니다.
▣ 산길을 벗어나 뒤돌아본 등산로입구
▣ 포장도로를 따라 수락마을쪽으로...저만치 변산드림리치랜드가 보입니다.
▣ 당겨보고...
▣ 마을쪽으로 조금 내려가면
▣ [13:39] 수락마을 경로당이 나오는데
▣ 수락마을 직전에서 좌측으로
▣ 하천을 따라 내려갑니다. 길이막혀 민폐를 무릅쓰고 조그만 다리를 건너 민가 마당을 지나갑니다.
▣ 오른쪽으로 30번 국도를 따라 5분정도 걸어가서
▣ 변산경찰수련원 간판쪽으로 국도를 벗어나면
▣ 출발지인 수련원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