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23계 6000번대 (아보시종합차량소 미야하라지소 소속 MA편성)
[미수집 편성] MA13, MA14, MA16, MA20, MA21 편성 / Last Update 250114
1. 차량개요
223계 6000번대 중에서 미야하라지소 소속 편성은 MA편성으로 구분된다. 당초에는 223계 2000번대 5차-6차 증비분으로서 2008년 오사카히가시선 개업에 맞춰 제작되었으나 영업개시 직전에 6000번대로 변경, 후쿠치야마선의 113/221계를 대체하게 되었다. 떄문에 1차 제작분이 변경된 아보시종합차량소 본소 소속의 6000번대와는 일부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JR토자이선 직통운행에 대비하여 강체가선에서 주행이 가능하도록 집전장치(팬터그래프)를 2기 장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현재 223계의 JR토자이선 직통운용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지만 보조 팬터그래프는 서리제거용으로서 활용하고 있다.
한편 2012년에는 아보시종합차량소 본소 소속 V편성 2편성이 6000번대로 전환하여 미야하라지소에 투입, MA21편성과 MA22편성이 되었는데 이들 전속편성은 보조팬터그래프 없이 1기의 팬터그래프만 장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MA편성은 4량 편성 22편성이 아보시종합차량소 미야하라지소에 배치되어 운용되어 오다가 MA01~MA09편성이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로 이적하면서 현재는 13편성이 운용 중이며, 후쿠치야마선 내에서 특급을 제외한 전 종별에서 고루 운용 중에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8년 3월 15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640
편 성 : 4량 1편성 (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 속 도 : 2.5km/h/s
감 속 도 : 3.5km/h/s(상용최대)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2B(220kW)
기 어 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PWM인버터 제어방식(WPC13)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 차 : 단완축량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WDT59 - WTR243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억속제동) 순전기브레이크(일부)
신호장치 : ATS-SW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후쿠치야마선 (오사카~아마가사키~신산다~사사야마구치~후쿠치야마)
운행종별 : 운행 구간 내 보통 / 쾌속 / 탄바지쾌속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아보시종합차량소 미야하라지소 소속
4량 편성 13개 편성 52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