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하마시영지하철 전동차 3000N형
1. 제원
데뷔 - 1999년
길이/폭/높이 - 18000 / 2760 / 3540
편성 - 6량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가속도 - 3.2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750V(3궤조집전방식)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080(140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 제어방식
대차 - 모노링크식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SS-153 / SS-053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자동열차운전장치(ATO)
1999년부터 도입된 차량으로 시영지하철 블루라인의 토츠카~쇼난다이 구간 개통에 따른 증비분으로 등장하였다. 도큐차량에서 전 차량을 생산하였으며 7편성 42량이 제조되었다. N은 New의 약칭으로, 3000N형으로 분류된다. 제일 눈에 띄는 점은 제어장치가 VVVF-IGBT인버터 제어로 변경되었으며 순전기브레이크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대차도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대차를 채용하였다. 선두차에 있던 박스좌석을 폐지했다. 도어엔진에는 일정시간동안 출입문 닫힘 후 출입문 폐쇄력이 약해지는 장치를 탑재하였다. 차량가격은 편성당 7억 6천만엔 정도로 1차 도입분과 비교해서 구입비용이 약간 저렴해졌다.
3381편성은 2021년 8월 29일 오도리바역에서 탈선사고를 일으켜 사고 폐차되었다. 38편성의 선두차량은 보존되어 안전연수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요코하마시영지하철 블루라인
3. 편성표 / 차량기지
요코하마시 교통국 카미나가야차량기지 소속.
3000N형(2차 도입분) - 32~38편성 6량편성 7편성 4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